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으로 인지도 '쑥'…타이어 3사, 불붙은 경쟁

입력 2015-02-25 06:15  

인지도 높여 국내외 점유율 확대 전략

국내 주요 타이어 회사들이 최근 들어 국내외에서 스포츠 마케팅에 부쩍 열을 올려 눈길을 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161390], 금호타이어[073240], 넥센타이어[002350] 등 국내 타이어 3사는 국내와 해외에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스포츠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타이어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품질을 높이는 것과 함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는 곧바로 매출 제고로 이어질 수 있다. 업계 후발주자인 넥센타이어가 대표적 예다. 넥센타이어는 2010년부터 국내 프로야구 넥센[005720] 히어로즈의 메인 스폰서로 활동하며 2000년 8%에 머물던 내수시장 점유율을작년엔 20%대 중반까지 끌어올리며 사세가 급격히 커졌다.

국내 시장에서 스포츠 마케팅으로 톡톡히 재미를 본 넥센타이어는 여세를 몰아지난해부터는 유럽 지역의 스포츠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폴크스바겐, 피아트, 세아트, 스코다 등 유럽 완성차 업체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기 시작한 것과맞물려 현지에서의 낮은 인지도를 끌어올릴 필요성을 느낀 이유에서다.

넥센타이어는 현재 영국 프리미어리그(토트넘, 애버튼, 사우스햄턴, 웨스햄),독일 분데스리가(마인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발렌시아),이탈리아 세리에A(나폴리, 라치오) 등 유럽 프로축구 빅리그 구장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한편 분데스리가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체코 아이스하키팀 믈라다볼레슬라프에 대한 팀 후원도 진행하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는 류현진, 추신수 선수가 뛰고 있는 LA 다저스, 텍사스 레인저스와 미국 자동차 산업의 본산을 연고로 한 디트로이트 타이거스 홈구장 등 메이저리그에서도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5년에 걸친 워크아웃에서 지난해 말 졸업한 금호타이어는 타이어 3사 중 가장먼저 스포츠 마케팅에 눈을 떠 특히 해외에서 활발하게 스포츠 마케팅을 펼쳐왔다.

2007년부터 4년간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공식 플래티넘 스폰서를 맡았고, 2011∼2013년엔 분데스리가의 함부르크 SV를 후원한 데 이어 최근엔 분데스리가 FC 살케와 공식 후원 계약을 맺고 2017년까지 스폰서로 활동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부터는 프리메라리가의 17개의 팀 구장에 골넷 광고와 A-보드 광고 등을실시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미국 시장에서는 농구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2010년부터 미국프로농구(NBA) 강팀으로 꼽히는 LA 레이커스, 마이애미 히트를 후원하고 있고, 최근엔 NBA 올스타전 공식 광고 스폰서로도 나섰다.

상대적으로 국내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이 뜸했으나 후발 주자인 넥센타이어가 프로야구팀 후원을 발판 삼아 점유율 면에서 턱밑까지 추격하자 작년부터는 금호타이어 공장이 위치한 광주를 연고지로 한 기아 타이거스의 서브 스폰서를 맡아 국내 스포츠 마케팅에도 착수했다.

워크아웃 이전만 하더라도 업계 1위인 한국타이어와 국내 시장을 양분하던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20% 후반의 내수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관측된다.

내수 시장 점유율 40% 중반으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한국타이어는 주로 해외 모터스포츠 후원을 통해 고성능 타이어 제조업체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2011년 벤츠, BMW, 아우디 등이 자존심을 겨루는 독일투어링카 마스터즈의 공식 타이어 공급 업체로 선정된 데 작년에는 세계 3대 모터스포츠 대회로꼽히는 WRC 공식 타이어 업체, 올해 들어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내구 레이스은 པ시 시리즈' 타이틀 스폰서로 잇따라 선정됐다.

한국타이어는 이밖에 2012년부터 올 시즌까지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리그공식 파트너로도 활동하며 유럽에서의 대중적 인지도 향상도 노리고 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으로 한 글로벌 순위에서 한국타이어는 브리지스톤, 미쉐린, 굿이어, 콘티넨털, 피렐리, 스미모토에 이어 7위, 금호타이어는 13위, 넥센타이어는 24위에 포진해 있다.

ykhyun1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