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변경, 기대 효과 등 내용 보완.>>컨테이너선 적재량 늘려…연간 27억원 추가 수입 기대
현대중공업[009540]이 기존보다 화물 적재량을늘릴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디자인은 승무원의 생활공간인 선실이 선체와 한 몸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고정관념을 깨고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스카이벤치'라는 이름으로 특허 및 상표에 대해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실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개념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여화물적재량을 크게 늘린 것이 장점이다.
선실은 13m를 이동할 수 있으며 선실 이동으로 생기는 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기존 고정식 선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디자인을 1만9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하면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실을 수 있다. 1만4천TEU 컨테이너선은 적재 용량이 350TEU늘어난다.
이동식 선실 방식의 1만9천TEU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 450개를 추가 적재해 유럽∼아시아 노선을 운항하면 연간 약 27억원의 추가 운임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기대했다. 선박의 평균 수명인 25년간으로 따지면 670억원의 추가수입이 예상된다.
새로운 디자인은 선박 침몰 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안전성도 높였다.
윤문균 현대중공업 부사장(조선사업 대표)은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한 창의적인 기술"이라면서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있도록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중공업[009540]이 기존보다 화물 적재량을늘릴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디자인은 승무원의 생활공간인 선실이 선체와 한 몸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고정관념을 깨고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스카이벤치'라는 이름으로 특허 및 상표에 대해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실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개념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여화물적재량을 크게 늘린 것이 장점이다.
선실은 13m를 이동할 수 있으며 선실 이동으로 생기는 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기존 고정식 선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디자인을 1만9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하면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실을 수 있다. 1만4천TEU 컨테이너선은 적재 용량이 350TEU늘어난다.
이동식 선실 방식의 1만9천TEU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 450개를 추가 적재해 유럽∼아시아 노선을 운항하면 연간 약 27억원의 추가 운임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기대했다. 선박의 평균 수명인 25년간으로 따지면 670억원의 추가수입이 예상된다.
새로운 디자인은 선박 침몰 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안전성도 높였다.
윤문균 현대중공업 부사장(조선사업 대표)은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한 창의적인 기술"이라면서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있도록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