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포기 없다"…"향후 3년간 1조원 이상 투자"
쌍용자동차[003620]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이 13일 쌍용자동차의 해고 노동자 복직은 쌍용차가 흑자 전환된 후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마힌드라 회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쌍용차의 신차티볼리 발표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견해를 표명했다.
그는 현재 복직을 요구하며 쌍용차 평택 공장 굴뚝에서 농성 중인 해고 노동자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잘 알고 있다"며 일자리를 잃은 분들과 그가족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으나 복직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마힌드라는 지역 공동체 구성원을 돌보고 신뢰하는 기업 문화를 갖고 있지만 우리가 투자한 현지 경영진을 신뢰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따르는 것이 우리의 방침"이라며 "쌍용차는 아직 흑자 전환을 달성한 것이 아니고, 아직 많은 도전과제가 앞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가 즉흥적으로 복직을 결정한다면 이는 약 5천명에 달하는 현재 쌍용차노동자와 협력업체 직원, 딜러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것이고, 무책임한 일이 될 것"이라며 "우선 티볼리와 같이 흥미롭고 혁신적인 차를 많이 내놓아야 한다. 티볼리가 선전하고, 쌍용차가 흑자로 돌아서면 순차적으로, 필요에 따라 인력을 충원할 것이고, 그 인력은 2009년 실직자 중에 뽑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힌드라 회장은 앞서 티볼리 신차 발표회에서는 인도 시성 타고르의 시 '동방의 등불'을 인용하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갖추며 실제로 '동방의 등불'로 성장한 한국과 쌍용차에 장기적 계획을 갖고 투자했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단순히 포트폴리오 차원이나 빠른 기술 획득 위해 쌍용차에 투자한 것이아니다"라며 "쌍용차의 미래에 대해 확신하며 중도 포기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마힌드라가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한 이래 정치권, 노동계등에서 꾸준히 제기된 철수설을 의식한 말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마힌드라가 2004년 쌍용차를 인수했다가 2009년 철수해 '먹튀' 논란을 일으킨 중국 상하이자동차처럼 쌍용차의 기술만 빼먹고 철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마힌드라 회장은 "쌍용차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운명을 지니고 있다. 시간이 걸릴 수는 있겠지만 이런 운명은 반드시 현실화될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4천800명에 달하는 쌍용차 임직원이 잘되도록 미래를 지켜주고, 쌍용차가 과거 명예를 회복하고, 세계 곳곳에 쌍용차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약속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마힌드라가 2009년 비윤리적 경영진으로 인해 추문에 휘말리며 위기를 맞은 사티얌이라는 IT 회사를 테크마힌드라로 이름을 바꿔 인도 5위의 IT 업체로 키워낸 경험을 예로 들며 "똑같은 행복한 미래가 쌍용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 동료의 근면함과 헌신에 비춰볼 때 쌍용차의 대표 차종인 '코란도'의 이름에 담겨 있는 '한국인은 할 수 있다'는 비전이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난드 회장은 이밖에 현재 한국에서 자동차 할부 금융사인 마힌드라 파이낸셜스라는 합작 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테크마힌드라가 한국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등 그룹 차원에서 한국 진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한편, 파완 쿠마 고엔카 마힌드라 그룹 자동차·농기계 부문 사장은 "마힌드라는 쌍용차 인수 이후 7천억원 이상을 투자해왔다"며 "앞으로 3년간 1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쌍용자동차[003620]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이 13일 쌍용자동차의 해고 노동자 복직은 쌍용차가 흑자 전환된 후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마힌드라 회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쌍용차의 신차티볼리 발표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견해를 표명했다.
그는 현재 복직을 요구하며 쌍용차 평택 공장 굴뚝에서 농성 중인 해고 노동자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잘 알고 있다"며 일자리를 잃은 분들과 그가족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으나 복직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마힌드라는 지역 공동체 구성원을 돌보고 신뢰하는 기업 문화를 갖고 있지만 우리가 투자한 현지 경영진을 신뢰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따르는 것이 우리의 방침"이라며 "쌍용차는 아직 흑자 전환을 달성한 것이 아니고, 아직 많은 도전과제가 앞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가 즉흥적으로 복직을 결정한다면 이는 약 5천명에 달하는 현재 쌍용차노동자와 협력업체 직원, 딜러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것이고, 무책임한 일이 될 것"이라며 "우선 티볼리와 같이 흥미롭고 혁신적인 차를 많이 내놓아야 한다. 티볼리가 선전하고, 쌍용차가 흑자로 돌아서면 순차적으로, 필요에 따라 인력을 충원할 것이고, 그 인력은 2009년 실직자 중에 뽑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힌드라 회장은 앞서 티볼리 신차 발표회에서는 인도 시성 타고르의 시 '동방의 등불'을 인용하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갖추며 실제로 '동방의 등불'로 성장한 한국과 쌍용차에 장기적 계획을 갖고 투자했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단순히 포트폴리오 차원이나 빠른 기술 획득 위해 쌍용차에 투자한 것이아니다"라며 "쌍용차의 미래에 대해 확신하며 중도 포기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마힌드라가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한 이래 정치권, 노동계등에서 꾸준히 제기된 철수설을 의식한 말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마힌드라가 2004년 쌍용차를 인수했다가 2009년 철수해 '먹튀' 논란을 일으킨 중국 상하이자동차처럼 쌍용차의 기술만 빼먹고 철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마힌드라 회장은 "쌍용차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운명을 지니고 있다. 시간이 걸릴 수는 있겠지만 이런 운명은 반드시 현실화될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4천800명에 달하는 쌍용차 임직원이 잘되도록 미래를 지켜주고, 쌍용차가 과거 명예를 회복하고, 세계 곳곳에 쌍용차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약속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마힌드라가 2009년 비윤리적 경영진으로 인해 추문에 휘말리며 위기를 맞은 사티얌이라는 IT 회사를 테크마힌드라로 이름을 바꿔 인도 5위의 IT 업체로 키워낸 경험을 예로 들며 "똑같은 행복한 미래가 쌍용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 동료의 근면함과 헌신에 비춰볼 때 쌍용차의 대표 차종인 '코란도'의 이름에 담겨 있는 '한국인은 할 수 있다'는 비전이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난드 회장은 이밖에 현재 한국에서 자동차 할부 금융사인 마힌드라 파이낸셜스라는 합작 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테크마힌드라가 한국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등 그룹 차원에서 한국 진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한편, 파완 쿠마 고엔카 마힌드라 그룹 자동차·농기계 부문 사장은 "마힌드라는 쌍용차 인수 이후 7천억원 이상을 투자해왔다"며 "앞으로 3년간 1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