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에 나온 '원유사 GS칼텍스'를 '정유사 GS칼텍스'로 수정하는 등 일부 표현을고치고 사태 수습에 대한 GS칼텍스 관계자의 코멘트를 기사 후미에 추가했습니다.>>"'유출량 축소'는 와전…다소간의 신고 지연 불가피"
지난달 31일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와 관련해 정유사 GS칼텍스가 피해보상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유조선이 정상적인 항로를 이탈해 자사의 구조물이 파손된 사건이지만 방제 및어민 피해 최소화에 우선 초점을 맞춰 사태 수습에 힘을 보태겠다는 게 GS칼텍스의입장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기름 유출로 어민들이 조업에 피해를 본 부분에 관한 보상 문제는 어민단체 및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름 제거 등 방제 작업에 일단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방제인건비와 물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도 우리 회사에서 일단 부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은 지난달 31일 여수시에 있는 부두에서 유조선 우이산호가 접안(接岸)을 하려다 GS칼텍스가 소유한 송유관 3개를 파손하면서 배관 내부의 기름이 바다로흘러들어 간 것이 개요다.
속도를 줄이지 못해 사고를 낸 선박회사 측에 책임론이 제기됐지만 파손된 밸브를 뒤늦게 잠그고 '늑장 신고'로 화를 더 키운 게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정유사인 GS칼텍스 측의 과실론도 불거진 상황이다.
GS칼텍스의 '보상협의체 논의 방안'은 정부의 구상대로 일단 방제관련 비용 등을 GS칼텍스에서 1차 보상을 하고 이중 선박회사 및 보험사가 짊어져야 할 금액을 GS칼텍스가 돌려받는 방식의 구상권 행사 절차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선박회사와 GS칼텍스 사이의 책임지분 규명은 민사소송 절차로 이어질 공산이큰 만큼 일단 어민 피해부터 보상해 주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와 관련해 GS칼텍스는 자사 책임론의 근거로 여겨지는 '늑장대응' 문제를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GS칼텍스 측 인사는 "유조선 충돌로 전력공급이 중단돼 부득이하게 수동으로 밸브를 차단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사고발생 신고가 30여분 지연된 점은 있지만 추가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불가피했다"고 항변했다.
GS칼텍스가 사고 직후 기름 유출량을 축소해 알렸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유출량을 한 번도 발표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배관 내에 기름이 얼마나 남아 있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관계당국 등이 거듭확인을 요청하자 '소량 유출로 추정한다'는 현장 근무자의 사견을 알려준 것이 와전됐다는 주장이다.
특히 GS칼텍스는 "이번 사고의 원인은 정상적인 항로를 이탈해 당사의 구조물을들이받은 선박회사의 과오이며 자사는 시설물이 파손된 피해 당사자"라고 강조하고있다.
하지만 해경은 배관 밸브를 잠근 시각이 사고 발생 이후 1시간 뒤라는 입장이어서 GS칼텍스 측의 ཚ여분' 주장과 격차가 있고 유출량 역시 GS칼텍스의 주장과 무관하게 해경의 초기 추정치가 실제와 차이가 커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논란과 별도로 GS칼텍스는 수습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사고 당일부터 3일까지 하루 평균 150명 안팎의 인력을 투입해 기름 수거에 참여했고 이날부터는 본사 인력 100명을 추가로 보내 방제 작업을 거들고 있다.
GS칼텍스의 한 관계자는 "사고 피해자로서 당혹스러운 마음이 있지만 어민들의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게 급선무"라며 "본사에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해경의 공식적인 방제 활동과 사고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지난달 31일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와 관련해 정유사 GS칼텍스가 피해보상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유조선이 정상적인 항로를 이탈해 자사의 구조물이 파손된 사건이지만 방제 및어민 피해 최소화에 우선 초점을 맞춰 사태 수습에 힘을 보태겠다는 게 GS칼텍스의입장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기름 유출로 어민들이 조업에 피해를 본 부분에 관한 보상 문제는 어민단체 및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름 제거 등 방제 작업에 일단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방제인건비와 물품 등에 소요되는 비용도 우리 회사에서 일단 부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은 지난달 31일 여수시에 있는 부두에서 유조선 우이산호가 접안(接岸)을 하려다 GS칼텍스가 소유한 송유관 3개를 파손하면서 배관 내부의 기름이 바다로흘러들어 간 것이 개요다.
속도를 줄이지 못해 사고를 낸 선박회사 측에 책임론이 제기됐지만 파손된 밸브를 뒤늦게 잠그고 '늑장 신고'로 화를 더 키운 게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정유사인 GS칼텍스 측의 과실론도 불거진 상황이다.
GS칼텍스의 '보상협의체 논의 방안'은 정부의 구상대로 일단 방제관련 비용 등을 GS칼텍스에서 1차 보상을 하고 이중 선박회사 및 보험사가 짊어져야 할 금액을 GS칼텍스가 돌려받는 방식의 구상권 행사 절차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선박회사와 GS칼텍스 사이의 책임지분 규명은 민사소송 절차로 이어질 공산이큰 만큼 일단 어민 피해부터 보상해 주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와 관련해 GS칼텍스는 자사 책임론의 근거로 여겨지는 '늑장대응' 문제를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GS칼텍스 측 인사는 "유조선 충돌로 전력공급이 중단돼 부득이하게 수동으로 밸브를 차단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사고발생 신고가 30여분 지연된 점은 있지만 추가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불가피했다"고 항변했다.
GS칼텍스가 사고 직후 기름 유출량을 축소해 알렸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유출량을 한 번도 발표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배관 내에 기름이 얼마나 남아 있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관계당국 등이 거듭확인을 요청하자 '소량 유출로 추정한다'는 현장 근무자의 사견을 알려준 것이 와전됐다는 주장이다.
특히 GS칼텍스는 "이번 사고의 원인은 정상적인 항로를 이탈해 당사의 구조물을들이받은 선박회사의 과오이며 자사는 시설물이 파손된 피해 당사자"라고 강조하고있다.
하지만 해경은 배관 밸브를 잠근 시각이 사고 발생 이후 1시간 뒤라는 입장이어서 GS칼텍스 측의 ཚ여분' 주장과 격차가 있고 유출량 역시 GS칼텍스의 주장과 무관하게 해경의 초기 추정치가 실제와 차이가 커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논란과 별도로 GS칼텍스는 수습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사고 당일부터 3일까지 하루 평균 150명 안팎의 인력을 투입해 기름 수거에 참여했고 이날부터는 본사 인력 100명을 추가로 보내 방제 작업을 거들고 있다.
GS칼텍스의 한 관계자는 "사고 피해자로서 당혹스러운 마음이 있지만 어민들의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게 급선무"라며 "본사에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해경의 공식적인 방제 활동과 사고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