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유통은 '우물안 개구리'…SK하이닉스·LGD·삼성전자 주도
국내 대기업의 해외매출에서 IT전기전자와 석유화학, 자동차, 철강, 조선, 건설 등 수출주도형 6대 주력 업종이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 통신, 운송, 유통 등은 해외시장 개척에 진력해왔지만 매출 비중에 큰 변화가 없었다.
19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국내 500대 기업의 해외매출 비중을 조사한 결과 지역별 매출 실적을 공개한 133개사 19개 업종의 지난해 3분기 누적 해외 매출은 450조원에 달했다.
이 중 94.1%인 424조2천억원을 수출주도형 6개 업종이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이들 6개 업종의 해외 매출 비중은 2011년 51.7%에서 작년 9월말 56.2%로 4.5%포인트 높아졌다.
이 기간 조사대상 대기업의 전체 해외 매출 비중이 42.7%에서 46.2%로 3.5%포인트 상승한 것보다 높다.
6개 업종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은 IT전기전자로 2011년 82.2%에서 83.7%로 1.5%포인트 높아졌다.
자동차 및 부품은 같은 기간 해외 매출 비중이 1.6%포인트 상승한 60.2%를 기록했다. 현대차[005380](56.6%)와 현대모비스[012330](63.1%)가 각각 6.4%포인트, 5.9%포인트 상승한 것이 주효했다.
건설(38.6%), 조선·기계·설비(26.8%), 철강(22.4%) 등은 해외 매출 비중이 절반에 미치지 못했지만 2011년에 비해선 5∼7%포인트나 높아졌다. 석유화학 업종 역시 37.3%로 0.5%포인트 상승했다.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국내 수출주도형 업종 대기업들이 해외 비중을 높이며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낸 셈이다.
실제 조사 대상 133개 기업 중 수출주도형 6개 업종을 제외할 경우 해외 매출비중은 12.6%에서 12.0%로 0.6%포인트 되레 낮아진다.
보험·증권·통신·운송·유통·식음료·제약 등 내수 업종의 해외 매출 비중이미미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룹별로는 삼성의 해외 매출 비중이 71.9%(지난해 3분기 기준)로 가장 높았고이어 LG[003550] 68.7%, 금호아시아나 65.2%, 에쓰오일 61.2% 순이었다.
두산[000150](58.5%), 현대자동차(56.6%), 포스코[005490](55.5%)도 해외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SK(48.9%)도 50%에 육박했다.
기업별로는 IT전기전자 업종의 회사들이 1∼4위를 휩쓸었다. SK하이닉스[000660]가 해외 비중 92.5%로 1위를 차지했고 셋톱박스 업체인 휴맥스[115160] 90.9%, LG디스플레이[034220] 89.5%, 삼성전자[005930] 89.3% 순이었다.
이어 대우인터내셔널[047050](88.9%), 카프로[006380](82.6%), S&T모티브[064960](79.3%), 성우하이텍[015750](77.4%), 삼성엔지니어링[028050](76.3%), LG전자[066570](74.3%) 등이 해외비중 '톱10'에 들었다.
2011년 이후 지난해 3분기까지 3년 새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자동차부품 업체인 성우하이텍으로 5.9%에서 77.4%로 71.5%포인트나 급증했다.
이밖에 풍산[103140] 46.8%포인트, S&T모티브 36.1%포인트, 인탑스[049070] 19.6%포인트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이들은 자동차와 스마트폰 성장의 수혜 기업으로 해외 시장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며 관련 매출이 대폭 신장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밖에 한화[000880](18.2%포인트), 대림산업[000210](18.1%포인트), 한국전력기술(15%포인트), 포스코ICT(14.9%포인트), KCC건설[021320](14.6%포인트), 현대건설[000720](13.3%포인트) 등도 해외매출을 대폭 늘린 기업들이었다.
반대로 대한항공[003490](0.1%), 한국남부·남동발전·KT·신도리코(0.2%) 삼성생명보험(0.3%), 대성산업[128820](0.8%), 롯데푸드[002270](1%) 등은 1% 이하로 해외 비중이 매우 낮았다.
