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경영헌장, 선언에 그치지 말아야>

입력 2013-02-21 10:58  

기업-사회통합 규범 마련…"추상적 원칙만 천명" 지적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1일 정기총회에서채택한 기업경영헌장의 구체적인 실천에 관심이 쏠린다.

전경련은 '국민과 함께하는 전경련으로 재탄생하겠다'는 결의를 하면서 경제민주화와 사회통합을 위한 기업의 규범을 7가지 원칙으로 만들어 발표했다.

전경련은 기업경영헌장 서문에서 고도성장을 이뤘지만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아픔을 겪는 구성원들이 존재한다며 모든 국민이 성장의 과실을 누리도록 개인의 행복과 나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업경영헌장은 대국민 인식 조사, 외부 전문가 자문, 해외사례 조사 등을 통해한국윤리경영학회와 함께 초안을 마련하고 주요 그룹을 상대로 의견 수렴과 공청회를 거쳤다.

전경련은 앞서 대기업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사회적인 열망이 드높은 가운데 지난 1월 회장단 회의에서 기업경영헌장을 제정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이날 발표한 내용은 국민행복 추진, 윤리경영 실천, 소비자 권익 증진,근로자 권익 보호 등 선언적인 의미의 원칙뿐이다.

21개 세부 지침도 '투명 경영', '환경 경영', '준법 경영', '경영진의 솔선수범' 등 추상적인 것들로 채워졌다 이에 대해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큰 틀을 잡은 것"이라며 "앞으로 규범을 만드는 작업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내달중 사무국과 회원사 최고경영자(CEO) 15∼20명이 참여하는 위원회형태의 실천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불공정거래, 동반성장, 노사관계 등 시급한 현안에 관한 모범 규정부터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업경영헌장 실천 주간을 지정하거나 모범 사례집 발간, 윤리경영아카데미 운영 등 다양한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대기업을 대변하는 전경련의 이러한 사업이 '이벤트성'이 돼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되고 있다.

대기업 성토 분위기 속에서 '마지못해' 급조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구체적인 실천안을 만들고 제대로 된 성과를 거둬야할 숙제가앞으로 남았다.

새 정부가 '중견·중소기업 프렌들리'(중견·중소기업 친화적)한 경제정책을 표방하면서 잔뜩 몸을 움츠린 대기업들이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 역할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국민과 함께하는 전경련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한만큼그에 상응하는 모습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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