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평균 연봉 1억630만원…신입사원 4천590만원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기아자동차[000270]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3년 연속 1억원을 넘었다.
신입사원 평균 연봉도 4천만원 중반대로 국내 주요 대기업 중 최고 수준이었다.
29일 기아차가 작성한 지속가능 보고서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급여로총 3조5천957억원을 지출했으며 1인당 급여액은 1억630만원이었다.
이는 2013년 1억190만원, 2014년 1억610만원보다 소폭 늘어난 액수다. 급여액산정에는 퇴직금이 포함됐다.
기아차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근속 연수는 19년으로 전년의 18.2년보다 늘었다.
신입사원 연봉은 지난해 4천590만원으로 전년의 4천740만원보다 다소 줄었다.
이는 2013년부터 전체 신입사원 중에서 고졸 생산직 사원 비율이 증가했기 때문으로분석됐다. 2013년 신입사원 연봉은 4천850만원에 달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직원 및 신입사원 평균 연봉은 국내 제조업체중 최고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매년 신입과 경력직 채용에 수만명이 몰리는 데는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국내 100대 기업의평균 연봉은 6천680만원 수준이다.
이들 100대 기업 중에 평균 연봉이 1억원을 넘는 기업은 카카오[035720], 신한지주[055550], KB금융[105560], 삼성전자[005930], SK텔레콤[017670] 등 10여개 업체에 지나지 않았다.
지난해는 경기가 불황이라 전년과 비교하면 연봉 액수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보인다.
기아차는 직원 연봉뿐만 아니라 복리 후생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복리후생비로만 5천710억원을 썼으며 1인당으로 환산하면1천680만원에 달한다. 임직원 교육비도 지난해 총 197억원이 투입됐다.
육아휴직은 지난해 95명이 이용했고 산전 후 휴가는 44명, 유사 산휴가는 5명이다녀왔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18명이 평균 18일을 사용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육아 휴직자 중 남성이 12명이나 있었으며 육아 휴직 후 복직률은 남녀 모두 100%였다. 그만큼 기아차에 대한 직장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아차는 2004년부터 정년퇴직이나 이직으로 회사를 떠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생활 설계 프로그램과 전직 지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퇴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년 퇴직자는 147명에 달했다.
기아차의 지난해 산업재해는 총 304건이 발생했다.
소하리 공장 67건, 화성 공장 147건, 광주 공장 70건, 기타 20건이었다. 이는전년(363건) 대비 16% 감소한 수치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기아자동차[000270]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3년 연속 1억원을 넘었다.
신입사원 평균 연봉도 4천만원 중반대로 국내 주요 대기업 중 최고 수준이었다.
29일 기아차가 작성한 지속가능 보고서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급여로총 3조5천957억원을 지출했으며 1인당 급여액은 1억630만원이었다.
이는 2013년 1억190만원, 2014년 1억610만원보다 소폭 늘어난 액수다. 급여액산정에는 퇴직금이 포함됐다.
기아차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근속 연수는 19년으로 전년의 18.2년보다 늘었다.
신입사원 연봉은 지난해 4천590만원으로 전년의 4천740만원보다 다소 줄었다.
이는 2013년부터 전체 신입사원 중에서 고졸 생산직 사원 비율이 증가했기 때문으로분석됐다. 2013년 신입사원 연봉은 4천850만원에 달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직원 및 신입사원 평균 연봉은 국내 제조업체중 최고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매년 신입과 경력직 채용에 수만명이 몰리는 데는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국내 100대 기업의평균 연봉은 6천680만원 수준이다.
이들 100대 기업 중에 평균 연봉이 1억원을 넘는 기업은 카카오[035720], 신한지주[055550], KB금융[105560], 삼성전자[005930], SK텔레콤[017670] 등 10여개 업체에 지나지 않았다.
지난해는 경기가 불황이라 전년과 비교하면 연봉 액수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보인다.
기아차는 직원 연봉뿐만 아니라 복리 후생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복리후생비로만 5천710억원을 썼으며 1인당으로 환산하면1천680만원에 달한다. 임직원 교육비도 지난해 총 197억원이 투입됐다.
육아휴직은 지난해 95명이 이용했고 산전 후 휴가는 44명, 유사 산휴가는 5명이다녀왔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18명이 평균 18일을 사용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육아 휴직자 중 남성이 12명이나 있었으며 육아 휴직 후 복직률은 남녀 모두 100%였다. 그만큼 기아차에 대한 직장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아차는 2004년부터 정년퇴직이나 이직으로 회사를 떠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생활 설계 프로그램과 전직 지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퇴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년 퇴직자는 147명에 달했다.
기아차의 지난해 산업재해는 총 304건이 발생했다.
소하리 공장 67건, 화성 공장 147건, 광주 공장 70건, 기타 20건이었다. 이는전년(363건) 대비 16% 감소한 수치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