소비자 심리지수 4개월 만에 뒷걸음(종합)

입력 2013-04-26 09:30  

<<금리수준전망CSI 관련 내용을 추가하면서 물가수준전망CSI 수치의 오타를 바로잡았습니다.>>

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인식을 지수화한 소비자심리지수(CSI)가 이달 들어 다시 움츠러들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Ɗ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 심리지수는 102로 전월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CSI가 100을 넘으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가 부정적인 가구보다 많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다.

CSI는 지난 12월 99에서 올해 1월과 2월 각 102, 3월 104로 상승하며 내수 증가에 대한 기대를 키웠으나 4개월 만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박상우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은 "엔저에 대한 우려와 북핵 리스크로 심리가 위축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하락세를 보인 부문별 CSI를 보면 6개월 뒤의 경기전망CSI가 93에서 88로 추락했고 취업기회전망CSI는 93에서 90으로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CSI는 109에서 105로, 가계수입전망CSI는 100에서 99로, 생활형편전망 CSI는 98에서 97로 각각 떨어졌다.

금리도 내림세를 예상한 응답자들이 더 늘어나 금리수준전망CSI가 94에서 85로하락했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의 경기판단CSI(74), 현재의 가계저축CSI(87), 가계부채전망CSI(98) 등은 하락하지는 않았지만 100을 밑돌았다.

물가는 오름세를 점친 응답자가 많아 물가수준전망CSI가 136, 주택가격전망CSI는 105를 각각 기록했다.

소비자들의 향후 1년간 물가상승 예상 수준을 보여주는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3.

1%로 조사됐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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