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이상 카드 결제시 문자알림서비스 무료

입력 2014-05-06 06:01  

카드사 연간 56억원 추가 부담 불가피…금감원 IC전환팀 신설

금융소비자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카드사들이 이르면 이달 중에 5만원 이상 결제 시 문자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 결제 건당 이용액 5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휴대전화 문자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도록 지도하기로했다.

금융당국은 고객 포인트로 자동 차감해 문자 알림 서비스를 모든 고객에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카드 이용자의 비난이 거세 방향을 틀었다.

이에 따라 최근 1억여건의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가 건당 5만원 이상 결제 건에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먼저 시행한다. 앞서 이들 카드사는 정보 유출에 대한 사과 차원에서 당분간 전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시적이기 때문에 건당결제액 5만원 이상인 경우 무료로 하는 후속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029780], 현대카드, 우리카드, 하나SK카드 등 나머지 카드사도 이 제도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금융당국에 전달했다.

문자 알림 서비스란 고객이 카드를 결제하면 결제 내역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전송돼 부정 사용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이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문자가 전송되면 카드사에 신고해 결제를 취소하거나 보상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건당 5만원 이상 카드 결제의 경우 고액이어서 금융사고 발생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문자 알림 서비스가 필수적"이라면서 "우선 최근 정보 유출 카드 3사가 시행하고 나머지 카드사들도 연내에 동참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고밝혔다.

이 관계자는 "카드사 경영 여건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전면 무료화하기 어려워 일단 카드 회원의 부담을 덜어주는 대안을 찾았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내부 분석에 의하면 올해 1~2월에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카드 회원의 월평균 승인 거래는 2억2천만건으로 이 가운데 3만원 미만 거래는 전체의 67.3%인 1억4천만건이고, 5만원 미만은 1억7천만건(79.6%), 5만원 이상은 4천만건(20.4%)이다.

5만원 이상 거래인 월 4천만건에 대해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면 연간56억원의 추가 비용이 카드사에서 발생한다. 3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할 경우 연간 89억원이 드는 것에 비하면 크게 줄어드는 셈이다.

그러나 이미 유료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카드 회원마저 이 소식을 듣고 이탈할 경우 카드사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연간 최대 33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추정됐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카드 회원의 상당수는요금 부담보다는 프라이버시 문제 등으로 원치않는 경우가 있다"면서 "고객 성향을고려해 회원에게 충분히 홍보 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이번 조직 개편에서 상호금융감독국 내에 IC 카드용 단말기 전환을 위한 전담팀을 꾸렸다.

내년 2월부터 마그네틱(MS) 카드가 전면 사라지고 IC 카드만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 방지 등을 위해 연내까지 IC 단말기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현재 50여억원에 불과한 카드업계 사회공헌기금을 최대 1천억원 수준까지 만들어 연내 IC 단말기 전환에 투입하라고 카드사 사장들을 소집해 요구한 바있다.

카드업계가 2011년부터 매년 200억원씩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치를 쌓으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드업계는 최근 국민카드 등에서 1억여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데다 매년 1조원이 넘는 순익을 올리고있어 거부할 명분은 없는 상황이다.

카드사들은 금융당국의 강력한 입장을 전달받고 조속히 IC 단말기 전환기금을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여신금융협회 주관으로 실무 절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IC 단말기 전환기금 조성에 협조하기로 했으나금융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전담팀까지 만들었다"면서 "IC 단말기 전환에 비협조적인 카드사에 대해서는 강력히 응징하겠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taejong75@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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