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처리장치 필요 없어 척당 200억원 절감
현대중공업[009540]과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항공이 가스터빈엔진을 탑재한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적 선급기관인 영국 로이드선급협회로부터 GE사의 새로운 가스터빈시스템을 최초로 장착한 17만4천㎥급 LNG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GE항공 마린사업부는 4.5㎿∼52㎿의 항공파생형 가스터빈을 포함한 선박 추진 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발된 LNG운반선은 GE 가스터빈 기반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해 가격을낮췄다. 친환경, 고효율, 안정성 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현대중공업은기대하고 있다.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별도의 배기가스 처리장치 없이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해 처리장치 투자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17만4천㎥급 LNG운반선을 20년간 운항할 때 약 200억원을 줄일 수 있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가스터빈엔진은 또 기존 엔진보다 무게를 최대 6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선박운영비의 절감 효과가 있으며 윤활유 등의 유지비용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수 현대중공업 전무는 "이번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세계 최고의 선박기술력을 가진 현대중공업과 가스터빈 분야 선도기업인 GE의 합작품"이라면서 "앞으로대형컨테이너선에도 적용하는 등 꾸준한 기술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중공업[009540]과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항공이 가스터빈엔진을 탑재한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적 선급기관인 영국 로이드선급협회로부터 GE사의 새로운 가스터빈시스템을 최초로 장착한 17만4천㎥급 LNG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GE항공 마린사업부는 4.5㎿∼52㎿의 항공파생형 가스터빈을 포함한 선박 추진 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발된 LNG운반선은 GE 가스터빈 기반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해 가격을낮췄다. 친환경, 고효율, 안정성 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현대중공업은기대하고 있다.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별도의 배기가스 처리장치 없이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해 처리장치 투자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17만4천㎥급 LNG운반선을 20년간 운항할 때 약 200억원을 줄일 수 있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가스터빈엔진은 또 기존 엔진보다 무게를 최대 6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선박운영비의 절감 효과가 있으며 윤활유 등의 유지비용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수 현대중공업 전무는 "이번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세계 최고의 선박기술력을 가진 현대중공업과 가스터빈 분야 선도기업인 GE의 합작품"이라면서 "앞으로대형컨테이너선에도 적용하는 등 꾸준한 기술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