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설문…'직장살이, 반퇴세대' 2, 3위 올라
올해 직장인들의 생활상을 가장 잘 반영한 신조어로 '월급 로그아웃'이 선정됐다.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카드값과 세금 등으로 곧장 빠져나가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대표이사 윤병준)는 직장인 1천51명을 상대로 '올해 직장생활을 가장 잘 반영한 신조어'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월급 로그아웃이 가장 많은 28.9%(복수응답)의 지지를 얻었다고 21일 밝혔다.
2위는 직장생활을 시집살이에 빗대 상사·선배·동기들의 등쌀에 시달리는 고충을 뜻하는 '직장살이'(22.0%)가 선정됐다. 3위는 조기퇴직 뒤 다시 새 일자리를 찾는 세대를 가리키는 '반퇴 세대'(20.8%)가 차지했다.
4위는 카카오톡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 지시가 가능해지며 생겨난 신조어인'메신저 감옥'(20.7%)이었고, 5위는 야근할 일이 많아지면서 저녁이 없어진 직장인들의 삶을 표현한 '야근각'(19.5%)이었다.
'○○각'이란 '…할 상황이다'란 뜻의 신조어다.
휴식을 포기할 정도로 바쁘고 고달프다는 뜻의 '쉼포족'(18.7%), '일하기 싫어증(症)'을 변용한 '실어증'(18.6%), 시간에 쫓기는 삶을 뜻하는 '타임푸어'(11.1%),혼자 밥을 먹는 사람을 가리키는 '혼밥족'(9.5%), 회사가 사육하는 동물이란 의미의'사축'(9.3%)도 올해의 신조어 10위에 들었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직장인 신조어는 성별·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었는데여성 직장인들은 혼자서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워킹맘을 뜻하는 '육아독립군'을 꼽은 비율이 높았다"고 말했다.
또 40대 직장인들 사이에선 반퇴세대를 선택한 응답이 가장 높았다고 덧붙였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해 직장인들의 생활상을 가장 잘 반영한 신조어로 '월급 로그아웃'이 선정됐다.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카드값과 세금 등으로 곧장 빠져나가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대표이사 윤병준)는 직장인 1천51명을 상대로 '올해 직장생활을 가장 잘 반영한 신조어'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월급 로그아웃이 가장 많은 28.9%(복수응답)의 지지를 얻었다고 21일 밝혔다.
2위는 직장생활을 시집살이에 빗대 상사·선배·동기들의 등쌀에 시달리는 고충을 뜻하는 '직장살이'(22.0%)가 선정됐다. 3위는 조기퇴직 뒤 다시 새 일자리를 찾는 세대를 가리키는 '반퇴 세대'(20.8%)가 차지했다.
4위는 카카오톡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 지시가 가능해지며 생겨난 신조어인'메신저 감옥'(20.7%)이었고, 5위는 야근할 일이 많아지면서 저녁이 없어진 직장인들의 삶을 표현한 '야근각'(19.5%)이었다.
'○○각'이란 '…할 상황이다'란 뜻의 신조어다.
휴식을 포기할 정도로 바쁘고 고달프다는 뜻의 '쉼포족'(18.7%), '일하기 싫어증(症)'을 변용한 '실어증'(18.6%), 시간에 쫓기는 삶을 뜻하는 '타임푸어'(11.1%),혼자 밥을 먹는 사람을 가리키는 '혼밥족'(9.5%), 회사가 사육하는 동물이란 의미의'사축'(9.3%)도 올해의 신조어 10위에 들었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직장인 신조어는 성별·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었는데여성 직장인들은 혼자서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워킹맘을 뜻하는 '육아독립군'을 꼽은 비율이 높았다"고 말했다.
또 40대 직장인들 사이에선 반퇴세대를 선택한 응답이 가장 높았다고 덧붙였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