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편의점으로 확대개편…초대회장에 이승한·진병호
유통산업의 자율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인 '유통산업연합회'가 27일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산업연합회 출범식을열었다.
이날 출범식은 창립총회와 현판식 순으로 진행됐다. 강창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비롯해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유통업계 단체장 및 기업 최고경영자(CEO)20여명이 참석했다.
대형마트, SSM, 전통시장, 골목슈퍼, 백화점,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참여하는유통산업연합회는 기존 유통산업발전협의회에 프랜차이즈와 편의점 업계가 새로 포함돼 확대개편된 민간 자율 협의체다.
지난해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둘러싸고 전국적으로 행정소송이 131건이 제기되는등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정부 주재로 구성된 유통산업발전협의회는 대형마트출점자제 및 월 2회 휴무 원칙을 발표, 자율 상생 합의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프랜차이즈협회, 편의점협회 등 기업형 유통 단체들과 중소유통 단체인 상인연합회, 슈퍼마켓협동조합, 체인사업협동조합이 참여한다.
유통업계 현안을 다루는 운영위원회와 상생협력, 발전방안 등 세부과제를 논의하는 분과위원회로 구성돼 운영된다.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이 사무국 역할을 맡아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연합회는 정책·제도 건의, 실태조사·연구, 대·중소 유통업계 및 유통·제조업계간 상생협력, 해외시장 진출 지원, 교육훈련 등 유통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한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연합회 초대 회장은 대·중소 단체장 각 1인을 둔다는 원칙아래 이승한 체인스토어협회장과 진병호 상인연합회장이 2년 임기의 공동 회장에 선임됐다.
산업부는 올해 중 유통산업 상생 및 발전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전 유통업계가 참여하는 '유통인의 날'을 개최할 개최할 계획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출범식에서 "대형유통은 국내에서 쌓은 역량과 노하우를바탕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중소유통은 상품과 가격,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소비자에게 다가서는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당부한 뒤 "유통산업이 반목과 갈등을 넘어 도약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umso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유통산업의 자율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인 '유통산업연합회'가 27일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산업연합회 출범식을열었다.
이날 출범식은 창립총회와 현판식 순으로 진행됐다. 강창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비롯해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유통업계 단체장 및 기업 최고경영자(CEO)20여명이 참석했다.
대형마트, SSM, 전통시장, 골목슈퍼, 백화점,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참여하는유통산업연합회는 기존 유통산업발전협의회에 프랜차이즈와 편의점 업계가 새로 포함돼 확대개편된 민간 자율 협의체다.
지난해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둘러싸고 전국적으로 행정소송이 131건이 제기되는등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정부 주재로 구성된 유통산업발전협의회는 대형마트출점자제 및 월 2회 휴무 원칙을 발표, 자율 상생 합의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프랜차이즈협회, 편의점협회 등 기업형 유통 단체들과 중소유통 단체인 상인연합회, 슈퍼마켓협동조합, 체인사업협동조합이 참여한다.
유통업계 현안을 다루는 운영위원회와 상생협력, 발전방안 등 세부과제를 논의하는 분과위원회로 구성돼 운영된다.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이 사무국 역할을 맡아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연합회는 정책·제도 건의, 실태조사·연구, 대·중소 유통업계 및 유통·제조업계간 상생협력, 해외시장 진출 지원, 교육훈련 등 유통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한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연합회 초대 회장은 대·중소 단체장 각 1인을 둔다는 원칙아래 이승한 체인스토어협회장과 진병호 상인연합회장이 2년 임기의 공동 회장에 선임됐다.
산업부는 올해 중 유통산업 상생 및 발전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전 유통업계가 참여하는 '유통인의 날'을 개최할 개최할 계획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출범식에서 "대형유통은 국내에서 쌓은 역량과 노하우를바탕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중소유통은 상품과 가격,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소비자에게 다가서는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당부한 뒤 "유통산업이 반목과 갈등을 넘어 도약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umso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