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中企 마케팅·전시…정부가 직접 소액지원

입력 2013-05-05 11:00  

시제품 제작과 전시, 해외 마케팅 등 지방 중소기업들에게는 막막한 기업활동을 정부가 직접 나서서 도와준다.

수백만원에서 최고 1천만원까지 드는 전시 비용 등을 소액지원 형태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테크노파크 등 지역 내 기술혁신지원기관을 통해 예산을 간접적으로 중개지원하다 보니 실제 중소기업까지 가는 길에 '병목 현상'이 생겼다는 지적에 따른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관들에 흡수되는 예산을 줄여 비 수도권 지역 기업에 실제로 지원되는 비 연구개발(R&D) 예산 비율을 70% 수준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이달 2단계 광역선도사업부터 이를 적용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지역기업에 지원되는 관련 예산은 167억원에서 228억원으로 약 60억원 증가하고 수혜기업도 5천440개에서 7천427개로 1천987개 늘어난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R&D 관련 예산은 이와 별도로 지원된다.

또 지역기업이 이 같은 지원을 받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최대 14종에서2∼3종으로 간소화했다. 연차보고서 제출을 생략하는 페이퍼리스 평가제, Q&A(질의·응답) 평가제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의 비 R&D 분야 지원 영역은 시제품 제작, 국내외 인증·특허, 국내외 마케팅·전시회·컨설팅, CEO(최고경영자) 교육, 자격증 취득 등이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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