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 부문에서 약 2조원의 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진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선박 수주잔량에서는 단일 조선소 기준으로 8개월째 세계 1위를 지켰다.
17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가 발간한 '세계 조선소 현황' 7월호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수주잔량(6월 말 기준)은 883만2천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세계 조선소 가운데 가장 많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현대중공업을 제치고 수주잔량 1위에 오른 이후 정상을 지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3척, 35억1천만달러(약 3조8천억원) 상당의 상선을 수주했다. 특히 지난달 2일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라인으로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18억달러(약 2조원)에 수주한 바 있다.
하지만 유가 하락으로 완전히 위축된 해양플랜트 부문에서는 지난해 11월을 마지막으로 신규 수주가 끊긴 상태다. 이 때문에 대형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상선 비중을 높이고 있다.
조선소 수주잔량 2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로 535만5천 CGT였으며 3위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로 478만3천 CGT였다.
현대삼호중공업(영암·389만4천 CGT)과 현대미포조선[010620](울산·280만8천 CGT)이 5위 안에 들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17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가 발간한 '세계 조선소 현황' 7월호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수주잔량(6월 말 기준)은 883만2천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세계 조선소 가운데 가장 많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현대중공업을 제치고 수주잔량 1위에 오른 이후 정상을 지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3척, 35억1천만달러(약 3조8천억원) 상당의 상선을 수주했다. 특히 지난달 2일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라인으로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18억달러(약 2조원)에 수주한 바 있다.
하지만 유가 하락으로 완전히 위축된 해양플랜트 부문에서는 지난해 11월을 마지막으로 신규 수주가 끊긴 상태다. 이 때문에 대형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상선 비중을 높이고 있다.
조선소 수주잔량 2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로 535만5천 CGT였으며 3위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로 478만3천 CGT였다.
현대삼호중공업(영암·389만4천 CGT)과 현대미포조선[010620](울산·280만8천 CGT)이 5위 안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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