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遊客)이 늘고 씀씀이가 커지면서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두드러지고 있다.
15일 산업연구원의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는 2007년 106만8천명에서 2013년 432만6천명으로 연평균 26.2% 늘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통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관광객 추이와 경제 파급 효과를 분석했다.
작년 한 해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중국인이 차지한 비중은 35.5%로 가장 컸다.
위안화 강세에 따른 중국인의 구매력 증대, 중·일 영토 분쟁으로 인한 일본 여행의대체 수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2008년 1천262달러에서 2013년 2천272달러로 80.0% 급증했다. 지난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 1천684달러보다 1.3배 많은 수준이다.
반면 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같은 기간 1천370달러에서 1천470달러로 7.3% 증가하는데 그쳤다. 일본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1천33달러에서990달러로 4.2% 감소했다.
중국인 관광객은 2013년 한국에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의 49%인 7조6천722억원을 쓴 것으로 계산됐다. 중국인 관광객의 이런 씀씀이는 2010년보다 4.1배늘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의 총지출이 우리나라 산업 전체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13조3천717억원으로 추정됐다. 이는 2010년 5조5천812억원의 2.4배 수준이다. 생산유발 효과가 가장 큰 업종은 소매업(쇼핑관광)으로 4조4천873억원이었고 식음료업(1조1천980억원), 숙박업(1조1천835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6조5천425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24만798명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이나 면세점 등 일부지역으로 한정된 쇼핑관광 지역을 다변화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부 인증제도를 활성화거나 공동 브랜드를 도입해 믿고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kms123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15일 산업연구원의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는 2007년 106만8천명에서 2013년 432만6천명으로 연평균 26.2% 늘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통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관광객 추이와 경제 파급 효과를 분석했다.
작년 한 해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중국인이 차지한 비중은 35.5%로 가장 컸다.
위안화 강세에 따른 중국인의 구매력 증대, 중·일 영토 분쟁으로 인한 일본 여행의대체 수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2008년 1천262달러에서 2013년 2천272달러로 80.0% 급증했다. 지난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 1천684달러보다 1.3배 많은 수준이다.
반면 미국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같은 기간 1천370달러에서 1천470달러로 7.3% 증가하는데 그쳤다. 일본인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지출액은 1천33달러에서990달러로 4.2% 감소했다.
중국인 관광객은 2013년 한국에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총지출액의 49%인 7조6천722억원을 쓴 것으로 계산됐다. 중국인 관광객의 이런 씀씀이는 2010년보다 4.1배늘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의 총지출이 우리나라 산업 전체에 미친 생산유발 효과는13조3천717억원으로 추정됐다. 이는 2010년 5조5천812억원의 2.4배 수준이다. 생산유발 효과가 가장 큰 업종은 소매업(쇼핑관광)으로 4조4천873억원이었고 식음료업(1조1천980억원), 숙박업(1조1천835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6조5천425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24만798명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이나 면세점 등 일부지역으로 한정된 쇼핑관광 지역을 다변화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부 인증제도를 활성화거나 공동 브랜드를 도입해 믿고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kms123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