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로 명의도용 대출 등 2차 피해가우려된다면 신용정보 조회중지를 금융기관에 신청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하거나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고객이 신용정보조회중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 등 3개 신용조회회사(CB)가 25일부터 무료로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금융사에서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 금융사의 홈페이지를 경유해 고객이 신용조회회사(CB)에 신청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등으로 수사를 의뢰한 경우에는 사건사고사실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CB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규 금융거래 개시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신용조회가 30일간중지된다.
이 기간에 신용조회 요청이 발생하면 문자메시지(SMS)로 고객에게 통보된다.
고객은 조회중지 기간 내에 일시 허용 등 서비스 차단설정을 자유로이 바꿀 수도 있다.
yk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금융감독원은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하거나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고객이 신용정보조회중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 등 3개 신용조회회사(CB)가 25일부터 무료로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금융사에서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 금융사의 홈페이지를 경유해 고객이 신용조회회사(CB)에 신청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등으로 수사를 의뢰한 경우에는 사건사고사실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CB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규 금융거래 개시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신용조회가 30일간중지된다.
이 기간에 신용조회 요청이 발생하면 문자메시지(SMS)로 고객에게 통보된다.
고객은 조회중지 기간 내에 일시 허용 등 서비스 차단설정을 자유로이 바꿀 수도 있다.
yk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