ℓ당 975원에 파는 곳도 나와…60% 차지하는 유류세가 걸림돌경유 ℓ당 세금 한국 670원-일본 390원
대표적인 차량용 연료인 경유 가격이 2007년 이후 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원료인 국제유가의 급락에다가 국제 상품 시장에서 휘발유에 비해 제품 가격 하락 속도가 더 빨라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경유 가격도 당분간 내림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휘발유와 마찬가지로 경유에도 덕지덕지 붙은 세금이 무려 리터(ℓ)당 600원이 넘어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이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20일 오피넷 등에 따르면 1월 둘째주 전국 주유소 평균 경유 판매가격은 ℓ당 1천169.93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7년 2월 둘째주(1천162.44원) 이후 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카드 기준 서울 시내버스 요금은 1천200원, 지하철 요금은 1천250원이다.
경유 차량의 연비가 20km 내외까지 나오는 현실을 감안하면 차량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서울 시내 웬만한 거리는 버스 보다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게더 싸게 먹히는 셈이다.
경유 평균 판매 가격은 지난해 6월 셋째주 1천369.56원에서 넷째주 1천370.16으로 오른 이후로 29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9일 기준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ℓ당 1천150.78원까지 떨어졌고 가장 싼곳은 975원으로 1천원 밑으로 내려간 곳도 있다.
경유 가격 하락은 기본적으로 원료인 국제유가가 최근 배럴당 20달러대까지 급락한데 따른 것이다.
보다 직접적으로는 국내 경유 판매가격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경유(황 함유량 0.001%) 제품의 국제가격은 2014년만 해도 ℓ당 800원 안팎을 기록했지만 올해 들어 19일까지 평균 299.
22원으로 300원을 하회했다.
국제 제품 가격은 시차를 두고 정유사의 공급가와 주유소의 판매가격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당분간 경유 가격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전국 최저가 주유소(19일 기준 975원)처럼 전국 주유소들의 평균 경유 판매가격이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휘발유에 비해서는 덜하지만 경유에도 유류세와 수입부과금, 관세, 부가가치세등 각종 세금이 따라붙기 때문이다.
올해 1월 평균 기준으로 경유 1ℓ에는 670원 안팎의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국제 제품 가격(299.22원)에 세금만 더하더라도 1천원에 육박한다.
유통 비용이나 정유사·주유소 이익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 쉽지 않은 구조인 셈이다.
실제 경유 판매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이후 40% 대를 유지하다가 지난해 50% 대에 올라선 뒤 올해 들어서는 60% 가까이 치솟으면서 저유가에 따른 소비자 혜택을 가로막고 있다.
실제 이웃나라인 일본의 경우 세전 경유 가격은 ℓ당 625원으로 우리나라보다 80원 이상 비싸지만 세금이 390원 수준에 불과해 주유소 판매가격은 1천15원으로 우리나라보다 100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달리 통상 국제 석유제품 시장에서 휘발유에 비해 경유 제품 가격이 높았는데 최근 휘발유 수요가 강세를 보이는 대신 경유 수요는줄면서 역전됐다"면서 "다만 국제 제품 가격에 비해 국내 판매 가격은 유류세 등으로 인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pdhis95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표적인 차량용 연료인 경유 가격이 2007년 이후 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원료인 국제유가의 급락에다가 국제 상품 시장에서 휘발유에 비해 제품 가격 하락 속도가 더 빨라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경유 가격도 당분간 내림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휘발유와 마찬가지로 경유에도 덕지덕지 붙은 세금이 무려 리터(ℓ)당 600원이 넘어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이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20일 오피넷 등에 따르면 1월 둘째주 전국 주유소 평균 경유 판매가격은 ℓ당 1천169.93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7년 2월 둘째주(1천162.44원) 이후 9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카드 기준 서울 시내버스 요금은 1천200원, 지하철 요금은 1천250원이다.
경유 차량의 연비가 20km 내외까지 나오는 현실을 감안하면 차량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서울 시내 웬만한 거리는 버스 보다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게더 싸게 먹히는 셈이다.
경유 평균 판매 가격은 지난해 6월 셋째주 1천369.56원에서 넷째주 1천370.16으로 오른 이후로 29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9일 기준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ℓ당 1천150.78원까지 떨어졌고 가장 싼곳은 975원으로 1천원 밑으로 내려간 곳도 있다.
경유 가격 하락은 기본적으로 원료인 국제유가가 최근 배럴당 20달러대까지 급락한데 따른 것이다.
보다 직접적으로는 국내 경유 판매가격 기준이 되는 싱가포르 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경유(황 함유량 0.001%) 제품의 국제가격은 2014년만 해도 ℓ당 800원 안팎을 기록했지만 올해 들어 19일까지 평균 299.
22원으로 300원을 하회했다.
국제 제품 가격은 시차를 두고 정유사의 공급가와 주유소의 판매가격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당분간 경유 가격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전국 최저가 주유소(19일 기준 975원)처럼 전국 주유소들의 평균 경유 판매가격이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휘발유에 비해서는 덜하지만 경유에도 유류세와 수입부과금, 관세, 부가가치세등 각종 세금이 따라붙기 때문이다.
올해 1월 평균 기준으로 경유 1ℓ에는 670원 안팎의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국제 제품 가격(299.22원)에 세금만 더하더라도 1천원에 육박한다.
유통 비용이나 정유사·주유소 이익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1천원 밑으로 떨어지기 쉽지 않은 구조인 셈이다.
실제 경유 판매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이후 40% 대를 유지하다가 지난해 50% 대에 올라선 뒤 올해 들어서는 60% 가까이 치솟으면서 저유가에 따른 소비자 혜택을 가로막고 있다.
실제 이웃나라인 일본의 경우 세전 경유 가격은 ℓ당 625원으로 우리나라보다 80원 이상 비싸지만 세금이 390원 수준에 불과해 주유소 판매가격은 1천15원으로 우리나라보다 100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달리 통상 국제 석유제품 시장에서 휘발유에 비해 경유 제품 가격이 높았는데 최근 휘발유 수요가 강세를 보이는 대신 경유 수요는줄면서 역전됐다"면서 "다만 국제 제품 가격에 비해 국내 판매 가격은 유류세 등으로 인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pdhis95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