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조사…85% "그래도 계속 구입할 생각"
루이뷔통, 구찌, 샤넬 등 비싼 해외 명품을 산소비자의 29.8%가 명품을 카드할부로 산 뒤 갚는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입 명품을 구입한 20세 이상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2년간 해외 명품을 구매한 횟수에 대해 52.5%는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고 24.0%는 '줄었다', 23.5%는 '늘었다'고 대답했다.
특히 향후 명품 구입 계획에 대해 84.8%가 "계속 구입할 것"이라고 했다.
대한상의는 "경기침체에도 명품 소비가 위축하지 않는 것은 구입이 이미 일상화한데다 명품을 더욱 수월하게 살 수 있는 쇼핑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명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36.5%가 '디자인'을 꼽았고 이어 '브랜드명성'(26.3%), '품질'(14.5%), '가격'(13.8%), '희소성'(8.8%)을 들었다.
구매 장소는 백화점(40.0%), 공항 면세점(20.5%), 시내 면세점(11.5%), 온라인면세점(5.5%) 등 순이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작년 고가 사치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넘는 등 국내 명품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자신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루이뷔통, 구찌, 샤넬 등 비싼 해외 명품을 산소비자의 29.8%가 명품을 카드할부로 산 뒤 갚는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입 명품을 구입한 20세 이상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2년간 해외 명품을 구매한 횟수에 대해 52.5%는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고 24.0%는 '줄었다', 23.5%는 '늘었다'고 대답했다.
특히 향후 명품 구입 계획에 대해 84.8%가 "계속 구입할 것"이라고 했다.
대한상의는 "경기침체에도 명품 소비가 위축하지 않는 것은 구입이 이미 일상화한데다 명품을 더욱 수월하게 살 수 있는 쇼핑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명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36.5%가 '디자인'을 꼽았고 이어 '브랜드명성'(26.3%), '품질'(14.5%), '가격'(13.8%), '희소성'(8.8%)을 들었다.
구매 장소는 백화점(40.0%), 공항 면세점(20.5%), 시내 면세점(11.5%), 온라인면세점(5.5%) 등 순이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작년 고가 사치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넘는 등 국내 명품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자신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