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학습이 똑똑한 학습 컨설턴트로 다시 태어났다.
방문학습은 그간 단순한 수연산 문제와 지겨운 반복학습을 고수하며 교육 방식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했다. 때문에 2000년대 이후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로부터 외면 받았고 방문학습 시장은 쇠락하기 시작했다.
그런 방문학습이 최근 전문화된 교재와 교구, 국내 입시 동향을 잘 파악한 교사진 등을 통해 혁신적인 변화를 꾀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성공적이었다.
방문학습업계의 전성기-수연산 위주의 교육과정 특성에 부합
초창기 방문학습의 전형적인 형태는 수연산 학습이었다. 저렴한 가격과 반복학습으로 수연산 학습의 효과는 한글을 깨우치듯 빠른 학습 결과를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80년대 초등교육과정의 특성이 수연산 학습이 중심이었다는 점도 수연산 학습지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다. 덕분에 수연산 위주의 학습지 회사는 1980년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급성장하였다.
방문학습업계의 쇠퇴기-사고력 요하는 학습 요구하는 교육환경, 입시학원 성장
1997년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학습자 개인의 능력에 맞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고 수학교과내용도 단순한 수연산 형태와 같은 기계적 암기식 학습내용보다는 깊이 있는 생각과 이해를 요구하는 사고력 학습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98년도 대학 입시전형도 다양한 특기와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 도입되면서 수학경시대회 붐이 일어났다. 경시대회에서는 단순한 수연산 문제가 아닌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문장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때문에 학생들은 깊이 있는 사고력을 배우기 위해 수학전문학원을 찾았다.
또한 2004년부터 개설된 영재교육원이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영재교육의 관심은 과고, 외고 등 특목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함께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영재교육원, 특목고, 경시대회 등의 국내 입시 변화 흐름을 정확하게 꿰뚫는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때문에 수연산 중심의 학습지 회사들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성장이 둔화되고 만다.
방문학습업계의 부활기- 사고력수학과 입시 멘토로 재탄생
2000년대 후반부터는 방문학습 업계에서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한 전문 업체들이 생겨났다. 이런 업체들은 사고력 중심의 전문화된 교재와 교구, 국내 입시를 정확하게 해석해 입시컨설팅이 가능한 교사들로 방문학습의 혁신을 일으켰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한 학습 방식이나 과학실험과 같은 학원이나 공교육에서 소화할 수 없는 창의력을 계발해주는 프로그램까지, 방문학습이 제공하는 다양한 선택지에 학생들과 부모들은 큰 만족감을 느낀다.
특히 유아기나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학원시설과 같은 사교육을 시키기 어려워 방문학습에 대한 선호가 늘고 있다. 방문학습을 통해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다양한 사고력 유형의 문제를 접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기대감도 방문학습 선호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김선영 기자 kkoddang@bn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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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학습은 그간 단순한 수연산 문제와 지겨운 반복학습을 고수하며 교육 방식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했다. 때문에 2000년대 이후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로부터 외면 받았고 방문학습 시장은 쇠락하기 시작했다.
그런 방문학습이 최근 전문화된 교재와 교구, 국내 입시 동향을 잘 파악한 교사진 등을 통해 혁신적인 변화를 꾀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성공적이었다.
방문학습업계의 전성기-수연산 위주의 교육과정 특성에 부합
초창기 방문학습의 전형적인 형태는 수연산 학습이었다. 저렴한 가격과 반복학습으로 수연산 학습의 효과는 한글을 깨우치듯 빠른 학습 결과를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80년대 초등교육과정의 특성이 수연산 학습이 중심이었다는 점도 수연산 학습지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다. 덕분에 수연산 위주의 학습지 회사는 1980년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급성장하였다.
방문학습업계의 쇠퇴기-사고력 요하는 학습 요구하는 교육환경, 입시학원 성장
1997년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학습자 개인의 능력에 맞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고 수학교과내용도 단순한 수연산 형태와 같은 기계적 암기식 학습내용보다는 깊이 있는 생각과 이해를 요구하는 사고력 학습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98년도 대학 입시전형도 다양한 특기와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 도입되면서 수학경시대회 붐이 일어났다. 경시대회에서는 단순한 수연산 문제가 아닌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문장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때문에 학생들은 깊이 있는 사고력을 배우기 위해 수학전문학원을 찾았다.
또한 2004년부터 개설된 영재교육원이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영재교육의 관심은 과고, 외고 등 특목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함께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영재교육원, 특목고, 경시대회 등의 국내 입시 변화 흐름을 정확하게 꿰뚫는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때문에 수연산 중심의 학습지 회사들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성장이 둔화되고 만다.
방문학습업계의 부활기- 사고력수학과 입시 멘토로 재탄생
2000년대 후반부터는 방문학습 업계에서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한 전문 업체들이 생겨났다. 이런 업체들은 사고력 중심의 전문화된 교재와 교구, 국내 입시를 정확하게 해석해 입시컨설팅이 가능한 교사들로 방문학습의 혁신을 일으켰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한 학습 방식이나 과학실험과 같은 학원이나 공교육에서 소화할 수 없는 창의력을 계발해주는 프로그램까지, 방문학습이 제공하는 다양한 선택지에 학생들과 부모들은 큰 만족감을 느낀다.
특히 유아기나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학원시설과 같은 사교육을 시키기 어려워 방문학습에 대한 선호가 늘고 있다. 방문학습을 통해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다양한 사고력 유형의 문제를 접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기대감도 방문학습 선호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김선영 기자 kkoddang@bn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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