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구조조정 내용 등 추가>>금융 3개사·선박·부동산 등 팔아 3조3천억원 조달현대상선·현대아산 등 구조조정도 돌입
현대그룹이 주축 계열사인 현대증권[003450]을 비롯해 금융계열사 3개사를 매각한다.
현대그룹은 계열사와 자산 처분을 통해 총 3조3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그룹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현대그룹은 우선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를 모두매각, 금융업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
금융계열사 매각으로 7천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금융계열사 매각 방식은 SPC(특수목적회사) 설립을 통해 추진된다. SPC를 세워금융계열사 등의 자산을 이전시키고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현대그룹은 설명했다.
또 현대상선[011200]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 부문의 사업구조를 조정해 약 1조5천억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천800억원에 매각할계획이다. 여기에는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을 비롯해 미국, 중국, 싱가포르 소재 부동산과 보유 중인 유가증권도 포함된다.
이어 현대상선의 외자 유치와 현대엘리베이터[017800]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천200억원 이상을 마련키로 했다.
현대그룹은 내부 구조조정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및 업무개선을 추진하고, 현대아산 등 다른 계열사도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10월 말부터 글로벌 컨설팅 업체로부터 조언을 받아 획기적인 손익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운영효율성 향상과 지속적인 비용 절감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행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그동안 글로벌 해운연합체인 'G6 얼라이언스'를 통해 선복량(선박톤수 총합), 적취량을 높이고 용선료를 줄이는 동시에 저속 운항을 통한 연료비 절감 등 비용구조 개선을 추진해왔다.
이밖에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구조조정과 반얀트리호텔 매각 등 추가적인 조치를 통해 총 3천400억원 이상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자구안이 실현되면 1조3천억원 규모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 계열사의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3분기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써 2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해 추가 자금 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은 그룹의 한 축을 이루는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대신 그룹의 자원과 역량을 현대상선 중심의 해운, 현대로지스틱스의 물류, 현대엘리베이터의 산업기계,현대아산의 대북사업 등 4개 부문으로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금보유 사정이 내년 상반기까지는 충분한 상황이지만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선제적이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면서"그룹의 유동성 문제 해결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최후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그룹 측은 "그룹으로서는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것이 고통스럽지만 이번 자구계획으로 그룹의 유동성문제 해결과 함께 핵심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지속성장의가능성이 커졌다"면서 "향후 금융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장에서 신뢰받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그룹이 주축 계열사인 현대증권[003450]을 비롯해 금융계열사 3개사를 매각한다.
현대그룹은 계열사와 자산 처분을 통해 총 3조3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그룹의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현대그룹은 우선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를 모두매각, 금융업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
금융계열사 매각으로 7천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금융계열사 매각 방식은 SPC(특수목적회사) 설립을 통해 추진된다. SPC를 세워금융계열사 등의 자산을 이전시키고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현대그룹은 설명했다.
또 현대상선[011200]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 부문의 사업구조를 조정해 약 1조5천억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천800억원에 매각할계획이다. 여기에는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을 비롯해 미국, 중국, 싱가포르 소재 부동산과 보유 중인 유가증권도 포함된다.
이어 현대상선의 외자 유치와 현대엘리베이터[017800]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천200억원 이상을 마련키로 했다.
현대그룹은 내부 구조조정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및 업무개선을 추진하고, 현대아산 등 다른 계열사도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10월 말부터 글로벌 컨설팅 업체로부터 조언을 받아 획기적인 손익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운영효율성 향상과 지속적인 비용 절감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행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그동안 글로벌 해운연합체인 'G6 얼라이언스'를 통해 선복량(선박톤수 총합), 적취량을 높이고 용선료를 줄이는 동시에 저속 운항을 통한 연료비 절감 등 비용구조 개선을 추진해왔다.
이밖에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구조조정과 반얀트리호텔 매각 등 추가적인 조치를 통해 총 3천400억원 이상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자구안이 실현되면 1조3천억원 규모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 계열사의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3분기 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써 2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해 추가 자금 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그룹은 그룹의 한 축을 이루는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대신 그룹의 자원과 역량을 현대상선 중심의 해운, 현대로지스틱스의 물류, 현대엘리베이터의 산업기계,현대아산의 대북사업 등 4개 부문으로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금보유 사정이 내년 상반기까지는 충분한 상황이지만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선제적이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마련했다"면서"그룹의 유동성 문제 해결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최후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그룹 측은 "그룹으로서는 금융부문을 매각하는 것이 고통스럽지만 이번 자구계획으로 그룹의 유동성문제 해결과 함께 핵심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지속성장의가능성이 커졌다"면서 "향후 금융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장에서 신뢰받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