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샤 사장 코멘트,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코멘트 추가. 제목 변경.>>한경연 좌담회 발표…"5년간 인건비 50% 증가"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17일 "노사 협상타결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이 크다"면서 "한국 GM은 지난 5년 사이 인건비가 50%이상 증가하는 것을 대가로 치른 셈"이라고 말했다.
호샤 사장은 이날 한국경제연구원 주최로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외국 기업 CEO가 본 한국의 노동시장' 특별좌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한국 GM의생산비용은 회사가 설립된 2002년 대비 2.4배(2014년 기준) 상승했는데 같은 기간소비자 물가는 약 1.4배 상승한 것을 볼 때 증가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GM은 외국인 투자 기업으로서 국내 생산 물량을 늘려왔지만 이런 경향을 지속하기는 어려워졌다"면서 "2012년부터 부평, 창원, 군산 등 한국GM의 모든공장이 대당 제조비 1천달러가 넘는 고비용 공장으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GM 본사 이사회에 가서 한국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할근거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공장이 신차를 배정받기가 점점 어려워진다며 머지않아 제조비가 한국의 50% 밖에 되지 않는 인도에 따라잡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한국 자동차산업 전체의 생산물량이나 일자리가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고경고했다. 2002년 국내 자동차 생산비중은 95%, 해외 생산 비중은 5%였으나 2012년에 해외생산이 국내 생산을 추월한 데다가 지난해에는 해외생산 55%, 국내생산 45%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생산성 문제도 심각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차량 1대당 투입시간(HPV)은 26.4시간으로 도요타 24.1시간, 미국 GM 23.4시간에 밀리는실정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인당 매출액에서도 한국 자동차업계는 7억4천700만원으로 도요타(15억9천400만원), GM(9억6천800만원)보다 낮다고 그는 덧붙였다.
호샤 사장은 연공서열이 아닌 성과 기반의 합리적 임금체계와 시장 수요에 따라근로시간이 정해지는 노동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GM이 세계 30개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매년 임금교섭을 하는국가는 한국밖에 없다"면서 "교섭 주기를 더 길게 하면 사업에 예측 가능성이 생겨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미국계 산업용 장비 생산업체인 파카코리아의 유시탁 전 대표는 파카코리아의 정리해고 사례를 소개하며 강성 노조의 이미지가 해외자본의 국내 투자를 가로막는다고 주장했다.
비크람 도라이스아미 주한 인도대사는 인도 라자스탄주가 근로기준법 적용 기준을 상향하는 등 규제를 완화해 일자리가 늘었으며 다른 주도 규제 완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미 잭슨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은 "한국 노동시장은 시급히 수술해야 할필요가 있다"면서 "기업은 원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한국에서 사업하는 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노사정이 1년만에 합의를 이뤄 다행스럽다"면서 "청년 일자리 증가 등 결실을 앞당기려면 노동개혁의 고삐를 조여야 한다"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17일 "노사 협상타결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이 크다"면서 "한국 GM은 지난 5년 사이 인건비가 50%이상 증가하는 것을 대가로 치른 셈"이라고 말했다.
호샤 사장은 이날 한국경제연구원 주최로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외국 기업 CEO가 본 한국의 노동시장' 특별좌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한국 GM의생산비용은 회사가 설립된 2002년 대비 2.4배(2014년 기준) 상승했는데 같은 기간소비자 물가는 약 1.4배 상승한 것을 볼 때 증가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GM은 외국인 투자 기업으로서 국내 생산 물량을 늘려왔지만 이런 경향을 지속하기는 어려워졌다"면서 "2012년부터 부평, 창원, 군산 등 한국GM의 모든공장이 대당 제조비 1천달러가 넘는 고비용 공장으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GM 본사 이사회에 가서 한국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할근거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공장이 신차를 배정받기가 점점 어려워진다며 머지않아 제조비가 한국의 50% 밖에 되지 않는 인도에 따라잡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한국 자동차산업 전체의 생산물량이나 일자리가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고경고했다. 2002년 국내 자동차 생산비중은 95%, 해외 생산 비중은 5%였으나 2012년에 해외생산이 국내 생산을 추월한 데다가 지난해에는 해외생산 55%, 국내생산 45%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생산성 문제도 심각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차량 1대당 투입시간(HPV)은 26.4시간으로 도요타 24.1시간, 미국 GM 23.4시간에 밀리는실정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인당 매출액에서도 한국 자동차업계는 7억4천700만원으로 도요타(15억9천400만원), GM(9억6천800만원)보다 낮다고 그는 덧붙였다.
호샤 사장은 연공서열이 아닌 성과 기반의 합리적 임금체계와 시장 수요에 따라근로시간이 정해지는 노동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GM이 세계 30개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매년 임금교섭을 하는국가는 한국밖에 없다"면서 "교섭 주기를 더 길게 하면 사업에 예측 가능성이 생겨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미국계 산업용 장비 생산업체인 파카코리아의 유시탁 전 대표는 파카코리아의 정리해고 사례를 소개하며 강성 노조의 이미지가 해외자본의 국내 투자를 가로막는다고 주장했다.
비크람 도라이스아미 주한 인도대사는 인도 라자스탄주가 근로기준법 적용 기준을 상향하는 등 규제를 완화해 일자리가 늘었으며 다른 주도 규제 완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미 잭슨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은 "한국 노동시장은 시급히 수술해야 할필요가 있다"면서 "기업은 원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한국에서 사업하는 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노사정이 1년만에 합의를 이뤄 다행스럽다"면서 "청년 일자리 증가 등 결실을 앞당기려면 노동개혁의 고삐를 조여야 한다"고 말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