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워크아웃 진통…해외수주 물거품 우려(종합)

입력 2013-05-21 19:23  

<<채권단 자금지원 총액과 회계법인 실사 결과 추가>>금융당국 협조 당부에도 채권단 분위기 '싸늘'

쌍용건설[012650]의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 개선) 개시가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급기야 금융당국까지 나서 쌍용건설에 대한 지원을 `호소'하고 있지만, 채권단의 뜻이 좀처럼 모이지 않으면서 쌍용건설 회생이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쌍용건설에 대한 자금지원과 워크아웃 개시 동의 여부를 애초 지난 16일까지 알려줄 것을 채권은행들에 요청했으나, 대부분 아직 동의서를 보내지 않았다.

쌍용건설은 신규 자금 지원 4천450억원과 기존 채무 1천70억원의 출자전환을 필요로 한다.

기존 자금지원 2천억원과 앞으로 추진할 신규 해외 지급보증 2천400억원을 더하면 채권단의 지원액은 1조원이 넘는 셈이다.

그러나 이날까지 채권단이 동의하지 않자 금융당국이 해당 은행 부행장들을 불러모아 현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은행들의 분위기는 여전히 싸늘하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여신위원회를 열지 않았고, 개최 계획도 잡혀 있지 않다"며 쌍용건설 지원에 소극적인 태도를 내비쳤다.

채권단의 이런 소극적인 분위기는 공적 금융기관인 자산관리공사(캠코)의 태도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분 38.75%로 1대 주주였던 캠코가 쌍용건설에 대한 추가 지원에는 나서지 않고 지난 2월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종료하면서 보유 지분을 채권단에 모두 양도했다는지적도 나온다.

캠코가 소극적인 태도로 나오는데, 채권단이 왜 도와줘야 하느냐는 반응이 적지않은 셈이다.

캠코 관계자는 이에 대해 "물리적으로 법적으로 채권단의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며 "우리도 적극적으로 쌍용건설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외환위기 이후 유동성 위기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워크아웃을 진행했는데, 당시 캠코가 자금을 지원해 주면서 2001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또 워크아웃에 참여하지 않아도 되는 비협약 채권자인 군인공제회가 1천144억원의 대출금 회수를 추진하는 것도 논란거리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건설에 대한 자금 지원이 늦어지면서 이 회사가 추진하는 대규모 해외수주가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쌍용건설은 초고층 빌딩, 해저터널 등 고난도 토목공사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현재 해외 발주처의 입찰자격 사전심사(PQ)를 통과한 공사만 20조원에 달한다.

쌍용건설이 무너질 경우 1천400개 협력업체의 연쇄 부도 등이 불가피하다.

회계법인의 실사결과 쌍용건설의 존속가치는 8천227억원으로 청산가치 4천318억원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에 전력투구하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를 감안한다면 쌍용건설 지원은 진통 끝에 결국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워크아웃이 개시되리라는 전망에 일단은 무게를 실었다.

ss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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