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설문조사…시장상인 69%, 소비자 81% '찬성'
대형마트가 주말이 아닌 평일에 휴업하는 지역의 시장상인과 소비자 다수는 평일 의무휴업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해도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이 감소하지않는데다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전경련은 최근 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평일 또는 특정 날짜에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을 하는 지역의 시장상인 242명과 소비자 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의무휴업일 제도는 유지하되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이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의 평일 의무휴업 지역 시장상인 69.0%가 평일 의무휴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대하는 상인(31.0%)보다 두배 이상 많은 숫자다.
이들 지역 시장상인의 75.2%는 평일 의무휴업 시행 이후에도 매출액이나 고객수에 변화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 응한 김포중앙시장의 한 상인은 "일요일은 사람들이 영업하는 다른큰 마트에 갈 수 있는 시간 여유가 많아 굳이 인근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는다"며"그러나 평일 퇴근 후에는 멀리 있는 마트를 갈 시간이 없으므로 근처 전통시장을이용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대다수도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81.4%에 달해 '반대한다'는 응답(15.2%)의5배가 넘었다.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 이후 전통시장 방문횟수 변화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 88.1%는 '변화가 없다'고 답했으며 '증가했다'는 응답(8.4%)은 '감소했다'는 응답(3.5%)보다 다소 많았다.
안승호 한국유통학회 회장은 "소비자는 대형마트를 쇼핑과 함께 외식, 문화소비를 할 수 있는 나들이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에 대형마트 영업을 못하게 해도 전통시장으로 가지는 않는다"며 "오히려 평일에는 소량의 생물품만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 마트 휴업 시 전통시장 대체쇼핑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여러 이해 주체가 걸린 중요한 문제이다. 구체적 분석 없이 일률적으로 일요일에 쉬도록 강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역별 여건과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의무휴업일을 지자체별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freemo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형마트가 주말이 아닌 평일에 휴업하는 지역의 시장상인과 소비자 다수는 평일 의무휴업에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해도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이 감소하지않는데다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전경련은 최근 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평일 또는 특정 날짜에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을 하는 지역의 시장상인 242명과 소비자 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의무휴업일 제도는 유지하되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이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의 평일 의무휴업 지역 시장상인 69.0%가 평일 의무휴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대하는 상인(31.0%)보다 두배 이상 많은 숫자다.
이들 지역 시장상인의 75.2%는 평일 의무휴업 시행 이후에도 매출액이나 고객수에 변화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 응한 김포중앙시장의 한 상인은 "일요일은 사람들이 영업하는 다른큰 마트에 갈 수 있는 시간 여유가 많아 굳이 인근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는다"며"그러나 평일 퇴근 후에는 멀리 있는 마트를 갈 시간이 없으므로 근처 전통시장을이용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대다수도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81.4%에 달해 '반대한다'는 응답(15.2%)의5배가 넘었다.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 이후 전통시장 방문횟수 변화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 88.1%는 '변화가 없다'고 답했으며 '증가했다'는 응답(8.4%)은 '감소했다'는 응답(3.5%)보다 다소 많았다.
안승호 한국유통학회 회장은 "소비자는 대형마트를 쇼핑과 함께 외식, 문화소비를 할 수 있는 나들이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에 대형마트 영업을 못하게 해도 전통시장으로 가지는 않는다"며 "오히려 평일에는 소량의 생물품만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 마트 휴업 시 전통시장 대체쇼핑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여러 이해 주체가 걸린 중요한 문제이다. 구체적 분석 없이 일률적으로 일요일에 쉬도록 강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역별 여건과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의무휴업일을 지자체별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freemo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