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000270]의 해외 판매가 8일 5천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1975년 기아차가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행 운반선에 선적한데 이어 1976년 현대차[005380]가 한국 자동차 첫 고유모델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수출한이후 이룩한 결실이다.
이날 울산공장 수출선적 부두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투싼ix, 아반떼, i30, 제네시스 등을 선적하면서 5천만대째 해외판매가 달성됐다.
5천만대는 현대차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 아반떼를 한 줄(전장 기준)로 세우면 지구를 5.7바퀴 돌 수 있는 규모다.
현대·기아차는 첫 해외 수출 이후 27년만인 2001년 해외판매 1천만대를 넘어섰으나 2천만대까지는 1천만대 돌파 이후 5년만인 2006년에 이뤄냈다.
이후 해외 판매 대수는 가속도를 내며 2009년 3천만대, 2011년 4천만대를 잇따라 돌파한 바 있다.
chunj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이는 1975년 기아차가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행 운반선에 선적한데 이어 1976년 현대차[005380]가 한국 자동차 첫 고유모델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수출한이후 이룩한 결실이다.
이날 울산공장 수출선적 부두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투싼ix, 아반떼, i30, 제네시스 등을 선적하면서 5천만대째 해외판매가 달성됐다.
5천만대는 현대차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 아반떼를 한 줄(전장 기준)로 세우면 지구를 5.7바퀴 돌 수 있는 규모다.
현대·기아차는 첫 해외 수출 이후 27년만인 2001년 해외판매 1천만대를 넘어섰으나 2천만대까지는 1천만대 돌파 이후 5년만인 2006년에 이뤄냈다.
이후 해외 판매 대수는 가속도를 내며 2009년 3천만대, 2011년 4천만대를 잇따라 돌파한 바 있다.
chunj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