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3~4곳 늘어…이번주 재무개선약정 대상 선정
올해 최대 10여개 대기업이 금융당국과채권단 주도로 뼈를 깎는 구조 조정을 하게 된다.
이는 지난해보다 3~4개사가 늘어난 것으로 최근 악화한 건설, 조선, 해운 경기가 반영됐다.
재무개선약정 대상은 아니지만 부실 우려가 큰 대기업이 선정되는 관리대상 계열에는 2~3개사가 들어간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금융감독원 및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금융권에 빚이 많은 42개 주채무계열 가운데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현대그룹 등 10여개사를 올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으로 이번주 선정한다.
주채권은행들은 지난해 말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이 전년 말 금융권 전체 잔액의0.075%(1조2천251억원)가 넘는 42개사를 올해 주채무계열로 분류하고 이들 기업의재무상태를 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주채무계열은 30개사였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이미 주채무계열에 대한 평가 작업을 마쳤는데 지난해보다늘어난 대기업 10여개사가 올해 재무구조개선약정 대상이 되며 이번주 최종 선정된다"고 밝혔다.
기존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대상은 한진[002320], STX[011810], 동부, 금호아시아나, 대한전선[001440], 성동조선이다.
STX와 대한전선, 성동조선은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재무구조개선약정보다 강화된 자율협약, 금호는 워크아웃을 채권단과 각각 체결했다. 동부와 한진만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이행 중이다.
올해는 주채무계열이 지난해 30개사에서 42개사로 급증한데다 전반적인 경기가좋지 않아 조선, 해운, 건설 대기업을 중심으로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이 3~4개사가 신규로 추가된다.
올해 주채무계열에는 한라·SPP·현대·한국타이어·아주산업·이랜드·대성·한솔·풍산·하이트진로·부영·현대산업개발·STX조선해양 등 13개사가 신규 편입된 상황이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주채무계열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이 증가하게 됐다"면서 "최근 경기가 좋지 않은 업종의 대기업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재무구조개선약정은 주채무계열 중 재무구조 취약 우려 그룹을 선정한 뒤 주채권은행과 약정을 체결해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자율협약은 재무구조개선약정보다는 높은 수위로 일정 기간 채무 상환이 유예되거나 긴급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에서는 벗어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워크아웃은 해당 기업의 채권이 고정이하 여신으로 분류돼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올해 이들 10여개 대기업에 대해 핵심 자산 매각과 인원 감축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채권단 또한 지난해 STX 등으로 거액의대손충당을 떠안은 상황이라 올해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도 최근 동부그룹과 현대그룹의 구조조정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금융시장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대그룹은 지난달 30일 현대상선[011200] LNG사업부를 사모펀드 운용사인 IMM인베스트먼트에 1조300억원에 매각키로 했다.
이번 매각을 통해 현대상선은 지난해말 예고한 자구계획 중 60% 가량을 이행했다.
동부그룹은 핵심 계열사인 동부제철[016380] 인천공장과 동부당진발전을 패키지로매각하기로 하고 포스코[005490]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새로 신설된 관리대상 계열에도 2~3개사가 들어간다. 동국제강이나 한진중공업[097230] 등이 거론된다.
주채권은행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은 아니지만 약정체결 대상이 될 우려가 큰 관리대상계열을 상시 감시할 계획이다 관리대상계열은 재무구조 평가 시에는 정상 판정을 받았다가 곧바로 법정관리를신청하는 등 부실 우려 기업에 대한 허점이 노출되자 마련됐다. 관리대상계열로 선정된 대기업은 주채권은행의 정보수집 강화를 위해 정보제공 약정을 맺고 중요한 영업활동은 사전에 주채권은행과 협의해야 한다.
president21@yna.co.kr taejong75@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해 최대 10여개 대기업이 금융당국과채권단 주도로 뼈를 깎는 구조 조정을 하게 된다.
이는 지난해보다 3~4개사가 늘어난 것으로 최근 악화한 건설, 조선, 해운 경기가 반영됐다.
재무개선약정 대상은 아니지만 부실 우려가 큰 대기업이 선정되는 관리대상 계열에는 2~3개사가 들어간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금융감독원 및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금융권에 빚이 많은 42개 주채무계열 가운데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현대그룹 등 10여개사를 올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으로 이번주 선정한다.
주채권은행들은 지난해 말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이 전년 말 금융권 전체 잔액의0.075%(1조2천251억원)가 넘는 42개사를 올해 주채무계열로 분류하고 이들 기업의재무상태를 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주채무계열은 30개사였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이미 주채무계열에 대한 평가 작업을 마쳤는데 지난해보다늘어난 대기업 10여개사가 올해 재무구조개선약정 대상이 되며 이번주 최종 선정된다"고 밝혔다.
기존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대상은 한진[002320], STX[011810], 동부, 금호아시아나, 대한전선[001440], 성동조선이다.
STX와 대한전선, 성동조선은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재무구조개선약정보다 강화된 자율협약, 금호는 워크아웃을 채권단과 각각 체결했다. 동부와 한진만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이행 중이다.
올해는 주채무계열이 지난해 30개사에서 42개사로 급증한데다 전반적인 경기가좋지 않아 조선, 해운, 건설 대기업을 중심으로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이 3~4개사가 신규로 추가된다.
올해 주채무계열에는 한라·SPP·현대·한국타이어·아주산업·이랜드·대성·한솔·풍산·하이트진로·부영·현대산업개발·STX조선해양 등 13개사가 신규 편입된 상황이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주채무계열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 재무구조개선 약정 대상이 증가하게 됐다"면서 "최근 경기가 좋지 않은 업종의 대기업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재무구조개선약정은 주채무계열 중 재무구조 취약 우려 그룹을 선정한 뒤 주채권은행과 약정을 체결해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자율협약은 재무구조개선약정보다는 높은 수위로 일정 기간 채무 상환이 유예되거나 긴급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에서는 벗어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워크아웃은 해당 기업의 채권이 고정이하 여신으로 분류돼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올해 이들 10여개 대기업에 대해 핵심 자산 매각과 인원 감축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채권단 또한 지난해 STX 등으로 거액의대손충당을 떠안은 상황이라 올해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도 최근 동부그룹과 현대그룹의 구조조정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금융시장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대그룹은 지난달 30일 현대상선[011200] LNG사업부를 사모펀드 운용사인 IMM인베스트먼트에 1조300억원에 매각키로 했다.
이번 매각을 통해 현대상선은 지난해말 예고한 자구계획 중 60% 가량을 이행했다.
동부그룹은 핵심 계열사인 동부제철[016380] 인천공장과 동부당진발전을 패키지로매각하기로 하고 포스코[005490]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새로 신설된 관리대상 계열에도 2~3개사가 들어간다. 동국제강이나 한진중공업[097230] 등이 거론된다.
주채권은행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은 아니지만 약정체결 대상이 될 우려가 큰 관리대상계열을 상시 감시할 계획이다 관리대상계열은 재무구조 평가 시에는 정상 판정을 받았다가 곧바로 법정관리를신청하는 등 부실 우려 기업에 대한 허점이 노출되자 마련됐다. 관리대상계열로 선정된 대기업은 주채권은행의 정보수집 강화를 위해 정보제공 약정을 맺고 중요한 영업활동은 사전에 주채권은행과 협의해야 한다.
president21@yna.co.kr taejong75@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