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악화에도 사회공헌 투자 아끼지 않아"
지난해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관련 지출이 전년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주요 기업 225개 사가 2012년 지출한 사회공헌지출비용이 약 3조2천494억9천만원으로 전년에 지출한 3조883억8천200만원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30일 밝혔다.
1개 사별 평균 사회공헌지출비용도 137억2천600만원에서 144억4천200만원으로증가했다.
전경련은 "국내 기업들은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서도 사회공헌 규모를 5%가량 늘리며 사회공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 포함된 사회공헌비용은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임직원의 봉사활동에 소요된 경비와 기부금을 합친 것이다.
다만 영리 목적의 스포츠에 대한 지출, 법적 의무 부담이 있는 기부금, 기업 내부구성원을 위한 지출 등은 제외했다.
분야별로는 사회복지에 대한 지출이 31.7%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교육·학교·학술연구(16.1%), 문화예술·체육(11.1%) 순이었다. 다만 최근엔 사회적기업이나 전통시장 지원, 군부대 위문, 지역사회 기금 등을 포괄하는 기타항목(25.7%)의 비중이크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매출액과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의 비율은 각각 0.22%, 3.58%로 집계됐다.
이는 일본 계이단렌(經團連)이 조사한 일본 기업의 사회공헌 비중인 0.08%, 1.71%와비교할 때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또 응답한 기업의 85.9%는 전사 차원의 봉사조직을 갖고 있었고, 사회공헌 우수자 표창제도(69.6%), 봉사활동 교육프로그램(61.3%)의 도입 비율도 60%를 넘겼다.
응답한 기업의 99.0%는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설치하거나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었고 사회공헌 예산제도를 도입했다는 기업도 90.2%나 됐다.
이들 기업이 벌인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은 업(業) 연계형 사회공헌프로그램이 84%로 가장 많았고 기술·지식 기부 등 임직원 프로보노(전문기술을 사회공헌에 쓰는활동)가 74%,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활용한 외부소통 강화가 64%,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이 64%,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프로그램 운영이 61%였다.
천편일률적인 봉사활동 위주였던 사회공헌활동이 세분화, 전문화하면서 질적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경련은 분석했다.
전경련은 "생명보험회사는 자살 예방 사업을, 자동차회사는 장애인을 위한 차량을 개발하는 등 업종별로 사회공헌사업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각 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맞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문형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우리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이 사회와손을 맞잡는 연결고리이자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기초기반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사회도 따뜻한 마음으로 격려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지난해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관련 지출이 전년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주요 기업 225개 사가 2012년 지출한 사회공헌지출비용이 약 3조2천494억9천만원으로 전년에 지출한 3조883억8천200만원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30일 밝혔다.
1개 사별 평균 사회공헌지출비용도 137억2천600만원에서 144억4천200만원으로증가했다.
전경련은 "국내 기업들은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서도 사회공헌 규모를 5%가량 늘리며 사회공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 포함된 사회공헌비용은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임직원의 봉사활동에 소요된 경비와 기부금을 합친 것이다.
다만 영리 목적의 스포츠에 대한 지출, 법적 의무 부담이 있는 기부금, 기업 내부구성원을 위한 지출 등은 제외했다.
분야별로는 사회복지에 대한 지출이 31.7%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교육·학교·학술연구(16.1%), 문화예술·체육(11.1%) 순이었다. 다만 최근엔 사회적기업이나 전통시장 지원, 군부대 위문, 지역사회 기금 등을 포괄하는 기타항목(25.7%)의 비중이크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매출액과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의 비율은 각각 0.22%, 3.58%로 집계됐다.
이는 일본 계이단렌(經團連)이 조사한 일본 기업의 사회공헌 비중인 0.08%, 1.71%와비교할 때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또 응답한 기업의 85.9%는 전사 차원의 봉사조직을 갖고 있었고, 사회공헌 우수자 표창제도(69.6%), 봉사활동 교육프로그램(61.3%)의 도입 비율도 60%를 넘겼다.
응답한 기업의 99.0%는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설치하거나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었고 사회공헌 예산제도를 도입했다는 기업도 90.2%나 됐다.
이들 기업이 벌인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은 업(業) 연계형 사회공헌프로그램이 84%로 가장 많았고 기술·지식 기부 등 임직원 프로보노(전문기술을 사회공헌에 쓰는활동)가 74%,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활용한 외부소통 강화가 64%,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이 64%,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프로그램 운영이 61%였다.
천편일률적인 봉사활동 위주였던 사회공헌활동이 세분화, 전문화하면서 질적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경련은 분석했다.
전경련은 "생명보험회사는 자살 예방 사업을, 자동차회사는 장애인을 위한 차량을 개발하는 등 업종별로 사회공헌사업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각 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맞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문형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우리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이 사회와손을 맞잡는 연결고리이자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기초기반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사회도 따뜻한 마음으로 격려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