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이 현 정부 들어 세번째 청와대 회동을 했다.
창조경제 구현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힘써 달라는 박 대통령의 주문에 대기업들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한목소리로 화답해 집권 후반기 정부와 재계의 협력 관계가더욱 공고해질 것이란 기대를 낳는다.
◇ 청와대 회동…재계 "창조경제 적극 지원" = 대기업 총수들이 24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창조경제 구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의 발판으로 강조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육성하는 데 역량을 모으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재계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난 것은 2013년 8월28일 민간그룹 총수와의 오찬간담회, 올해 2월24일 메세나 활동 및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재벌그룹 총수 등과의 오찬에 이어 세번째다.
이번 청와대 오찬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대구·경북),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대전·세종), 조현상 효성그룹 부사장(전북), 권오준 포스코회장(포항),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광주), 구본무 LG그룹 회장(충북), 신동빈롯데그룹 회장(부산), 황창규 KT 회장(경기),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경남), 김상헌네이버 대표이사(강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충남), 허창수 GS그룹 회장(전남),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제주),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제주),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울산), 손경식 CJ그룹 회장(서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인천) 등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 지원하는 17개 기업의 총수가 참석했다.
전국경제인엽합회는 이들 기업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신성장 동력 사업에 2017년까지 3년간 총 136조원을 투자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5조원을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전자·바이오·2차전지 등의 분야에,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자동차,스마트카 등 미래자동차 분야에 매년 수십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 대한상의, 경영권 보호장치 도입 촉구 =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22∼25일 열린 제주포럼에 참가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두산 회장)은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의 삼성 공격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우리 기업의 자성과 경영권 보호장치 도입을 촉구했다.
또한 기업들이 헤지펀드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는지, 헤지펀드가 유혹을 느낄빌미를 제공하지 않았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회장은 정부에 경제인 사면을 재차 간곡하게 요청했다.
박 대통령의 경제인 포함 사면 검토 발언으로 정치권을 중심으로 광복절 특사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회장은 "사면 얘기는 국민화합·국가이익 차원에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셨고검토가 이뤄지는 걸로 아는데 일반 국민에 대해 사면이 검토된다면 기업인도 응당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인 특사 대상으로는 형이 확정돼 복역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 부회장, 구본상 LIG넥스원 전 부회장과 집행유예 확정 판결을 받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이 거론된다.
◇ 이재용 부회장 경북·대구창조센터 방문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1일대구·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잇달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갖고 향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영 방향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의 대구·경북지역 방문은 17일 삼성물산[000830]과 제일모직[028260]의 합병 주주총회에서 통합 삼성물산 합병안이 통과된 이후 첫 대외 행보다.
이 부회장은 먼저 구미 소재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아 센터에 파견된 삼성직원과 센터 관계자, 지자체에서 파견된 관계 직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어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C-Lab 벤처기업들의 운영 현황과 스타트업창업지원 성과를 둘러봤다.
이 부회장의 대구·경북지역 방문은 작년 12월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이후 7개월 만이다.
◇ 현대·기아차 실적 바닥쳤나 =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자동차가 엔저와신흥시장 통화 약세 영향 등으로 2분기도 실적 부진을 지속했다.
그러나 앞서 1분기보다 영업이익 감소세가 둔화해 바닥을 친 것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는 2분기 매출액이 22조8천21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조7천509억원으로 16.1% 줄었다. 판매 대수는 123만2천943대로 2.
8%가 각각 감소했다.
현대차의 상반기 실적은 매출 43조7천644억원, 영업이익 3조3천389억원으로 작년보다 1.4%와 17.1% 줄었다.
현대차는 하반기 신차 투입 등을 통해 연간 판매 목표(505만대)를 달성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2분기 매출액이 12조4천41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6천507억원으로 15.5% 줄었다.
영업이익이 전분기에 비해서는 27.2% 늘어나면서 작년 4분기 이후 두 분기 연속증가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로 작년 3분기(5.0%)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23조6천188억원, 영업이익 1조1천642억원으로작년보다 각각 1.5%와 22.8%가 감소했다.
기아차는 하반기에 신차 출시 등을 앞세워 올해 목표인 315만대 판매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 대우조선해양 고강도 구조조정 = 대우조선해양[042660]이 해양플랜트 부문등에서 최대 3조원의 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성립 사장은 20일 사내 포털에 게시한 담화문을 통해 고강도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정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채권단의 지원과 함께 내부적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 책임이 주어졌다"며 "부동산, 주식 등 비업무성 자산을 매각하고 각종 비용 절감에 배전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불안을 최대한 억제하겠지만 업무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력 재배치, 순환보직 등 질적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지난 5월 취임 직후 내부 실사 결과 부실이 드러났다면서 "수주한 여러 프로젝트의 원가가 실제 건조 과정에서 크게 늘어나면서 애초 예상한 실행예산을넘어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1일 삼정회계법인을 투입해대우조선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에 착수했다.
