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부터 점유율 6.4%→7.8%→8.1%→8.6%→8.8%→8.8%"외형 키우기보다 내실있는 경영에 초점 맞출 것"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8.8%의 점유율을 기록해 점유율 정체 상태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JD파워와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전세계 시장에서 모두 736만7천대(소매판매)를 팔아 글로벌 수요인 8천427만2천대를 기준으로 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2012년)과 같은 수치다.
현대차가 462만1천대, 기아차가 274만6천대를 판매해 각각 5.5%, 3.3%의 점유율을 보였다.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는 2007년 점유율 6.1%로 처음 6%를 넘긴 뒤 2008년6.4%, 2009년 7.8%로 2년 만에 7%를 돌파했다.
이후 2010년 8.1%로 1년 만에 8%를 훌쩍 넘기며 가파른 상승세를 탔지만, 2011년 8.6%, 2012년 8.8%에 이어 지난해 8.8%로 4년째 Ə%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작년이 현대·기아차가 처음으로 9% 벽을 넘는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을 하기도 했지만, 결국 기록 경신은 뒤로 미뤄야 하는상황이 됐다.
작년 분기별로는 1분기 8.5%에서 2분기에 9.0%로 높아졌다가 3분기에 9.0%를 유지했지만 4분기 8.5%로 주저앉는 포물선을 그렸다.
4분기의 정체는 전분기 노사 임금협상 과정에서 파업 탓에 물량공급이 차질을빚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세계 자동차 시장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역성장을 거듭하다 2010년 성장세로 돌아선 이후 최근까지 성장 폭이 둔화하는 추세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률은 2008년과 2009년 각각 -1.0%, -3.2%로 마이너스성장을 하다가 2010년 13.3%로 뛰어오르며 성장세를 회복했고 이후에는 2011년 6.3%, 2012년 5.2%, 지난해 4.2%로 성장 곡선이 완만해졌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금융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세계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이뤘다.
2008년 4.6%에 그쳤던 글로벌 판매 성장률은 2009년 17.5%에 이어 2010년 16.9%로 껑충 뛰어올랐고 이후 2011년 8.6%, 2012년 8.0%, 지난해 3.7%로 세계 시장 성장률과 유사한 완만한 성장 곡선을 그렸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점유율 정체 상황에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지난해 점유율 정체는 국내·해외 공장의 신축·증설이 없었기 때문에 나타난것으로 당연한 현상이라는 반응이다. 해이 공장을 '풀(full) 가동'했지만, 생산 물량이 글로벌 수요 증가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점유율이 정체를 빚었다는 것이다.
올해 초 중국 장쑤성 옌청 기아차 중국 3공장이 가동을 시작해 앞으로 연간 30만대 생산규모를 갖출 예정이고, 현대차도 중국 4공장을 충칭에 계획하고 있어 앞으로 생산·공급 물량이 늘어나면 점유율도 따라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기아차는 '제값 받기' 전략 등 내실있는 성장을 추구한다는기본 방침하에 글로벌 시장 점유율 수치에 집착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판매 증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 외형적인 성장도중요하지만, 내실을 기하는 질적 성장을 추구한다는 것이게 회사의 기본 방침"이라며 "올해 중국 공장 증설과 신차효과 등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은 더 올라갈 것으로기대한다"고 말했다.
◇ 현대·기아차 세계시장 판매·점유율 추이 (단위: 만대, M/S : 시장 점유율)┌───────┬───┬───┬───┬───┬───┬────┬────┐│ 연도 │2007년│2008년│2009년│2010년│2011년│ 2012년 │ 2013년│├───────┼───┼───┼───┼───┼───┼────┼────┤│ 글로벌수요 │6,670.│6,602.│6,388.│7,235.│7,609.│ 8,089. │ 8,427.
││ │ 3 │ 7 │ 4 │ 0 │ 9 │ 2 │ 2 │├───┬───┼───┼───┼───┼───┼───┼────┼────┤│ │ 판매 │277.3 │284.0 │330.2 │370.1 │409.9 │ 439.2 │ 462.1 ││ 현대 ├───┼───┼───┼───┼───┼───┼────┼────┤│ │ M/S │ 4.2% │ 4.3% │ 5.2% │ 5.1% │ 5.3% │ 5.4% │ 5.5% │├───┼───┼───┼───┼───┼───┼───┼────┼────┤│ │ 판매 │126.9 │137.5 │165.1 │208.8 │247.8 │ 270.9 │ 274.6 ││ 기아 ├───┼───┼───┼───┼───┼───┼────┼────┤│ │ M/S │ 1.9% │ 2.1% │ 2.6% │ 2.9% │ 3.2% │ 3.3% │ 3.3% │├───┼───┼───┼───┼───┼───┼───┼────┼────┤│ │ 판매 │404.2 │421.4 │495.2 │578.9 │657.7 │ 710.1 │ 736.7 ││ 합계 ├───┼───┼───┼───┼───┼───┼────┼────┤│ │ M/S │ 6.1% │ 6.4% │ 7.8% │ 8.0% │ 8.6% │ 8.8% │ 8.8% │└───┴───┴───┴───┴───┴───┴───┴────┴────┘ dk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8.8%의 점유율을 기록해 점유율 정체 상태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JD파워와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전세계 시장에서 모두 736만7천대(소매판매)를 팔아 글로벌 수요인 8천427만2천대를 기준으로 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2012년)과 같은 수치다.
