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권오현·윤부근·신종균 유임…김현석 승진(종합3보)

입력 2014-12-01 11:29  

<<사장단 전체 숫자 등 추가>>3명 승진 등 총 11명 이동…부회장·오너일가 승진자 없어"이재용 부회장 회장 승진 거론 적절치 않다고 판단"김재열 사장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로…임우재 부사장은 언급 없어

삼성은 1일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부사장을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으로 승진 내정하는 등 총 11명 규모의 2015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사장 승진자는 3명이다. 부회장 승진자와 오너 일가 승진자는 없었다.

사장 승진자 수는 2008년 5월 정기인사(3명) 이후 최소 규모이다. 총 60명이던삼성 사장단은 53명으로 줄었다.

신임 사장단 평균 연령은 53.7세로 작년(54.3세)보다 젊어졌다.

삼성전자의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과 윤부근 CE부문 대표이사 사장, 신종균 IM(IT모바일)부문 대표이사 사장은 모두 유임됐다. 이로써 대표이사 3톱 체제는 그대로 유지된다.

삼성 미래전략실 이준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이날 인사발표 브리핑에서 "경영실적에 따른 성과주의 인사 원칙을 재확인했고, 경영위기를 조기에 극복해 재도약을 주도할 인물로 경영진을 쇄신했다. 변화를 선도하고 지속 성장 기반을 구축할 참신한인물을 중용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올해 사장단 인사는 최근 4년간 사장단 인사 규모(16∼18명)에 비해 소폭이다.

이건희 회장이 장기 입원 중인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체제에서 처음 실시된 이번 인사는 전반적으로 조직 안정을 추구하는 기조 아래 실적주의에 따라 일정부분 변화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 팀장은 "삼성전자 등 많은 회사의 경영 실적이 부진해 승진을 포함한 인사폭을 예년에 비해 축소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이 부회장의 회장 승진설에 대해 이 팀장은 "회장이 와병 중이어서 그 문제를논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교체설이 나돌던 신종균 사장의 유임은 삼성전자가 글로벌 모바일 시장 1위로 올라서는 데 그동안 기여한 점을 고려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IM부문에서는 최근 실적 부진에 따라 무선사업부 사장급 3명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2선으로 빠지는 사장은 이돈주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과 김재권 무선사업부글로벌운영실장, 이철환 무선사업부 개발담당 사장이다.

삼성전자 전영현 부사장은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장 사장으로, 삼성디스플레이 이윤태 부사장은 삼성전기[009150] 대표이사 사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삼성물산[000830] 상영조 부사장은 삼성비피화학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이동해대표부사장으로 승진 내정됐다.

삼성전자 홍원표 미디어솔루션센터장(사장)은 글로벌마케팅전략실장 사장으로이동했다.

삼성SDI[006400] 박상진 대표이사 사장 겸 에너지솔루션부문장은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으로 옮겼다. 그동안 대외담당 사장을 맡아온 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은 2선으로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I 조남성 대표이사 사장 겸 소재부문장은 박상진 사장이 이동함에 따라삼성SDI의 단독 대표이사 사장이 됐다.

삼성자산운용 윤용암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증권[016360] 대표이사 사장으로, 삼성경제연구소 육현표 전략지원총괄 사장 에스원[012750] 대표이사 사장으로 옮겼다.

삼성증권 김석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사회공헌위원회 사장으로 이동했다.

구조조정본부 출신인 김인주 삼성선물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경제연구소 전략담당 사장으로 옮긴다.

이건희 회장의 사위인 삼성엔지니어링[028050] 김재열 경영기획총괄 사장은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 사장으로 이동했다.

제일기획은 이에 따라 임대기·이서현·김재열 3인 사장 체제로 운영된다.

이 회장의 사위이자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남편인 임우재 삼성전기 부사장의거취에 대해서는 언급이 나오지 않았다.

삼성은 부사장·전무·상무급 후속 임원 인사를 이번 주 내에 계열사별로 마무리해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후속 조직개편은 다음 주에 발표된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