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000270]가 승용차 시장 내수 점유율에서 60%마저 위태로운 수준으로 내몰렸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새해 첫 달인 지난달 수입차의 거센공세에 밀리며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의 내수 점유율 이 60.7%(현대차[005380] 31.9%·기아차 28.8%)로 뚝 떨어졌다.
60%에 간신히 턱걸이 한 이같은 수치는 수입차가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월 평균 내수 점유율 65.04%에 비해서도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의 월간 점유율은 최저 63.1%(6월)에서 최고 66.5%(2월) 사이를 횡보했다.
현대·기아차가 새해 첫 달부터 승용차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위협받는 것은메르세데스-벤츠가 4천367대를 파는 등 단일 브랜드 사상 최초로 월간 판매 4천대를넘어선 것을 비롯해 수입차가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이며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사상 최고인 18.1%로 늘렸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GM이 지난달 내수에서 1만722대를 팔아 점유율 9.7%로 10%선에 바짝근접했고, 쌍용차[003620]도 신차 티볼리 효과를 앞세워 전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대수를 늘리며 점유율 6.2%로 선전한 것도 현대·기아차의 내수 점유율을 끌어내리는 요인이 됐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올해 승용차 시장에서 내수 점유율 60%를 수성하는게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달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일부 수입차 업체의 쌓여왔던 물량 부족이해소되며 수입차 판매가 급증한 측면도 있으나 1월이 전통적으로 수입차가 그리 많이 팔리는 시기가 아닌 것을 고려하면 향후 판매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동안 독일차에 밀려 소강상태를 보이던 미국차, 일본차, 프랑스차 등비독일계 업체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진 점도 현대·기아차에겐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로서는 그동안 주적이 BMW, 메르세데스-벤츠,아우디, 폴크스바겐 등 독일계 업체로 비교적 선명했다면 1월 실적으로 볼 때 앞으로는 포드와 크라이슬러 등 미국차, 렉서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뿐 아니라 푸조, 볼보 등 기타 유럽 업체도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선이 여러 개로 분산되면 싸움은 더 어려워지기 마련"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지난해 월 평균 약 300대를 팔며 한국 시장에서 유일하게 역신장한 혼다는 지난달 457대를 팔아 부활의 신호탄을 쐈고, 푸조(445대), 볼보(421대)도 월간판매 신기록을 쓰며 약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상용차를 포함한 자동차 전체 시장의 내수 점유율에서도 69.3%를 기록하며 1998년 12월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합병한 이래 사상 처음으로 안방 점유율 70%를 밑돈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트럭, 버스 등 상용차 내수 시장에서는 여전히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누리고 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새해 첫 달인 지난달 수입차의 거센공세에 밀리며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의 내수 점유율 이 60.7%(현대차[005380] 31.9%·기아차 28.8%)로 뚝 떨어졌다.
60%에 간신히 턱걸이 한 이같은 수치는 수입차가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월 평균 내수 점유율 65.04%에 비해서도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의 월간 점유율은 최저 63.1%(6월)에서 최고 66.5%(2월) 사이를 횡보했다.
현대·기아차가 새해 첫 달부터 승용차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위협받는 것은메르세데스-벤츠가 4천367대를 파는 등 단일 브랜드 사상 최초로 월간 판매 4천대를넘어선 것을 비롯해 수입차가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이며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사상 최고인 18.1%로 늘렸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GM이 지난달 내수에서 1만722대를 팔아 점유율 9.7%로 10%선에 바짝근접했고, 쌍용차[003620]도 신차 티볼리 효과를 앞세워 전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대수를 늘리며 점유율 6.2%로 선전한 것도 현대·기아차의 내수 점유율을 끌어내리는 요인이 됐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올해 승용차 시장에서 내수 점유율 60%를 수성하는게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달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일부 수입차 업체의 쌓여왔던 물량 부족이해소되며 수입차 판매가 급증한 측면도 있으나 1월이 전통적으로 수입차가 그리 많이 팔리는 시기가 아닌 것을 고려하면 향후 판매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동안 독일차에 밀려 소강상태를 보이던 미국차, 일본차, 프랑스차 등비독일계 업체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진 점도 현대·기아차에겐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로서는 그동안 주적이 BMW, 메르세데스-벤츠,아우디, 폴크스바겐 등 독일계 업체로 비교적 선명했다면 1월 실적으로 볼 때 앞으로는 포드와 크라이슬러 등 미국차, 렉서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뿐 아니라 푸조, 볼보 등 기타 유럽 업체도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선이 여러 개로 분산되면 싸움은 더 어려워지기 마련"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지난해 월 평균 약 300대를 팔며 한국 시장에서 유일하게 역신장한 혼다는 지난달 457대를 팔아 부활의 신호탄을 쐈고, 푸조(445대), 볼보(421대)도 월간판매 신기록을 쓰며 약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상용차를 포함한 자동차 전체 시장의 내수 점유율에서도 69.3%를 기록하며 1998년 12월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합병한 이래 사상 처음으로 안방 점유율 70%를 밑돈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트럭, 버스 등 상용차 내수 시장에서는 여전히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누리고 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