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완성차 업계의 경쟁에서 현대·기아자동차[000270] 내수시장 점유율이 두 달 연속 70% 대에 머물렀다.
3일 업계에 따르면 9월 현대차[005380]의 내수 점유율은 45.8%, 기아차는 31.8%로 합산 77.6%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80% 선이 무너졌던 지난 8월(78.6%)보다도 1%포인트 더 떨어졌다. 이로써 현대·기아차 점유율은 6월(82.2%) 이후 4개월 연속 하락했다.
9월 내수 판매량을 작년 동월과 비교하면 현대차 19.6%, 기아차는 17.7%가 각각빠져 내수 시장 '절대 강자'로서의 위상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6월 싼타페의 누수 결함이 불거진 뒤 아반떼와 K3 등주력 차종에서 결함 신고가 잇따랐고 무상 수리 결과도 불만족스럽다는 지적이 많아판매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내수 부진 원인으로 경기 침체와 노조 파업으로 인한 공급부족을 꼽았다.
나머지 완성차 업체는 한국GM 13.1%, 르노삼성자동차 4.9%, 쌍용자동차 4.4%의점유율을 보였다.
현대·기아차가 80.7%를 독식했던 7월과 비교하면 한국GM의 판매 비중이 2.5%포인트 상승했고 르노삼성차와 쌍용차[003620]도 각각 0.5%포인트와 0.3%포인트 올랐다.
eugeni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3일 업계에 따르면 9월 현대차[005380]의 내수 점유율은 45.8%, 기아차는 31.8%로 합산 77.6%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80% 선이 무너졌던 지난 8월(78.6%)보다도 1%포인트 더 떨어졌다. 이로써 현대·기아차 점유율은 6월(82.2%) 이후 4개월 연속 하락했다.
9월 내수 판매량을 작년 동월과 비교하면 현대차 19.6%, 기아차는 17.7%가 각각빠져 내수 시장 '절대 강자'로서의 위상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6월 싼타페의 누수 결함이 불거진 뒤 아반떼와 K3 등주력 차종에서 결함 신고가 잇따랐고 무상 수리 결과도 불만족스럽다는 지적이 많아판매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내수 부진 원인으로 경기 침체와 노조 파업으로 인한 공급부족을 꼽았다.
나머지 완성차 업체는 한국GM 13.1%, 르노삼성자동차 4.9%, 쌍용자동차 4.4%의점유율을 보였다.
현대·기아차가 80.7%를 독식했던 7월과 비교하면 한국GM의 판매 비중이 2.5%포인트 상승했고 르노삼성차와 쌍용차[003620]도 각각 0.5%포인트와 0.3%포인트 올랐다.
eugeni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