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제조업 한계,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확대로 극복"

입력 2014-09-28 11:00  

한경연 보고서 "상품 복합성 1% 높아지면 기업 생산성도 0.52% 증가"

글로벌 가치사슬에 참여해 생산역량을 복합화한상품일수록 내수 판매도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계에 부딪힌 수출 제조업의 성장을 다시 끌어내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ཆ대 주요 수출상품의 경쟁력 분석'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제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수출의 낙수효과를 전방위로 확산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가치사슬(GVC)이란 기업의 생산과 경영을 지리적으로 분리, 여러 국가에걸친 다수의 기업이 비교 우위가 있는 분야에서 유기적 생산협력 관계를 통해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을 뜻한다.

한경연의 분석 결과 한국 제조업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산업별 부가가치수출액)가 확대돼 상품 복합성이 1% 증가하면 기업의 생산성도 0.5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글로벌 지식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과 연결될 때 생산가능지식이 확충되면서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상품복합성이 높은 새로운 유망 수출상품을 비교우위가 있는 수출상품으로개발할 경우의 낙수효과를 분석했더니 국내 중소기업의 내수 판매 및 매출 증가가뚜렷했다.

2011년을 기준으로 질소 화합물, 의료기기, LED 램프, 백신, 전자악기 등 상품복합성이 높은 10대 유망수출상품의 수출이 31.8% 증가한 결과 해당 산업 내 수출중소기업과 내수 중소기업의 내수 판매가 각각 39.6%와 5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중소 내수기업에서도 내수판매 제고 효과가 나타날수 있다는 것이다.

최남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경제성장 모멘텀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해 생산가능지식을 확충함으로써 비교우위에 수출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기업의 수평·수직적 생산협력관계가작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하며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부품소재개발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