실사가 이뤄지는 동안 산업은행은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농협과 공동으로경영관리단을 파견해 실사 진행 상황과 경영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실사가 마무리된 후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계획이다.
◇ 채권단, 금호산업 매각가격 1조218억원 제시 = 금호산업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금호산업 매각 가격으로 1조218억원을 제시했다.
채권단은 실사를 통해 평가된 가격(주당 3만1천원)에 90%의 경영권 프리미엄을얹어 주당 5만9천원을 요구했다.
지난 4월 말 금호산업 매각 본입찰에서 단독 응찰한 호반건설이 제시한 6천7억원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이다.
금호산업을 되찾기를 바라는 박 회장 측은 채권단이 1조원대의 금액을 제시하자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업계는 본입찰 당시 1조원대 금액까지 점쳤으나 최근에는 6천억원대 후반이나 7천억원대로 예상금액을 낮게 보는 분위기였다.
양측은 8월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며 박 회장은 9월 중 우선매수권 행사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 박창진 사무장, 조현아 상대 미국서 소송 = '땅콩회항' 사건의 피해자인 박창진 대한항공[003490] 사무장이 지난 23일 미국 뉴욕주 퀸스카운티 법원에 조현아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박 사무장은 "조 전 부사장이 기내에서 반복적으로 욕설하고 폭행해 공황장애등 극심한 육체적·정신적 피해가 났다"는 취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며 금액은 명시하지 않았다.
한국에는 없고, 미국에는 있는 제도인 '징벌적 손해배상'도 요구했다.
박 사무장은 지난 8일 '땅콩회항' 사건으로 인한 외상후 신경증과 불면증을 산업재해로 인정받고나서 보름만에 소송을 냈다.
조 전 부사장 측은 '불편한 법정의 원칙'에 따라 소송을 각하하고 한국에서 재판받는 게 마땅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할 계획이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창조경제 구현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힘써 달라는 박 대통령의 주문에 대기업들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한목소리로 화답해 집권 후반기 정부와 재계의 협력 관계가더욱 공고해질 것이란 기대를 낳는다.
◇ 청와대 회동…재계 "창조경제 적극 지원" = 대기업 총수들이 24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창조경제 구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의 발판으로 강조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육성하는 데 역량을 모으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재계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난 것은 2013년 8월28일 민간그룹 총수와의 오찬간담회, 올해 2월24일 메세나 활동 및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재벌그룹 총수 등과의 오찬에 이어 세번째다.
이번 청와대 오찬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대구·경북),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대전·세종), 조현상 효성그룹 부사장(전북), 권오준 포스코회장(포항),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광주), 구본무 LG그룹 회장(충북), 신동빈롯데그룹 회장(부산), 황창규 KT 회장(경기),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경남), 김상헌네이버 대표이사(강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충남), 허창수 GS그룹 회장(전남),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제주),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제주),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울산), 손경식 CJ그룹 회장(서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인천) 등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 지원하는 17개 기업의 총수가 참석했다.
전국경제인엽합회는 이들 기업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신성장 동력 사업에 2017년까지 3년간 총 136조원을 투자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5조원을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전자·바이오·2차전지 등의 분야에,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자동차,스마트카 등 미래자동차 분야에 매년 수십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 대한상의, 경영권 보호장치 도입 촉구 =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22∼25일 열린 제주포럼에 참가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두산 회장)은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의 삼성 공격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우리 기업의 자성과 경영권 보호장치 도입을 촉구했다.
또한 기업들이 헤지펀드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는지, 헤지펀드가 유혹을 느낄빌미를 제공하지 않았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회장은 정부에 경제인 사면을 재차 간곡하게 요청했다.
박 대통령의 경제인 포함 사면 검토 발언으로 정치권을 중심으로 광복절 특사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회장은 "사면 얘기는 국민화합·국가이익 차원에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셨고검토가 이뤄지는 걸로 아는데 일반 국민에 대해 사면이 검토된다면 기업인도 응당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인 특사 대상으로는 형이 확정돼 복역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 부회장, 구본상 LIG넥스원 전 부회장과 집행유예 확정 판결을 받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이 거론된다.
