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최대 3천여명 구조조정 검토…노사 대립 불가피
정부가 조선업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선 가운데 현대중공업[009540]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 인상 요구를 강행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조만간 최대 3천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할 예정이라 노사 간 첨예한 대립이 우려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내달 4일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임단협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6천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 인상을 포함해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퇴직자 수에상응한 신규 인력 채용, 성과연봉제 폐지, 전환 배치 시 노조 동의 필요, 통상임금1심 판결 결과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조조정 반대를 위해 오는 29일 상경해 서울역에서 시민 선전전과 거리시위 등을 벌일 계획이다. 내달 2일부터는 부서별 출근 투쟁도 벌일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조선 업계가 사상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고 회사의 누적적자가 5조원에 달할 정도로 경영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해 10월 유동성 위기로 채권단의 대규모 자금 지원이 절박해지자 노조가 임금 동결과 무파업에 동의한 바 있다. 당시 대우조선 노조는 격렬히반발했으나 대우조선이 법정관리까지 가는 사태를 막기 위해 결국 고통 분담을 택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이처럼 강공으로 나서는 데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구조 조정안을 흘리고 있다는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과 권오갑 사장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회의를 열고 대규모 구조 조정안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 조정안은 우선 현대중공업의 전체 인원인 2만7천여명 중 10% 이상을 희망퇴직이나 권고사직 형식으로 줄이는 내용이 핵심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인적 구조조정 대상 인원이 3천명을 웃돌 것이라는 예상도 내놓고 있다. 사무관리직뿐 아니라 생산직도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조직도 조선·해양·플랜트 등 7개 본부 388개 부서 중 100여개를 정리하고, 서울 상암동 DMC에 있는 해양·화공·플랜트 설계부서도 울산 본사 등으로 이전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이번 주 비상경영 체제를 공식화하고휴일근무와 특근 등도 폐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악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구조 조정에 나서려는 회사도문제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주장하는 노조도 설득력이 떨어진다"면서 "어려울 수록 노사가 손을 잡아야 위기를 타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정부가 조선업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선 가운데 현대중공업[009540]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 인상 요구를 강행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조만간 최대 3천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할 예정이라 노사 간 첨예한 대립이 우려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내달 4일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임단협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6천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 인상을 포함해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퇴직자 수에상응한 신규 인력 채용, 성과연봉제 폐지, 전환 배치 시 노조 동의 필요, 통상임금1심 판결 결과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조조정 반대를 위해 오는 29일 상경해 서울역에서 시민 선전전과 거리시위 등을 벌일 계획이다. 내달 2일부터는 부서별 출근 투쟁도 벌일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조선 업계가 사상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고 회사의 누적적자가 5조원에 달할 정도로 경영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해 10월 유동성 위기로 채권단의 대규모 자금 지원이 절박해지자 노조가 임금 동결과 무파업에 동의한 바 있다. 당시 대우조선 노조는 격렬히반발했으나 대우조선이 법정관리까지 가는 사태를 막기 위해 결국 고통 분담을 택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이처럼 강공으로 나서는 데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구조 조정안을 흘리고 있다는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과 권오갑 사장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회의를 열고 대규모 구조 조정안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 조정안은 우선 현대중공업의 전체 인원인 2만7천여명 중 10% 이상을 희망퇴직이나 권고사직 형식으로 줄이는 내용이 핵심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인적 구조조정 대상 인원이 3천명을 웃돌 것이라는 예상도 내놓고 있다. 사무관리직뿐 아니라 생산직도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조직도 조선·해양·플랜트 등 7개 본부 388개 부서 중 100여개를 정리하고, 서울 상암동 DMC에 있는 해양·화공·플랜트 설계부서도 울산 본사 등으로 이전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이번 주 비상경영 체제를 공식화하고휴일근무와 특근 등도 폐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악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구조 조정에 나서려는 회사도문제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주장하는 노조도 설득력이 떨어진다"면서 "어려울 수록 노사가 손을 잡아야 위기를 타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