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한진해운發 물류혼란, 대주주가 사회적 책임져야"(종합2보)

입력 2016-09-05 18:48  

<<한진해운의 자금 지원 논의 시작 내용 추가해 보완합니다.>>"정부·채권단도 필요한 지원 할 것"…조양호 회장에 결단 촉구책임론 부각에 한진그룹, 연체금 납부방안 채권단과 논의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5일 한진해운[117930] 법정관리 신청이 촉발한 물류 혼란 사태에 대해 원칙적으로 한진그룹 측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한진그룹이 문제 해결에 나설 때 한진[002320] 및 법원과협의해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한진그룹과 대주주들이 사회적 책임을지고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처럼 강조했다.

지난 4일 기준으로 한진해운 선박 총 68척(컨테이너선 61척·벌크선 7척)이 19개 국가 44개 항만에서 밀린 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하역을 거부당하는 등 비정상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하역 거부 사태를 해결하려면 해당 업체에 밀린 대금을 정산해야 하지만 한진해운은 자금이 고갈된 데다 채권단에 신규 자금지원을 기대할 수도 없어 물류 대란이확산되는 양상이다.

임 위원장은 "안전하게 화물을 운송할 책임은 당연히 한진해운에 있고 여전히한진해운은 한진그룹의 계열사"라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회사와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조 회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물류 대란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한진그룹 차원의 책임있는 행동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그는 "한진해운이 운임을 받고 배에 물건을 실었으므로 제대로 운송하는 것이기업의 책임이고, 이는 한진그룹 전체의 신용도와도 관련한 문제"라며 "단순히 도의적 책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그룹이 물류 대란 해결에 나선다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채권단이 한진 측에 이미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책임론 논란이 거세지자 한진그룹도 긴급 자금 공급에 나섰다.

한진그룹은 이날 오후 한진해운에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채권단인 산업은행에 제안해 논의 중이다.

그룹 측은 구체적인 지원 규모와 방법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산업은행이 이번 제안을 받아들이면 곧 세부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당국은 한진그룹이 지원에 나설 경우 채권단이 측면 지원을 검토할 수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한진해운 대주주인 대한항공이나 다른 관계사가 연체금 해소 자금을 대납할 때 자금조달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채권단이 한진해운 계열사에 담보대출 등을 해주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채권단이 한진해운과 관련해 결정을 잘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 결정은 구조조정 원칙을 지킨 것"이라며 "한진해운을 왜법정관리에 보냈느냐고 비판한다면 앞으로 구조조정 원칙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변양호 신드롬'을 언급하는데 구조조정 원칙이 훼손된다면그게 바로 '제2의 변양호 신드롬'일 것"이라며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기는 고통은최소화하되 이해관계자 손실분담의 원칙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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