현대차가 462만1천대, 기아차가 274만6천대를 판매해 각각 5.5%, 3.3%의 점유율을 보였다.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는 2007년 점유율 6.1%로 처음 6%를 넘긴 뒤 2008년6.4%, 2009년 7.8%로 2년 만에 7%를 돌파했다.
이후 2010년 8.1%로 1년 만에 8%를 훌쩍 넘기며 가파른 상승세를 탔지만, 2011년 8.6%, 2012년 8.8%에 이어 지난해 8.8%로 4년째 Ə%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작년이 현대·기아차가 처음으로 9% 벽을 넘는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을 하기도 했지만, 결국 기록 경신은 뒤로 미뤄야 하는상황이 됐다.
작년 분기별로는 1분기 8.5%에서 2분기에 9.0%로 높아졌다가 3분기에 9.0%를 유지했지만 4분기 8.5%로 주저앉는 포물선을 그렸다.
4분기의 정체는 전분기 노사 임금협상 과정에서 파업 탓에 물량공급이 차질을빚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세계 자동차 시장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역성장을 거듭하다 2010년 성장세로 돌아선 이후 최근까지 성장 폭이 둔화하는 추세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률은 2008년과 2009년 각각 -1.0%, -3.2%로 마이너스성장을 하다가 2010년 13.3%로 뛰어오르며 성장세를 회복했고 이후에는 2011년 6.3%, 2012년 5.2%, 지난해 4.2%로 성장 곡선이 완만해졌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금융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세계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이뤘다.
2008년 4.6%에 그쳤던 글로벌 판매 성장률은 2009년 17.5%에 이어 2010년 16.9%로 껑충 뛰어올랐고 이후 2011년 8.6%, 2012년 8.0%, 지난해 3.7%로 세계 시장 성장률과 유사한 완만한 성장 곡선을 그렸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점유율 정체 상황에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지난해 점유율 정체는 국내·해외 공장의 신축·증설이 없었기 때문에 나타난것으로 당연한 현상이라는 반응이다. 해이 공장을 '풀(full) 가동'했지만, 생산 물량이 글로벌 수요 증가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점유율이 정체를 빚었다는 것이다.
올해 초 중국 장쑤성 옌청 기아차 중국 3공장이 가동을 시작해 앞으로 연간 30만대 생산규모를 갖출 예정이고, 현대차도 중국 4공장을 충칭에 계획하고 있어 앞으로 생산·공급 물량이 늘어나면 점유율도 따라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기아차는 '제값 받기' 전략 등 내실있는 성장을 추구한다는기본 방침하에 글로벌 시장 점유율 수치에 집착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판매 증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 외형적인 성장도중요하지만, 내실을 기하는 질적 성장을 추구한다는 것이게 회사의 기본 방침"이라며 "올해 중국 공장 증설과 신차효과 등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은 더 올라갈 것으로기대한다"고 말했다.
◇ 현대·기아차 세계시장 판매·점유율 추이 (단위: 만대, M/S : 시장 점유율)┌───────┬───┬───┬───┬───┬───┬────┬────┐│ 연도 │2007년│2008년│2009년│2010년│2011년│ 2012년 │ 2013년│├───────┼───┼───┼───┼───┼───┼────┼────┤│ 글로벌수요 │6,670.│6,602.│6,388.│7,235.│7,609.│ 8,089. │ 8,427.
││ │ 3 │ 7 │ 4 │ 0 │ 9 │ 2 │ 2 │├───┬───┼───┼───┼───┼───┼───┼────┼────┤│ │ 판매 │277.3 │284.0 │330.2 │370.1 │409.9 │ 439.2 │ 462.1 ││ 현대 ├───┼───┼───┼───┼───┼───┼────┼────┤│ │ M/S │ 4.2% │ 4.3% │ 5.2% │ 5.1% │ 5.3% │ 5.4% │ 5.5% │├───┼───┼───┼───┼───┼───┼───┼────┼────┤│ │ 판매 │126.9 │137.5 │165.1 │208.8 │247.8 │ 270.9 │ 274.6 ││ 기아 ├───┼───┼───┼───┼───┼───┼────┼────┤│ │ M/S │ 1.9% │ 2.1% │ 2.6% │ 2.9% │ 3.2% │ 3.3% │ 3.3% │├───┼───┼───┼───┼───┼───┼───┼────┼────┤│ │ 판매 │404.2 │421.4 │495.2 │578.9 │657.7 │ 710.1 │ 736.7 ││ 합계 ├───┼───┼───┼───┼───┼───┼────┼────┤│ │ M/S │ 6.1% │ 6.4% │ 7.8% │ 8.0% │ 8.6% │ 8.8% │ 8.8% │└───┴───┴───┴───┴───┴───┴───┴────┴────┘ dk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