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당기순이익과 조강생산량 등 관련 내용을 일부 추가해 종합했습니다.>>매출 16조2천698억원…7.4%↑"고수익 제품 판매 확대, 솔루션 마케팅 효과"
포스코가 지난 3분기에 철강과 에너지 사업의 수익성을 끌어올리며 지난해보다 크게 개선된 영업실적을 거뒀다.
포스코는 3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매출 16조2천698억원, 영업이익 8천787억원을올렸다고 23일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7.4%, 영업이익은 38.9%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환율 영향으로 인해 작년 3분기보다 60.3% 감소한 2천240억원에그쳤다.
포스코 단독 기준으로는 매출 7조2천901억원, 영업이익 6천350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3분기보다 매출은 1.6%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43.3%나 증가했다. 조강생산량은 6.7% 늘어난 952만4천t이었다.
포스코의 3분기 영업실적은 시장의 예상치와 대체로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실적이 향상된 것은 철강 사업에서 고수익 강종의 판매가 확대된 데다 에너지사업의 수익성이 좋아진 것이 주요인이라고 포스코는 분석했다. 여기에 철광석 등원료가격 하락이 더해져 영업이익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포스코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연결 기준으로 전분기보다 0.4% 포인트 오른 5.4% 였다.
포스코가 3분기에 주력한 것은 자동차 수요가 늘어난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인 차량용 강판의 판매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포스코는 올해 자동차강판 판매량이 작년보다 17%가량 늘어난 817만t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고급 강재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 책임지는 솔루션 마케팅 활동도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에너지 흡수력을 높인 강판인 트윕강, 초내식성 스테인리스 강판, 경량 신소재인 마그네슘 패널 등 포스코가 제공하는 솔루션 마케팅 제품군의 판매량은 3분기에41만t으로 2분기보다 59% 늘어났다.
해외 사업의 안정화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관계자는 "올해 1월 조업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는 3분기에 82%의 가동률을 보이며 판매량이 전분기보다 24% 늘었고 영업흑자를 기록했다"며 "인도의 전기강판 공장도 판매 기반을 확대하면서 영업흑자를 냈다"고 소개했다.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는 자회사인 대우인터내셔널[047050]의 미얀마 가스전에서증산을 통해 전분기보다 영업이익이 20% 늘었고, 포스코에너지 역시 발전량 확대로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138% 증가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포스코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호조와 계절적 요인 등으로 인해 4분기에는 철강 수요가 3분기보다 다소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솔루션 마케팅 강화 전략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와 관련, 제철소 부생가스를 재활용할 수 있는 복합발전 설비를 증설하는 등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포스코가 지난 3분기에 철강과 에너지 사업의 수익성을 끌어올리며 지난해보다 크게 개선된 영업실적을 거뒀다.
포스코는 3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매출 16조2천698억원, 영업이익 8천787억원을올렸다고 23일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7.4%, 영업이익은 38.9%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환율 영향으로 인해 작년 3분기보다 60.3% 감소한 2천240억원에그쳤다.
포스코 단독 기준으로는 매출 7조2천901억원, 영업이익 6천350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3분기보다 매출은 1.6%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43.3%나 증가했다. 조강생산량은 6.7% 늘어난 952만4천t이었다.
포스코의 3분기 영업실적은 시장의 예상치와 대체로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실적이 향상된 것은 철강 사업에서 고수익 강종의 판매가 확대된 데다 에너지사업의 수익성이 좋아진 것이 주요인이라고 포스코는 분석했다. 여기에 철광석 등원료가격 하락이 더해져 영업이익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포스코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연결 기준으로 전분기보다 0.4% 포인트 오른 5.4% 였다.
포스코가 3분기에 주력한 것은 자동차 수요가 늘어난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인 차량용 강판의 판매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포스코는 올해 자동차강판 판매량이 작년보다 17%가량 늘어난 817만t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고급 강재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 책임지는 솔루션 마케팅 활동도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에너지 흡수력을 높인 강판인 트윕강, 초내식성 스테인리스 강판, 경량 신소재인 마그네슘 패널 등 포스코가 제공하는 솔루션 마케팅 제품군의 판매량은 3분기에41만t으로 2분기보다 59% 늘어났다.
해외 사업의 안정화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관계자는 "올해 1월 조업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는 3분기에 82%의 가동률을 보이며 판매량이 전분기보다 24% 늘었고 영업흑자를 기록했다"며 "인도의 전기강판 공장도 판매 기반을 확대하면서 영업흑자를 냈다"고 소개했다.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는 자회사인 대우인터내셔널[047050]의 미얀마 가스전에서증산을 통해 전분기보다 영업이익이 20% 늘었고, 포스코에너지 역시 발전량 확대로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138% 증가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포스코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호조와 계절적 요인 등으로 인해 4분기에는 철강 수요가 3분기보다 다소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솔루션 마케팅 강화 전략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와 관련, 제철소 부생가스를 재활용할 수 있는 복합발전 설비를 증설하는 등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