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내국인 해외쇼핑 실태조사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사는 해외직구(직접구매)족 한 사람이 연간 87만원가량을 지출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3년간 해외직구나 해외여행 중 현지 쇼핑 경험이 있는해외쇼핑족 700명을 대상으로 내국인 해외쇼핑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해외직구를 해본 소비자 402명의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이 87만4천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해외여행 중 현지 백화점·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해외 오프라인 쇼핑족(548명)의 1인당 지출액은 96만5천원으로 직구족 씀씀이보다 많았다.
해외쇼핑족은 전체 쇼핑 지출액의 17.6%를 해외 현지 매장이나 온라인 직구 쇼핑으로 소비했다.
해외쇼핑족의 65.6%는 최근 3년간 전체 쇼핑지출액에서 해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었다고 답했다. 해외쇼핑 비중이 감소했다는 응답자는 7.3%에 그쳤다.
응답자의 74.9%는 향후 해외쇼핑을 늘릴 것이라고 답했고, 지인에게 해외쇼핑을추천하겠다는 답도 77.0%나 됐다.
해외쇼핑 때 이용하는 오프라인 채널로는 면세점(46.2%)이 가장 많았고 이어 대형쇼핑몰·아울렛(30.1%), 백화점(11.3%), 길거리 직영점(6.8%), 마트(5.7%) 순이었다.
온라인 채널은 직구 사이트(54.5%)를 가장 많이 꼽았고 해외 종합 온라인몰(25.
6%), 해외브랜드 자체 온라인몰(10.9%), 인터넷 카페 등 커뮤니티 사이트(7.2%) 순으로 이용했다.
해외쇼핑에서 주로 구입하는 상품은 남성의 경우 의류(26.1%), 시계·선글라스등 액세서리(19.6%), 화장품(13.9%), 가방·지갑(12.1%), 가구·전자제품·서적(12.
1%) 순이었다.
여성은 화장품(26.0%), 가방·지갑(16.4%), 시계·선글라스 등 액세서리(15.5%), 의류(13.1%), 건강식품(11.7%)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58.7%), 국내에 없는 브랜드 구매(24.1%), 다양한 상품 종류(12.4%)를 차례로 꼽았다.
국내쇼핑과 해외쇼핑의 만족도를 비교한 물음에는 가격과 상품 종류 항목에서는해외가 낫다는 의견이 더 많았고, 프로모션·품질은 국내가 더 낫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애프터서비스 항목은 국내가 낫다는 의견이 87.1%로 절대다수였다.
해외쇼핑 애로사항으로는 교환·환불·애프터서비스가 어렵다(80.1%)는 응답이가장 많았다. 이어 긴 배송기간(50.3%), 비싼 배송료(40.1%), 언어적인 어려움(35.9%), 정품확인의 어려움(34.0%), 세관등록의 번거로움(32.7%) 등의 불편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사는 해외직구(직접구매)족 한 사람이 연간 87만원가량을 지출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3년간 해외직구나 해외여행 중 현지 쇼핑 경험이 있는해외쇼핑족 700명을 대상으로 내국인 해외쇼핑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해외직구를 해본 소비자 402명의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이 87만4천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해외여행 중 현지 백화점·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해외 오프라인 쇼핑족(548명)의 1인당 지출액은 96만5천원으로 직구족 씀씀이보다 많았다.
해외쇼핑족은 전체 쇼핑 지출액의 17.6%를 해외 현지 매장이나 온라인 직구 쇼핑으로 소비했다.
해외쇼핑족의 65.6%는 최근 3년간 전체 쇼핑지출액에서 해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었다고 답했다. 해외쇼핑 비중이 감소했다는 응답자는 7.3%에 그쳤다.
응답자의 74.9%는 향후 해외쇼핑을 늘릴 것이라고 답했고, 지인에게 해외쇼핑을추천하겠다는 답도 77.0%나 됐다.
해외쇼핑 때 이용하는 오프라인 채널로는 면세점(46.2%)이 가장 많았고 이어 대형쇼핑몰·아울렛(30.1%), 백화점(11.3%), 길거리 직영점(6.8%), 마트(5.7%) 순이었다.
온라인 채널은 직구 사이트(54.5%)를 가장 많이 꼽았고 해외 종합 온라인몰(25.
6%), 해외브랜드 자체 온라인몰(10.9%), 인터넷 카페 등 커뮤니티 사이트(7.2%) 순으로 이용했다.
해외쇼핑에서 주로 구입하는 상품은 남성의 경우 의류(26.1%), 시계·선글라스등 액세서리(19.6%), 화장품(13.9%), 가방·지갑(12.1%), 가구·전자제품·서적(12.
1%) 순이었다.
여성은 화장품(26.0%), 가방·지갑(16.4%), 시계·선글라스 등 액세서리(15.5%), 의류(13.1%), 건강식품(11.7%)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58.7%), 국내에 없는 브랜드 구매(24.1%), 다양한 상품 종류(12.4%)를 차례로 꼽았다.
국내쇼핑과 해외쇼핑의 만족도를 비교한 물음에는 가격과 상품 종류 항목에서는해외가 낫다는 의견이 더 많았고, 프로모션·품질은 국내가 더 낫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애프터서비스 항목은 국내가 낫다는 의견이 87.1%로 절대다수였다.
해외쇼핑 애로사항으로는 교환·환불·애프터서비스가 어렵다(80.1%)는 응답이가장 많았다. 이어 긴 배송기간(50.3%), 비싼 배송료(40.1%), 언어적인 어려움(35.9%), 정품확인의 어려움(34.0%), 세관등록의 번거로움(32.7%) 등의 불편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