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004020]과 현대하이스코[010520]는 17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어 현대하이스코의 자동차 강판(냉연) 사업 부문을 현대제철에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지금은 현대제철이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 열연강판을 만들면 현대하이스코가이를 가공해 자동차 강판(냉연)을 제조하는 분업 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 합병으로 열연·냉연 강판 공정을 일원화하게 돼 생산원가 절감은 물론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당진 3고로 건설 사업 과정에서 생긴 차입금 부담도 상당 부분 해소할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현대제철의 총차입금은 11조원가량으로 순이자비용만 연 3천억원 안팎에달한다.
냉연 사업을 떼어낸 현대하이스코는 석유·가스 수송 파이프라인 등에 쓰이는강관 제조와 자동차 경량화 사업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합병으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일관제철소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다.
luc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지금은 현대제철이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 열연강판을 만들면 현대하이스코가이를 가공해 자동차 강판(냉연)을 제조하는 분업 구조를 갖고 있다.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 합병으로 열연·냉연 강판 공정을 일원화하게 돼 생산원가 절감은 물론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당진 3고로 건설 사업 과정에서 생긴 차입금 부담도 상당 부분 해소할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현대제철의 총차입금은 11조원가량으로 순이자비용만 연 3천억원 안팎에달한다.
냉연 사업을 떼어낸 현대하이스코는 석유·가스 수송 파이프라인 등에 쓰이는강관 제조와 자동차 경량화 사업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합병으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일관제철소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고 평가했다.
luc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