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푸어 급증 가능성 크지 않다"

입력 2013-05-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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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정기간에는 이자만 내고 약정이 끝나면 원금을 일시 상환하는 자동차 유예할부 가운데 수입차 비중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대 고객의 이용 비율이 적고 만기도래액이 연도별로 분산돼 있어 이른바'카푸어'가 급증할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말 현재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취급중인 유예할부상품 잔액이 7천22억원으로 전체 자동차 할부금융 잔액 10조3천억원의 6.8%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자동차 할부금융은 할부기간에 매달 원리금을 갚지만 유예할부상품은 통상 차량가의 30%를 일시에, 10%는 할부기간에 이자와 함께 내고 할부가 끝나면 60%를 일시상환하는 구조다.

유예할부 잔액 중 수입차 할부는 813억원으로 전체의 11.6%다.

국산차 할부(6천209억원·88.4%)에 비해 비중은 낮지만 2009년(130억원·2.1%)부터 2012년까지 3년 사이 잔액과 비중이 모두 크게 늘었다.

리스기간 중 적은 비용을 내고 리스가 끝나면 많은 잔금을 내는 유예리스 잔액은 2012년 말 현재 2천600억원이다. 전체 자동차 리스 잔액 8조7천억원의 3.0%다.

유예리스 잔액 중 수입차 리스금액은 2천533억원(97.4%)으로 유예리스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유예할부와 유예리스 모두 30∼40대 이용비중이 전체의 60% 안팎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이용 비중은 각각 8.0%와 5.0%였다.

연도별 만기도래 예상금액도 유예할부가 2013∼2015년 2천500억원 내외이고 유예리스가 같은 기간 1천억원 안팎이다.

금감원은 젊은층이 수입차를 유예할부·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카푸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연도별 취급잔액, 연령대별 이용비중을 보면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만 여신전문금융사의 유예할부·리스 취급이 과도해지면 건전성 악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모니터링을 할 것"이라며 "소비자도 유예할부·리스의 상품구조를 이해하고 본인의 상환능력에 맞게 이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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