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위에 거뭇거뭇 앉아있는 블랙헤드. 화장을 해도, 가려지지 않는 블랙헤드는 많은 여성들의 고민이다. 그렇다고 세안으로도 안 되는 블랙헤드를 함부로 짤 수도 없는 노릇. 손을 깨끗이 씻지 않을 경우 딸기코가 되거나 모공이 더 넓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굳이 짜야할 경우라면, 저녁에 클렌징을 깨끗이 하고 뜨거운 스팀 타월로 모공을 넓힌 후 면봉을 이용하여 짜도록 한다. 짠 다음에는 차갑게 한 타월이나 얼음 등으로 피부의 진정과 모공을 수축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블랙헤드 없애는 노하우
이중 세안
피부청결은 블랙헤드를 없애는 첫 걸음이다. 평소 클렌징 할 때 피지 분비가 많은 T존 부위를 세심하게 닦아주도록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는 미세한 거품의 폼 클렌징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T존 부위를 문질러주고, 저녁에는 클렌징크림으로 세심하게 문질러 피지를 녹여낸다. 그 후 폼클렌징을 이용해 이중 세안을 할 것.
마사지와 팩
세안 후 컨트롤 크림 등의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피부 결에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특히 블랙헤드가 많은 코 부분은 가운데 손가락을 이용하여 약간 힘을 주고 원을 그리듯 문지르면서 마사지한다. 마사지 후에는 떼어내는 타입의 팩을 얼굴 전체 또는 T존 부위에 바르고 팩이 굳으면 아래에서 위로 떼어낸다.
스팀타월로 가벼운 찜질
스팀타월은 피부온도를 높여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모공 입구를 자연스럽게 열어주어 블랙헤드 제거에 도움을 준다. 스팀타월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뜨거운 물에 타월을 담갔다가 꼭 짠 후 사용하거나, 물에 적셔 짠 타월을 전자렌지에 넣고 약 1~2분 정도 데운 후 사용한다. 너무 뜨거운 경우에는 스팀타월을 살짝 털어서 온도를 맞춰 사용하도록 한다.
면봉으로 블랙헤드 제거
너무 크고 깊게 자리 잡은 블랙헤드는 제거하도록 한다. 먼저 스팀타월을 한 후 양손에 면봉을 쥐고 제거하고자 하는 블랙헤드의 양 옆을 밀어내듯이 눌러 제거한다. 이 때 손톱을 이용하거나 코 주위가 빨갛게 되도록 무리하게 자극을 주면 절대 안 된다.
모공 조여 주기
블랙헤드를 제거하고 나면, 블랙헤드가 자리 잡고 있던 모공입구를 조여 주어야 한다. 물에 적신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화장 솜에 진정 및 수렴효과가 우수한 스킨을 충분히 적셔 코 주위에 약 5분 정도 올려둔다.
◆ 블랙헤드 이것만은 주의
따뜻한 물로 세안을 마무리한다: 39도의 세숫물로 세안을 하면 모공은 열리기 마련인데, 이런 세안이 매일 반복되면 자연스럽게 모공이 넓어져, 블랙헤드가 쉽게 생긴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해도 마무리는 반드시 찬물로 하자.
코 팩을 일주일에 3회 이상한다: 적당량의 피지는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다량의 피지를 갑자기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중성피부는 일주일에 1회, 지성피부는 일주일에 2회 정도가 적당.
모공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손으로 짠다: 모공이 충분히 열리기 전에 손을 대면 피지 주위의 피부가 손상을 입어 딸기코가 될 수 있다. 스팀타월 등으로 모공을 충분히 열어 준 후 면봉을 이용해 피지를 짜고, 수렴화장수나 얼음 등을 이용해 열린 모공을 닫아준다. (도움말: 오라클피부과 강변점 조완익 원장)
한경닷컴 bnt뉴스 박영주 기자 gogogirl@bntnews.co.kr
▶ '10월'의 가볼만한 곳
▶ 선수들의 ‘연애 비법’ 쌓는 노하우?
▶ 여성 84.31% ‘경차 모는 남자 민망’
▶ 이성에게 접근하는 최고의 ‘작업기술’은?
▶ 소개팅 못하는 이유 ‘시간이 없어서?’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