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드 마힌드라 회장,과 이유일 대표이사 코멘트 추가하고, 쌍용차와 마힌드라 M&A 시점을 2011년으로 정정>>1천635만원부터…가솔린 엔진탑재·연비 12.0㎞/ℓ전세계 연간 판매 목표 10만대…"SUV 명가 재건"
쌍용자동차가 '나의 첫 번째 SUV'를 표방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를 출시했다.
쌍용차[003620]는 1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모회사인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 그룹(이하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티볼리 신차 발표회를 열었다.
티볼리는 2011년 마힌드라와의 인수합병(M&A) 이후 쌍용차가 처음 선보이는 신차로 42개월의 연구개발 기간, 3천500억원이 투입돼 완성됐다.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은 축사에서 "모두가 기대해온 티볼리 출시를 축하한다"며 "티볼리는 마힌드라와 쌍용차의 파트너십 강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차로향후 쌍용차의 성장을 견인할 모델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국내외 시장에서 고성능, 고연비, 실용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소형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겨냥, 티볼리를 발판으로 글로벌 SUV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유일 쌍용차 회장은 "티볼리는 마힌드라와의 M&A 이후 쌍용차가 회사 명운을걸고 약 4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글로벌 전략차"라며 "쌍용차 경영정상화뿐 아니라 향후 중장기 발전전략 달성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유일 회장은 "가솔린 모델을 시작으로 티볼리 디젤, 롱바디까지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SUV 명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연간 판매 목표는 국내 4만대, 해외 6만대 등 총 10만대로 잡고 있다.
쌍용차는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티볼리에 감각적인 디자인에 SUV 고유의 높은공간 활용성,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하면서도 가격은 합리적으로책정해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나의 첫 번째 SUV'로 다가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티볼리는 우선 디자인 면에서는 젊은 감성과 강인함, 도시적인 이미지를 지향했다. 외관은 전면에 리듬감을 강조하고, 후면에는 안정감과 균형감을 부여하면서도율동감이 묻어나도록 했다. 실내는 '움직이는 IT 공간'을 주제로 사용자 행위 분석을 통해 터치 방식의 조작 비율을 확대하고, 바 형태의 스위치 디자인을 적용해 미래지향적 느낌을 살렸다.
폭을 동급 최대인 1천795㎜로 구현해 넉넉한 2열 공간을 만들었고, 골프가방을3개까지 실을 수 있는 동급 최대 적재공간(423ℓ)을 확보하는 한편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수 있도록 해 적재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처음으로 계기판 6가지 색을 적용하고, 실내 색상을 검정, 베이지, 빨강등 3가지 가운데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감각적인 면에서도 개성을 추구했다.
티볼리의 파워트레인은 새로 개발한 e-XGi160 가솔린엔진에 BMW그룹 미니에 적용되는 아이신의 6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최대 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m의힘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자동변속 차량은 12.0㎞/ℓ, 수동변속 차량은 12.3㎞/ℓ이다. 엔진룸에는 2중 구조의 대시패널을 덧대 엔진 소음을 최소화하고,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했다.
차체 강성 확보를 위해서는 동급 최다 비율인 차체의 71.4%에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이 가운데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동급 최다인 40%로 끌어올렸다. 아울러 충돌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10개 부위에는 핫프레스포밍 공법으로 가공해 일반 초고장력 강판보다 강성이 2배 이상 높은 소재를 사용했다. 에어백도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해 동급 최다인 7개를 장착했다.
이밖에 신속한 제동력 확보를 위해 대형 전·후륜 디스크브레이크를 적용하고,다기능 차량자세제어시스템,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TPMS), LED 주간주행등 등안전기술을 적용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기기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동급 유일의 듀얼존 전자동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휠(운전대), 2열 열선시트, 동급 최다인 6개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등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다.
가격은 1천635만∼2천347만원이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쌍용자동차가 '나의 첫 번째 SUV'를 표방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를 출시했다.
쌍용차[003620]는 1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모회사인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 그룹(이하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티볼리 신차 발표회를 열었다.
티볼리는 2011년 마힌드라와의 인수합병(M&A) 이후 쌍용차가 처음 선보이는 신차로 42개월의 연구개발 기간, 3천500억원이 투입돼 완성됐다.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은 축사에서 "모두가 기대해온 티볼리 출시를 축하한다"며 "티볼리는 마힌드라와 쌍용차의 파트너십 강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차로향후 쌍용차의 성장을 견인할 모델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국내외 시장에서 고성능, 고연비, 실용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소형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겨냥, 티볼리를 발판으로 글로벌 SUV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유일 쌍용차 회장은 "티볼리는 마힌드라와의 M&A 이후 쌍용차가 회사 명운을걸고 약 4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글로벌 전략차"라며 "쌍용차 경영정상화뿐 아니라 향후 중장기 발전전략 달성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유일 회장은 "가솔린 모델을 시작으로 티볼리 디젤, 롱바디까지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SUV 명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연간 판매 목표는 국내 4만대, 해외 6만대 등 총 10만대로 잡고 있다.
쌍용차는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티볼리에 감각적인 디자인에 SUV 고유의 높은공간 활용성,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하면서도 가격은 합리적으로책정해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나의 첫 번째 SUV'로 다가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티볼리는 우선 디자인 면에서는 젊은 감성과 강인함, 도시적인 이미지를 지향했다. 외관은 전면에 리듬감을 강조하고, 후면에는 안정감과 균형감을 부여하면서도율동감이 묻어나도록 했다. 실내는 '움직이는 IT 공간'을 주제로 사용자 행위 분석을 통해 터치 방식의 조작 비율을 확대하고, 바 형태의 스위치 디자인을 적용해 미래지향적 느낌을 살렸다.
폭을 동급 최대인 1천795㎜로 구현해 넉넉한 2열 공간을 만들었고, 골프가방을3개까지 실을 수 있는 동급 최대 적재공간(423ℓ)을 확보하는 한편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수 있도록 해 적재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처음으로 계기판 6가지 색을 적용하고, 실내 색상을 검정, 베이지, 빨강등 3가지 가운데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감각적인 면에서도 개성을 추구했다.
티볼리의 파워트레인은 새로 개발한 e-XGi160 가솔린엔진에 BMW그룹 미니에 적용되는 아이신의 6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최대 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m의힘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자동변속 차량은 12.0㎞/ℓ, 수동변속 차량은 12.3㎞/ℓ이다. 엔진룸에는 2중 구조의 대시패널을 덧대 엔진 소음을 최소화하고,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했다.
차체 강성 확보를 위해서는 동급 최다 비율인 차체의 71.4%에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이 가운데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동급 최다인 40%로 끌어올렸다. 아울러 충돌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10개 부위에는 핫프레스포밍 공법으로 가공해 일반 초고장력 강판보다 강성이 2배 이상 높은 소재를 사용했다. 에어백도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해 동급 최다인 7개를 장착했다.
이밖에 신속한 제동력 확보를 위해 대형 전·후륜 디스크브레이크를 적용하고,다기능 차량자세제어시스템,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TPMS), LED 주간주행등 등안전기술을 적용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기기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동급 유일의 듀얼존 전자동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휠(운전대), 2열 열선시트, 동급 최다인 6개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등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다.
가격은 1천635만∼2천347만원이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