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올 하반기 실효성 있는 표준지침 배포할 것"
대다수 주요 기업들은 협력사로부터 금품·향응수수를 금지하는 등의 구매윤리지침(거래지침)을 마련해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2011년 매출액 기준 상위 200대기업을 상대로 '거래지침 운영 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 설문에 답한 115개사(57.5%)가운데 109개사(93.9%)가 현재 지침을 만들어 시행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나머지 7개사(6.1%)도 거래지침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전경련은 올 하반기 경제계에 통용되는 표준 거래지침을 제정할 예정이다.
이미 거래지침을 운영 중인 기업은 '협력사와의 거래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지침을 갖췄다는 답변이 81.4%로 가장 많았다. 또 사내 임직원뿐 아니라협력사로까지 범위를 넓혀 지침을 적용하는 경우가 65.7%로 1위를 차지했다.
지침을 어길 경우에는 견책·경고(90.7%), 보직해임·전보(85.2%), 정직·파면(75.9%), 감봉(73.1%), 민·형사상 책임 추궁(42.6%) 등의 제재 수단을 사용했다.
기업들은 '온라인신문고 등 비윤리행위 신고시스템 운영'(80.6%), '지침준수 서약서 작성'(67.6%), '연 1회 이상 정기교육'(60.2%) 등을 운영 방안으로 꼽았다.
그러나 '연 1회 정기감사'(35.2%), '수첩 등의 형태로 휴대용지침 보급'(26.9%)등 실효성 있는 방안을 시행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어 아쉬움을 남겼다.
응답 기업의 90% 이상이 금품·향응 수수 등 금지행위와 협력사 영업비밀 보호등 권장행위를 원칙 수준에서 규정했지만 구체적인 행위기준까지 명시한 기업은 금지행위 평균 65%, 권장행위 평균 44%에 그쳐 구체성도 떨어졌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005930], 현대자동차[005380], SK건설, LG전자[066570] 등은 임직원들이 특정 행위의 지침 위반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업무상 협력사와 식사할 때는 삼성전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기업들은 또 갑을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구매·윤리교육 확대'(32.2%)가 필요하며 경제계 공동 표준지침을 제정해야 한다는 필요성(73.9%)에도 공감했다.
양금승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거래지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 올해 하반기 규정을 구체적으로 보완한 표준지침을 만들고 관련 교육을 실시해 지침을 널리 보급하겠다"고 전했다.
eugeni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다수 주요 기업들은 협력사로부터 금품·향응수수를 금지하는 등의 구매윤리지침(거래지침)을 마련해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2011년 매출액 기준 상위 200대기업을 상대로 '거래지침 운영 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 설문에 답한 115개사(57.5%)가운데 109개사(93.9%)가 현재 지침을 만들어 시행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나머지 7개사(6.1%)도 거래지침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전경련은 올 하반기 경제계에 통용되는 표준 거래지침을 제정할 예정이다.
이미 거래지침을 운영 중인 기업은 '협력사와의 거래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지침을 갖췄다는 답변이 81.4%로 가장 많았다. 또 사내 임직원뿐 아니라협력사로까지 범위를 넓혀 지침을 적용하는 경우가 65.7%로 1위를 차지했다.
지침을 어길 경우에는 견책·경고(90.7%), 보직해임·전보(85.2%), 정직·파면(75.9%), 감봉(73.1%), 민·형사상 책임 추궁(42.6%) 등의 제재 수단을 사용했다.
기업들은 '온라인신문고 등 비윤리행위 신고시스템 운영'(80.6%), '지침준수 서약서 작성'(67.6%), '연 1회 이상 정기교육'(60.2%) 등을 운영 방안으로 꼽았다.
그러나 '연 1회 정기감사'(35.2%), '수첩 등의 형태로 휴대용지침 보급'(26.9%)등 실효성 있는 방안을 시행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어 아쉬움을 남겼다.
응답 기업의 90% 이상이 금품·향응 수수 등 금지행위와 협력사 영업비밀 보호등 권장행위를 원칙 수준에서 규정했지만 구체적인 행위기준까지 명시한 기업은 금지행위 평균 65%, 권장행위 평균 44%에 그쳐 구체성도 떨어졌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005930], 현대자동차[005380], SK건설, LG전자[066570] 등은 임직원들이 특정 행위의 지침 위반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업무상 협력사와 식사할 때는 삼성전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기업들은 또 갑을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구매·윤리교육 확대'(32.2%)가 필요하며 경제계 공동 표준지침을 제정해야 한다는 필요성(73.9%)에도 공감했다.
양금승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거래지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 올해 하반기 규정을 구체적으로 보완한 표준지침을 만들고 관련 교육을 실시해 지침을 널리 보급하겠다"고 전했다.
eugeni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