또 호텔신라[008770](1.1%), LIG손해보험[002550](1.2%), 현대증권[003450](1.3%), 우리투자증권[005940](1.5%), 녹십자[006280](1.5%), 미래에셋증권·남양유업(1.8%) 등 금융과 생활·유통·제약 업종 기업들이 대체로 미미한 해외 매출 비중을보였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국내 대기업의 해외매출에서 IT전기전자와 석유화학, 자동차, 철강, 조선, 건설 등 수출주도형 6대 주력 업종이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 통신, 운송, 유통 등은 해외시장 개척에 진력해왔지만 매출 비중에 큰 변화가 없었다.
19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국내 500대 기업의 해외매출 비중을 조사한 결과 지역별 매출 실적을 공개한 133개사 19개 업종의 지난해 3분기 누적 해외 매출은 450조원에 달했다.
이 중 94.1%인 424조2천억원을 수출주도형 6개 업종이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이들 6개 업종의 해외 매출 비중은 2011년 51.7%에서 작년 9월말 56.2%로 4.5%포인트 높아졌다.
이 기간 조사대상 대기업의 전체 해외 매출 비중이 42.7%에서 46.2%로 3.5%포인트 상승한 것보다 높다.
6개 업종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은 IT전기전자로 2011년 82.2%에서 83.7%로 1.5%포인트 높아졌다.
자동차 및 부품은 같은 기간 해외 매출 비중이 1.6%포인트 상승한 60.2%를 기록했다. 현대차[005380](56.6%)와 현대모비스[012330](63.1%)가 각각 6.4%포인트, 5.9%포인트 상승한 것이 주효했다.
건설(38.6%), 조선·기계·설비(26.8%), 철강(22.4%) 등은 해외 매출 비중이 절반에 미치지 못했지만 2011년에 비해선 5∼7%포인트나 높아졌다. 석유화학 업종 역시 37.3%로 0.5%포인트 상승했다.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국내 수출주도형 업종 대기업들이 해외 비중을 높이며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낸 셈이다.
실제 조사 대상 133개 기업 중 수출주도형 6개 업종을 제외할 경우 해외 매출비중은 12.6%에서 12.0%로 0.6%포인트 되레 낮아진다.
보험·증권·통신·운송·유통·식음료·제약 등 내수 업종의 해외 매출 비중이미미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룹별로는 삼성의 해외 매출 비중이 71.9%(지난해 3분기 기준)로 가장 높았고이어 LG[003550] 68.7%, 금호아시아나 65.2%, 에쓰오일 61.2% 순이었다.
두산[000150](58.5%), 현대자동차(56.6%), 포스코[005490](55.5%)도 해외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SK(48.9%)도 50%에 육박했다.
기업별로는 IT전기전자 업종의 회사들이 1∼4위를 휩쓸었다. SK하이닉스[000660]가 해외 비중 92.5%로 1위를 차지했고 셋톱박스 업체인 휴맥스[115160] 90.9%, LG디스플레이[034220] 89.5%, 삼성전자[005930] 89.3% 순이었다.
이어 대우인터내셔널[047050](88.9%), 카프로[006380](82.6%), S&T모티브[064960](79.3%), 성우하이텍[015750](77.4%), 삼성엔지니어링[028050](76.3%), LG전자[066570](74.3%) 등이 해외비중 '톱10'에 들었다.
2011년 이후 지난해 3분기까지 3년 새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자동차부품 업체인 성우하이텍으로 5.9%에서 77.4%로 71.5%포인트나 급증했다.
이밖에 풍산[103140] 46.8%포인트, S&T모티브 36.1%포인트, 인탑스[049070] 19.6%포인트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이들은 자동차와 스마트폰 성장의 수혜 기업으로 해외 시장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며 관련 매출이 대폭 신장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밖에 한화[000880](18.2%포인트), 대림산업[000210](18.1%포인트), 한국전력기술(15%포인트), 포스코ICT(14.9%포인트), KCC건설[021320](14.6%포인트), 현대건설[000720](13.3%포인트) 등도 해외매출을 대폭 늘린 기업들이었다.
반대로 대한항공[003490](0.1%), 한국남부·남동발전·KT·신도리코(0.2%) 삼성생명보험(0.3%), 대성산업[128820](0.8%), 롯데푸드[002270](1%) 등은 1% 이하로 해외 비중이 매우 낮았다.
또 호텔신라[008770](1.1%), LIG손해보험[002550](1.2%), 현대증권[003450](1.3%), 우리투자증권[005940](1.5%), 녹십자[006280](1.5%), 미래에셋증권·남양유업(1.8%) 등 금융과 생활·유통·제약 업종 기업들이 대체로 미미한 해외 매출 비중을보였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