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2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308조9천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늘어난 수치로 분기 단위로 사상 최대 규모다.
전자상거래 금액은 지난해 4분기 300조1천억원으로 3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했으나 올해 1분기에 286조8천억원으로 줄었다가 2분기에 다시 큰 폭으로 늘어났다.
2분기 거래 내역을 부문별로 보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18조6천960억원으로 15.2%,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C2C)가 3조3천180억원으로 13.5% 급증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는 281조1천820억원으로 6.5%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운수업이 68.1%로 가장 많이 늘었고 전기·가스·수도업이 40.5%,제조업도 8.2% 증가세를 보였다.
사이버쇼핑 총 거래액은 9조1천82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1.7% 늘었다.
기업·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가 5조6천660억원, C2C는 3조5천160억원으로 11.7%씩 늘었다.
상품별로는 스포츠·레저용품이 24.1%로 가장 많이 늘었고 사무·문구(18.9%),생활·자동차용품 16.5% 순이었다.
사이버쇼핑 거래액 비중을 보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16.6%로 가장 컸고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6.4%, 가전·전자·통신기기와 생활·자동차용품이 각각 11.2%였다.
전체 소매 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분기에 10.5%를기록했다.
소매 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2분기에 8.4%,지난해 2분기에 9.4%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사이버쇼핑 결제 비율은 신용카드가 73.9%로 가장 높았고 계좌이체20.1%, 전자화폐 2.3% 등 순이었다.
배송수단별로는 택배가 89.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2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308조9천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늘어난 수치로 분기 단위로 사상 최대 규모다.
전자상거래 금액은 지난해 4분기 300조1천억원으로 3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했으나 올해 1분기에 286조8천억원으로 줄었다가 2분기에 다시 큰 폭으로 늘어났다.
2분기 거래 내역을 부문별로 보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18조6천960억원으로 15.2%,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C2C)가 3조3천180억원으로 13.5% 급증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는 281조1천820억원으로 6.5%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운수업이 68.1%로 가장 많이 늘었고 전기·가스·수도업이 40.5%,제조업도 8.2% 증가세를 보였다.
사이버쇼핑 총 거래액은 9조1천82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1.7% 늘었다.
기업·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가 5조6천660억원, C2C는 3조5천160억원으로 11.7%씩 늘었다.
상품별로는 스포츠·레저용품이 24.1%로 가장 많이 늘었고 사무·문구(18.9%),생활·자동차용품 16.5% 순이었다.
사이버쇼핑 거래액 비중을 보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16.6%로 가장 컸고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6.4%, 가전·전자·통신기기와 생활·자동차용품이 각각 11.2%였다.
전체 소매 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분기에 10.5%를기록했다.
소매 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2분기에 8.4%,지난해 2분기에 9.4%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사이버쇼핑 결제 비율은 신용카드가 73.9%로 가장 높았고 계좌이체20.1%, 전자화폐 2.3% 등 순이었다.
배송수단별로는 택배가 89.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spee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