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정보통신 전산센터 정전…가맹점 카드결제 마비(종합)

입력 2014-05-13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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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스정보통신 서비스 복구상황과 원인에 대한 업계 반응 등 추가.>>

카드사 결제대행 업무를 하는 나이스정보통신[036800] 전산센터에 정전이 발생해 해당 단말기를 쓰는 가맹점의 카드결제가 2시간째마비되고 있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여의도에 있는 나이스정보통신 전산센터 정전으로 오전 9시께부터 이 회사 단말기를 쓰는 가맹점에서 모든 카드사의 카드 결제가 중단됐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카드사의 카드결제대행업무를 하는 대형 밴(VAN)사로 매출액기준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가맹점 가운데 약 15%가 나이스정보통신의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어 수많은 고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아울러 나이스정보통신이 제휴를 맺은 온라인 쇼핑몰 등 가맹점 온라인 카드 결제와 나이스가 발급을 대행하는 홈플러스 전자상품권 사용도 전면중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밴사는 정전이 발생하면 UPS라는 비상발전기가 돌아가야 한다"며 "센터 자체가 구동이 멈춰버렸다는 것은 이런 장비가 구축이 미비했다는얘기인데 같은 업계 관계자로서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나이스정보통신이 과도한 리베이트 등을 통해 몇 년 사이에 가맹점계약 건수를 크게 늘려놨으나 이에 따른 시스템 증설은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예고된 사고'라고 지적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지난해 말 간부 2명이 편의점 간부에게 가맹점에 대한 카드결제 관리권한을 달라며 수억 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로 검찰에 구속기소된 바 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지난해에는 두 차례 시스템 과부하에 의한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으며 재작년에는 한 달에 여러 차례나 장애가 발생한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스정보통신의 모회사인 나이스홀딩스는 각 카드사에 오전 11시까지는 복구를 완료하겠다고 통보했으며 오전 10시 15분께 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일부 가맹점에는 아직도 서비스 장애가 지속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문경연 나이스홀딩스 홍보팀장은 "전원공급장치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 사고로,자세한 경위는 현재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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