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내 증권예탁결제기구 설립 논의
한·중·일 3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이 금융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국제통화기금(IMF)과역내 금융안전망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회원국 통화표시 채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역내 증권예탁결제기구를 만드는방안도 논의했다.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는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열린 제17차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의장국 일본·미얀마)에서 회원국이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고 3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날 회의에 한국 측 대표로는 이주열 한은 총재와 은성수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이 참석했다 회원국은 우선 위기대응 능력을 키우고자 '아세안+3' 국가간 통화스와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M)와 IMF의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CMIM과 IMF간 협력 가이드라인은 한국이 주도해 마련한다.
회원국은 또 CMIM 운영 가이드라인도 개정하기로 했다. 개정안에는 CMIM 지원규모 확대(1천200억달러→2천400억달러)와 IMF 자금지원 연계 비중 상향조정(20%→30%) 등 2012년 필리핀에서 회원국이 합의한 내용이 포함된다.
'아세안+3' 국가들은 또 회원국 통화표시 채권시장을 활성화하고자 역내 증권예탁결제기구를 설립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한국의 예탁결제원처럼 역내에 채권결제기구를 만들어 역내 가용재원이 투자 수요에 활용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역내 채권결제기구(RSI·Regional Settlement Intermediary)를구현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는데 각국 거래소와 중앙은행 거액결제시스템을 연결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회원국은 지난해 합의한 역내 거시경제감시기구(AMRO·암로)의 국제기구화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IMF·세계은행(WB)·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른 국제 금융기구와의 협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 '아세안+3' 회원국은 역내 경제가 탄탄한 국내수요와 적절한 거시경제정책에 힘입어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회원국은 특히 선진국 통화정책이 적절한 시기에 정상화(normalize in due course)될 것임을 인식하고, 통화정책 수행이 원활한 소통을 기반으로 세계경제에 미치는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조정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일부 국가는 높은 인플레이션율과 경상수지 적자, 만성적 재정 불균형 등을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지적하고 지속적인 경상·재정수지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세안+3' 협력체제는 1997년부터 시작됐다. 매년 하반기 정상회의를 앞두고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차관급 회의, 실무회의를 열어 역내 금융지원 체제등에 대해 논의한다.
회원국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 3개국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동남아 10개국이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한·중·일 3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이 금융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국제통화기금(IMF)과역내 금융안전망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회원국 통화표시 채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역내 증권예탁결제기구를 만드는방안도 논의했다.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는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열린 제17차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의장국 일본·미얀마)에서 회원국이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고 3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날 회의에 한국 측 대표로는 이주열 한은 총재와 은성수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이 참석했다 회원국은 우선 위기대응 능력을 키우고자 '아세안+3' 국가간 통화스와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M)와 IMF의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CMIM과 IMF간 협력 가이드라인은 한국이 주도해 마련한다.
회원국은 또 CMIM 운영 가이드라인도 개정하기로 했다. 개정안에는 CMIM 지원규모 확대(1천200억달러→2천400억달러)와 IMF 자금지원 연계 비중 상향조정(20%→30%) 등 2012년 필리핀에서 회원국이 합의한 내용이 포함된다.
'아세안+3' 국가들은 또 회원국 통화표시 채권시장을 활성화하고자 역내 증권예탁결제기구를 설립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한국의 예탁결제원처럼 역내에 채권결제기구를 만들어 역내 가용재원이 투자 수요에 활용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역내 채권결제기구(RSI·Regional Settlement Intermediary)를구현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는데 각국 거래소와 중앙은행 거액결제시스템을 연결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회원국은 지난해 합의한 역내 거시경제감시기구(AMRO·암로)의 국제기구화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IMF·세계은행(WB)·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른 국제 금융기구와의 협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 '아세안+3' 회원국은 역내 경제가 탄탄한 국내수요와 적절한 거시경제정책에 힘입어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회원국은 특히 선진국 통화정책이 적절한 시기에 정상화(normalize in due course)될 것임을 인식하고, 통화정책 수행이 원활한 소통을 기반으로 세계경제에 미치는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조정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일부 국가는 높은 인플레이션율과 경상수지 적자, 만성적 재정 불균형 등을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지적하고 지속적인 경상·재정수지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세안+3' 협력체제는 1997년부터 시작됐다. 매년 하반기 정상회의를 앞두고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차관급 회의, 실무회의를 열어 역내 금융지원 체제등에 대해 논의한다.
회원국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 3개국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동남아 10개국이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