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거래액 역대 최대 내용 추가>>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던 전자상거래 규모가 역대 최저의 증가율을 보였다.
25일 통계청의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천204조1천억원으로 전년(1천146조8천억원)에 비해 5.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총 거래액이 1천20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증가율은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1년 이후 가장 낮다. 전자상거래 증가율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경기가 위축됐던 2009년(6.7%)을 제외하고는 계속 10∼40%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 신광현 사무관은 "전자상거래 성장 둔화는 거래형태가정착되고 시스템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안정기에 접어든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거래비중의 대부분(91.0%)을 차지하는 기업간(B2B) 거래가 1천95조6천960억원으로 전년대비 4.2% 증가했다. 전년도에 증가율이 15.1%였던 것과비교하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다.
정부·기업간(B2G) 거래는 70조6천490억원으로 13.1% 증가했고, 기업·소비자간(B2C) 거래는 24조3천310억원으로 15.0% 늘었다. 소비자간(C2C) 거래도 13조4천140억원으로 11.7% 증가했다.
B2B 거래를 산업별로 살펴보면 운수업(58.8%)과 전기·가스·수도업(25.4%) 등은 증가했으나 건설업(-10.9%)과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5.1%)은줄었다.
2013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38조4천940억원으로 전년(34조680억원)에 비해 13.
0% 늘어났다.
사이버쇼핑 거래는 B2C와 C2C 거래를 기본으로 집계하며 B2B와 B2G 거래의 일부가 포함된다.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을 살펴보면 전년에 비해 스포츠·레저용품(27.9%), 아동·유아용품(21.6%), 농수산물(18.2%), 생활·자동차용품(16.4%) 등이 증가한 반면서적(-6.0%)은 감소했다.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이 차지하는 거래비중은 10.9%로 2011년(8.7%),2012년(9.8%) 등에 이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316조330억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에 비해 5.3%, 전 분기에 비해서는 8.1% 증가했다.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10조5천910억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대비 13.6% 늘었다.
charg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던 전자상거래 규모가 역대 최저의 증가율을 보였다.
25일 통계청의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천204조1천억원으로 전년(1천146조8천억원)에 비해 5.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총 거래액이 1천20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증가율은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1년 이후 가장 낮다. 전자상거래 증가율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경기가 위축됐던 2009년(6.7%)을 제외하고는 계속 10∼40%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 신광현 사무관은 "전자상거래 성장 둔화는 거래형태가정착되고 시스템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안정기에 접어든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거래비중의 대부분(91.0%)을 차지하는 기업간(B2B) 거래가 1천95조6천960억원으로 전년대비 4.2% 증가했다. 전년도에 증가율이 15.1%였던 것과비교하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다.
정부·기업간(B2G) 거래는 70조6천490억원으로 13.1% 증가했고, 기업·소비자간(B2C) 거래는 24조3천310억원으로 15.0% 늘었다. 소비자간(C2C) 거래도 13조4천140억원으로 11.7% 증가했다.
B2B 거래를 산업별로 살펴보면 운수업(58.8%)과 전기·가스·수도업(25.4%) 등은 증가했으나 건설업(-10.9%)과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5.1%)은줄었다.
2013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38조4천940억원으로 전년(34조680억원)에 비해 13.
0% 늘어났다.
사이버쇼핑 거래는 B2C와 C2C 거래를 기본으로 집계하며 B2B와 B2G 거래의 일부가 포함된다.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을 살펴보면 전년에 비해 스포츠·레저용품(27.9%), 아동·유아용품(21.6%), 농수산물(18.2%), 생활·자동차용품(16.4%) 등이 증가한 반면서적(-6.0%)은 감소했다.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이 차지하는 거래비중은 10.9%로 2011년(8.7%),2012년(9.8%) 등에 이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316조330억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에 비해 5.3%, 전 분기에 비해서는 8.1% 증가했다.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10조5천910억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대비 13.6% 늘었다.
charg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