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는 매출·비중 모두 뒷걸음…삼성전자 해외비중 89%
삼성, 현대차, SK 등 국내 대기업그룹이 지난해매출의 절반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매출은 내수침체로 전년보다 5% 감소했고 비중도 2%포인트 낮아졌다.
2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상호출자제한 49개 기업집단 중 전년과 비교 가능한 45개 그룹 1천451개 계열사의 국내외 실적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체 매출 1천445조6천억원 가운데 48%인 693조6천억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752조원으로 39조원(-4.9%)이 줄었지만, 해외 매출은 694조원으로15조원(2.2%)이 늘었다.
내수부진에 따른 실적 악화를 해외 부문에서 만회한 셈이지만 해외 매출의 증가폭보다 국내 매출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커 대기업그룹의 전체 매출은 2012년 1천469조3천억원에서 1.6% 감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으로 15조7천억원 중 88.9%인14조원을 해외에서 거둬들였다.
한국GM(85.7%), 한진[002320](77.3%), 현대중공업[009540](72.4%)이 그다음으로중후장대형 업종의 대기업들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한진은 그룹사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한항공[003490]이 국제선 매출을 수출로 분류해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은 67.8%로 5위였지만 전자·건설·물류 등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는 종합그룹으로는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삼성전자[005930]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둔화로 해외시장의 매출 비중이 89%까지 치솟았다. 이미 중국시장의 매출이 국내 시장을 넘어선 상태다.
이어 영풍[000670](64.3%), LG[003550](60.8%), 한국타이어[161390](60.7%), 에쓰오일(60.2%), 효성[004800](59.4%), GS[078930](54%), 두산[000150](50.5%), 금호아시아나(50.1%) 등이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그룹이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차[000270] 등 완성차 계열사가 60% 이상의 수출 비중을 기록한 반면 현대제철[004020], 현대하이스코[010520] 등 제철부문은 20∼30%대에 머문 탓에 전체 해외 매출 비중이 47.5%로 평균치를 밑돌았다.
임대주택사업이 주력인 부영을 비롯해 신세계·CJ·이랜드·홈플러스 등 유통그룹은 해외 매출이 전무하거나 10% 미만으로 미미했다.
그룹별 해외 매출액은 삼성이 215조5천억원으로 가장 컸고, 현대차 77조3천억원, LG 70조9천억원, SK 61조2천억원 등 4대 그룹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개별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가 141조2천억원의 압도적 금액으로 1위에 올랐다.
이는 45개 그룹 전체 해외 매출액의 20%에 달하는 규모다.
이어 GS칼텍스(29조8천억원), 현대차(25조5천억원), LG디스플레이[034220](24조9천억원), 삼성디스플레이(24조6천억원), SK에너지(22조2천억원), 현대중공업(21조7천억원), LG전자[066570](20조원), 기아차(19조3천억원), 에쓰오일(18조9천억원), LG화학[051910](15조5천억원), 대우인터내셔널[047050](14조4천억원) 순이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삼성, 현대차, SK 등 국내 대기업그룹이 지난해매출의 절반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매출은 내수침체로 전년보다 5% 감소했고 비중도 2%포인트 낮아졌다.
2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상호출자제한 49개 기업집단 중 전년과 비교 가능한 45개 그룹 1천451개 계열사의 국내외 실적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체 매출 1천445조6천억원 가운데 48%인 693조6천억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752조원으로 39조원(-4.9%)이 줄었지만, 해외 매출은 694조원으로15조원(2.2%)이 늘었다.
내수부진에 따른 실적 악화를 해외 부문에서 만회한 셈이지만 해외 매출의 증가폭보다 국내 매출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커 대기업그룹의 전체 매출은 2012년 1천469조3천억원에서 1.6% 감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으로 15조7천억원 중 88.9%인14조원을 해외에서 거둬들였다.
한국GM(85.7%), 한진[002320](77.3%), 현대중공업[009540](72.4%)이 그다음으로중후장대형 업종의 대기업들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한진은 그룹사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한항공[003490]이 국제선 매출을 수출로 분류해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은 67.8%로 5위였지만 전자·건설·물류 등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는 종합그룹으로는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삼성전자[005930]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둔화로 해외시장의 매출 비중이 89%까지 치솟았다. 이미 중국시장의 매출이 국내 시장을 넘어선 상태다.
이어 영풍[000670](64.3%), LG[003550](60.8%), 한국타이어[161390](60.7%), 에쓰오일(60.2%), 효성[004800](59.4%), GS[078930](54%), 두산[000150](50.5%), 금호아시아나(50.1%) 등이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그룹이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차[000270] 등 완성차 계열사가 60% 이상의 수출 비중을 기록한 반면 현대제철[004020], 현대하이스코[010520] 등 제철부문은 20∼30%대에 머문 탓에 전체 해외 매출 비중이 47.5%로 평균치를 밑돌았다.
임대주택사업이 주력인 부영을 비롯해 신세계·CJ·이랜드·홈플러스 등 유통그룹은 해외 매출이 전무하거나 10% 미만으로 미미했다.
그룹별 해외 매출액은 삼성이 215조5천억원으로 가장 컸고, 현대차 77조3천억원, LG 70조9천억원, SK 61조2천억원 등 4대 그룹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개별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가 141조2천억원의 압도적 금액으로 1위에 올랐다.
이는 45개 그룹 전체 해외 매출액의 20%에 달하는 규모다.
이어 GS칼텍스(29조8천억원), 현대차(25조5천억원), LG디스플레이[034220](24조9천억원), 삼성디스플레이(24조6천억원), SK에너지(22조2천억원), 현대중공업(21조7천억원), LG전자[066570](20조원), 기아차(19조3천억원), 에쓰오일(18조9천억원), LG화학[051910](15조5천억원), 대우인터내셔널[047050](14조4천억원) 순이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