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한진 모두 "물류대란 예상해서 설득했다" 주장
물류 혼란을 불러일으킨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결정과 관련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주주인 한진그룹 측이 그 배경을두고 다른 답변을 내놓으며 '책임 공방'을 계속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의 경우대주주로부터 '내 팔을 하나 자르겠다'는 결단이 없었다"면서 "이런 경우 누가 빌려줬겠느냐"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한진은 유동성이 없고 외상채무만 6천500억원이었다"면서 "한진해운이 역량은 앞서 있었으나, 현대상선의 경우처럼 현대증권을 매각하며 1조2천억원의유동성을 확보한 것과 같은 오너의 결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 자율협약으로 정상화 과정을 이어가게 된 현대상선의 경우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대주주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으나, 한진해운은 이런 지원이 없었다는것이다.
그러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을 인수할 때에 대한항공이 보유한 에쓰오일 주식을 팔아 자금을 투입했다"며 "현대상선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한진해운에는 없기 때문에 한진그룹이 알짜 자산인 에쓰오일을 매각해 돈을 넣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을 살리려는 노력은 현대상선 이상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동걸 회장과 조양호 회장은 법정관리에 앞서 물류 혼란을 대비했는지에 대해서도 상반된 발언을 했다.
이 회장은 "산업은행에서 현대상선[011200]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한진해운 최고경영자(CEO)를 세 차례 불러 물류대란 가능성이 크니 컨틴전시 플랜을 만들자고했다"며 "첫날에는 (한진해운)CEO가 알겠다고 하고 돌아갔으나 둘째 날 배임의 문제가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류대란에 대한 예상과 관련 논의가 있었고, 자율협약을 한 달간 연장했음에도 해결책이 전혀 없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향후 사태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많은 검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양호 회장은 반대로 "최악의 경우 어찌할 것인지를 의논한 결과 법정관리에 가면 물류대란이 난다고 보고받았고, 어떤 수를 써서라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채권단을 설득했다"며 "제가 부족해 설득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한진 측은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 혼란 사태와 관련해 한진해운 측이 사전에 충분한 정보 제공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양호 회장은 "중간에 소통이 잘못됐는지 몰라도 해수부와 금융위에 물류난이일어난다고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도 "화주 정보와 혼동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법정관리 전에는 화물과 운송정보에 대해 요청받은 바 없고,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에야 화물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정보를 요청받아 공유하며 대책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물류 혼란을 불러일으킨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결정과 관련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주주인 한진그룹 측이 그 배경을두고 다른 답변을 내놓으며 '책임 공방'을 계속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진해운의 경우대주주로부터 '내 팔을 하나 자르겠다'는 결단이 없었다"면서 "이런 경우 누가 빌려줬겠느냐"고 말했다.
이 회장은 "한진은 유동성이 없고 외상채무만 6천500억원이었다"면서 "한진해운이 역량은 앞서 있었으나, 현대상선의 경우처럼 현대증권을 매각하며 1조2천억원의유동성을 확보한 것과 같은 오너의 결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 자율협약으로 정상화 과정을 이어가게 된 현대상선의 경우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대주주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으나, 한진해운은 이런 지원이 없었다는것이다.
그러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을 인수할 때에 대한항공이 보유한 에쓰오일 주식을 팔아 자금을 투입했다"며 "현대상선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한진해운에는 없기 때문에 한진그룹이 알짜 자산인 에쓰오일을 매각해 돈을 넣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을 살리려는 노력은 현대상선 이상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동걸 회장과 조양호 회장은 법정관리에 앞서 물류 혼란을 대비했는지에 대해서도 상반된 발언을 했다.
이 회장은 "산업은행에서 현대상선[011200]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한진해운 최고경영자(CEO)를 세 차례 불러 물류대란 가능성이 크니 컨틴전시 플랜을 만들자고했다"며 "첫날에는 (한진해운)CEO가 알겠다고 하고 돌아갔으나 둘째 날 배임의 문제가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류대란에 대한 예상과 관련 논의가 있었고, 자율협약을 한 달간 연장했음에도 해결책이 전혀 없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향후 사태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많은 검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양호 회장은 반대로 "최악의 경우 어찌할 것인지를 의논한 결과 법정관리에 가면 물류대란이 난다고 보고받았고, 어떤 수를 써서라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채권단을 설득했다"며 "제가 부족해 설득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한진 측은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 혼란 사태와 관련해 한진해운 측이 사전에 충분한 정보 제공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양호 회장은 "중간에 소통이 잘못됐는지 몰라도 해수부와 금융위에 물류난이일어난다고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도 "화주 정보와 혼동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법정관리 전에는 화물과 운송정보에 대해 요청받은 바 없고,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에야 화물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정보를 요청받아 공유하며 대책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