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18.5% 역대 최고…수익성 개선 기대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에서 판매한 차량 가운데 중형차의 비중이 2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올해 1분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 44만514대 가운데 쏘나타, K5 등의 중형차는 8만1천311대로 18.5%를 차지해 역대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중형차 비중이 15.6%였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사이 2.9% 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1년 동안의 중형차 비중은 16.0%였다.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중형차 판매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005380]의 중국 내 중형차 비중은 2008년까지만 해도 8.5%에 불과했다.
그러다 YF쏘나타가 투입된 2011년 중형차가 10만대 넘게 팔리며 15.3%로 껑충 뛰었으며 중국형 모델인 밍투가 본격 판매된 지난해에는 17.8%까지 올라갔다. 지난해 현대차의 중형차 판매량은 20만대에 가깝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에 밍투 3만7천359대 등 5만1천811대의 중형차를 팔았다.
지난 3월 출시된 신형 쏘나타가 첫 달 6천345대가 팔려 호조를 보인 데 힘입어 1분기 중형차 판매 비중은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기아차[000270]는 중형차 판매 비중이 2010년 1.0%로 미미했으나 K5가 출시된 2011년 8.6%로 급증한 데 이어 중국 전략형 모델인 K4가 출시된 지난해 12.7%까지 상승했다.
올해 1분기에도 K4와 K5가 다른 차종보다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2만9천500대가 팔린 덕분에 중형차 비중이 18.5%까지 치솟았다.
현대·기아차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위에둥, 랑동, K2, K3 등 중소형급 차종을중심으로 판매를 늘려왔다. 양적으로는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했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했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형차 판매 비중 증가는 안정적인 수익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중형차 판매 확대와 함께 현대차 ix25, 기아차 KX3 등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나 현대차 신형 투싼 등 수익성이 높은 SUV 라인업이 잇따라 보강되고 있어중국 시장의 수익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중국 4·5공장 건설을 통해 앞으로 중국 시장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있는 물량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금까지 '현대속도'라 불리는 빠른 속도로 중국 시장에서 양적 확대를 이뤄왔다면 이제부터는 중형차 이상의 고수익 차종 판매 확대, 서비스 강화, 우량 딜러 육성 등 내실을 기해 제2의 도약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에서 판매한 차량 가운데 중형차의 비중이 2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올해 1분기 중국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 44만514대 가운데 쏘나타, K5 등의 중형차는 8만1천311대로 18.5%를 차지해 역대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중형차 비중이 15.6%였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사이 2.9% 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1년 동안의 중형차 비중은 16.0%였다.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중형차 판매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005380]의 중국 내 중형차 비중은 2008년까지만 해도 8.5%에 불과했다.
그러다 YF쏘나타가 투입된 2011년 중형차가 10만대 넘게 팔리며 15.3%로 껑충 뛰었으며 중국형 모델인 밍투가 본격 판매된 지난해에는 17.8%까지 올라갔다. 지난해 현대차의 중형차 판매량은 20만대에 가깝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에 밍투 3만7천359대 등 5만1천811대의 중형차를 팔았다.
지난 3월 출시된 신형 쏘나타가 첫 달 6천345대가 팔려 호조를 보인 데 힘입어 1분기 중형차 판매 비중은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기아차[000270]는 중형차 판매 비중이 2010년 1.0%로 미미했으나 K5가 출시된 2011년 8.6%로 급증한 데 이어 중국 전략형 모델인 K4가 출시된 지난해 12.7%까지 상승했다.
올해 1분기에도 K4와 K5가 다른 차종보다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2만9천500대가 팔린 덕분에 중형차 비중이 18.5%까지 치솟았다.
현대·기아차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위에둥, 랑동, K2, K3 등 중소형급 차종을중심으로 판매를 늘려왔다. 양적으로는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했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했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형차 판매 비중 증가는 안정적인 수익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중형차 판매 확대와 함께 현대차 ix25, 기아차 KX3 등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나 현대차 신형 투싼 등 수익성이 높은 SUV 라인업이 잇따라 보강되고 있어중국 시장의 수익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중국 4·5공장 건설을 통해 앞으로 중국 시장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있는 물량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금까지 '현대속도'라 불리는 빠른 속도로 중국 시장에서 양적 확대를 이뤄왔다면 이제부터는 중형차 이상의 고수익 차종 판매 확대, 서비스 강화, 우량 딜러 육성 등 내실을 기해 제2의 도약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