◇ 이재용 부회장 경북·대구창조센터 방문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1일대구·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잇달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갖고 향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영 방향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부회장의 대구·경북지역 방문은 17일 삼성물산[000830]과 제일모직[028260]의 합병 주주총회에서 통합 삼성물산 합병안이 통과된 이후 첫 대외 행보다.
이 부회장은 먼저 구미 소재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아 센터에 파견된 삼성직원과 센터 관계자, 지자체에서 파견된 관계 직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어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C-Lab 벤처기업들의 운영 현황과 스타트업창업지원 성과를 둘러봤다.
이 부회장의 대구·경북지역 방문은 작년 12월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이후 7개월 만이다.
◇ 현대·기아차 실적 바닥쳤나 =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자동차가 엔저와신흥시장 통화 약세 영향 등으로 2분기도 실적 부진을 지속했다.
그러나 앞서 1분기보다 영업이익 감소세가 둔화해 바닥을 친 것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는 2분기 매출액이 22조8천21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조7천509억원으로 16.1% 줄었다. 판매 대수는 123만2천943대로 2.
8%가 각각 감소했다.
현대차의 상반기 실적은 매출 43조7천644억원, 영업이익 3조3천389억원으로 작년보다 1.4%와 17.1% 줄었다.
현대차는 하반기 신차 투입 등을 통해 연간 판매 목표(505만대)를 달성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2분기 매출액이 12조4천41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6천507억원으로 15.5% 줄었다.
영업이익이 전분기에 비해서는 27.2% 늘어나면서 작년 4분기 이후 두 분기 연속증가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로 작년 3분기(5.0%)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23조6천188억원, 영업이익 1조1천642억원으로작년보다 각각 1.5%와 22.8%가 감소했다.
기아차는 하반기에 신차 출시 등을 앞세워 올해 목표인 315만대 판매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 대우조선해양 고강도 구조조정 = 대우조선해양[042660]이 해양플랜트 부문등에서 최대 3조원의 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성립 사장은 20일 사내 포털에 게시한 담화문을 통해 고강도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정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채권단의 지원과 함께 내부적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 책임이 주어졌다"며 "부동산, 주식 등 비업무성 자산을 매각하고 각종 비용 절감에 배전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불안을 최대한 억제하겠지만 업무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력 재배치, 순환보직 등 질적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지난 5월 취임 직후 내부 실사 결과 부실이 드러났다면서 "수주한 여러 프로젝트의 원가가 실제 건조 과정에서 크게 늘어나면서 애초 예상한 실행예산을넘어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1일 삼정회계법인을 투입해대우조선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에 착수했다.
실사가 이뤄지는 동안 산업은행은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농협과 공동으로경영관리단을 파견해 실사 진행 상황과 경영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실사가 마무리된 후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을계획이다.
◇ 채권단, 금호산업 매각가격 1조218억원 제시 = 금호산업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금호산업 매각 가격으로 1조218억원을 제시했다.
채권단은 실사를 통해 평가된 가격(주당 3만1천원)에 90%의 경영권 프리미엄을얹어 주당 5만9천원을 요구했다.
지난 4월 말 금호산업 매각 본입찰에서 단독 응찰한 호반건설이 제시한 6천7억원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이다.
금호산업을 되찾기를 바라는 박 회장 측은 채권단이 1조원대의 금액을 제시하자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업계는 본입찰 당시 1조원대 금액까지 점쳤으나 최근에는 6천억원대 후반이나 7천억원대로 예상금액을 낮게 보는 분위기였다.
양측은 8월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며 박 회장은 9월 중 우선매수권 행사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 박창진 사무장, 조현아 상대 미국서 소송 = '땅콩회항' 사건의 피해자인 박창진 대한항공[003490] 사무장이 지난 23일 미국 뉴욕주 퀸스카운티 법원에 조현아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박 사무장은 "조 전 부사장이 기내에서 반복적으로 욕설하고 폭행해 공황장애등 극심한 육체적·정신적 피해가 났다"는 취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며 금액은 명시하지 않았다.
한국에는 없고, 미국에는 있는 제도인 '징벌적 손해배상'도 요구했다.
박 사무장은 지난 8일 '땅콩회항' 사건으로 인한 외상후 신경증과 불면증을 산업재해로 인정받고나서 보름만에 소송을 냈다.
조 전 부사장 측은 '불편한 법정의 원칙'에 따라 소송을 각하하고 한국에서 재판받는 게 마땅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할 계획이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