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3천249명 설문…TV광고 통한 이용 증가
30대, 고졸 이하, 회사원이 대부업을 가장 많이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금융대부협회가 올해 회원사를 통해 대부금융 이용자 3천249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5년째 이런 결과가 나왔다.
연령별 대부업 이용자는 30대가 1천110명(35%), 40대가 866명(27%), 20대가 638명(20%), 50대가 496명(16%), 60대 이상이 66명(2%) 순이었다.
협회 조사에서 30대 대부업 이용자는 2010년 39%, 2011년 22%, 2012년 40%, 2013년 36%를 차지해 5년째 가장 많았다.
대부업 이용자의 학력별 현황은 고졸 이하가 1천728명(5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졸자 1천338명(43%), 대학원 이상 70명(2%) 순이었다. 고졸 이하가 차지하는비율은 2010년부터 54∼57% 수준이다.
직업별로는 회사원이 1천634명(52%)으로 절반이 넘었으며 자영업자 611명(20%),주부 322명(10%)가 뒤를 이었다. 대부금융 이용자 중에는 공무원(60명)과 무직자(65명)도 있었다.
자금 용도는 가계생활자금 1천885명(61%), 기존대출금 상환 563명(18%), 사업자금 452명(15%) 순이었다.
대부금융사 채무자의 1인당 대출금액은 500만원 이하가 51%, 500만원∼1천만원이 32% 등 1천만원 이하의 소액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대부금융사(미등록 포함) 이용자 가운데 1천69명(34%)은 대부업법상 최고이자율(조사 당시 월 3.25%, 연 39%)을 초과하는 대출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법정금리내 이용자는 1천741명(56%)으로 지난해와 같았다.
등록된 대부금융사 이용자는 2천215명(72%)으로 지난해보다 1%포인트 증가했고,등록 여부를 모르고 이용한 사람은 566명(19%)으로 작년보다 2%포인트 감소했다.
대부금융업을 알게 된 경로는 케이블 등 TV광고(52%)와 인터넷(17%)의 비중이높은 편이었다. 특히, 케이블 등 TV광고는 작년보다 비중이 12%포인트나 증가했다.
대부금융업 이용자는 대부금융사 선택 기준으로 이자율(44%), 대출의 신속성(27%), 대부금융업 등록 여부(12%)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30대, 고졸 이하, 회사원이 대부업을 가장 많이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금융대부협회가 올해 회원사를 통해 대부금융 이용자 3천249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5년째 이런 결과가 나왔다.
연령별 대부업 이용자는 30대가 1천110명(35%), 40대가 866명(27%), 20대가 638명(20%), 50대가 496명(16%), 60대 이상이 66명(2%) 순이었다.
협회 조사에서 30대 대부업 이용자는 2010년 39%, 2011년 22%, 2012년 40%, 2013년 36%를 차지해 5년째 가장 많았다.
대부업 이용자의 학력별 현황은 고졸 이하가 1천728명(5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졸자 1천338명(43%), 대학원 이상 70명(2%) 순이었다. 고졸 이하가 차지하는비율은 2010년부터 54∼57% 수준이다.
직업별로는 회사원이 1천634명(52%)으로 절반이 넘었으며 자영업자 611명(20%),주부 322명(10%)가 뒤를 이었다. 대부금융 이용자 중에는 공무원(60명)과 무직자(65명)도 있었다.
자금 용도는 가계생활자금 1천885명(61%), 기존대출금 상환 563명(18%), 사업자금 452명(15%) 순이었다.
대부금융사 채무자의 1인당 대출금액은 500만원 이하가 51%, 500만원∼1천만원이 32% 등 1천만원 이하의 소액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대부금융사(미등록 포함) 이용자 가운데 1천69명(34%)은 대부업법상 최고이자율(조사 당시 월 3.25%, 연 39%)을 초과하는 대출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법정금리내 이용자는 1천741명(56%)으로 지난해와 같았다.
등록된 대부금융사 이용자는 2천215명(72%)으로 지난해보다 1%포인트 증가했고,등록 여부를 모르고 이용한 사람은 566명(19%)으로 작년보다 2%포인트 감소했다.
대부금융업을 알게 된 경로는 케이블 등 TV광고(52%)와 인터넷(17%)의 비중이높은 편이었다. 특히, 케이블 등 TV광고는 작년보다 비중이 12%포인트나 증가했다.
대부금융업 이용자는 대부금융사 선택 기준으로 이자율(44%), 대출의 신속성(27%), 대부금융업 등록 여부(12%)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