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하나로 암, 변비 예방하고 다이어트까지?

입력 2014-07-26 05:34  

'아침 사과는 금 사과, 저녁 사과는 똥 사과'라는 옛말이 있다. 사과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지만 신 성분 때문에 위에 부담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밤에 사과를 먹으면 위산의 분비가 촉진되어 위가 쓰릴 수 있다.

이유야 어떻든 사과는 맛도 좋고 밤에 먹는 것만 피하면 건강에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다. 사과는 그냥 먹기도 하고 잼, 주스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가능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매우 친숙한 과일이라 할 수 있다.

사과에는 숨겨진 효능이 많다. 사과 하나로 변비해결에서부터 다이어트, 암 예방까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본다.

   암 예방

기본적으로 사과는 몸에 좋은 과일이다. 주성분은 탄수화물로 단백질과 지방은 비교적 적지만 비타민C와 무기염류는 다른 식품보다 많다. 또한 칼슘, 나트륨 등 무기물 함량이 높은 알칼리성식품인데다 식물 섬유소의 함유량도 많다.

특히 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돕는다. 또한 하루 한 개 사과를 먹는 것이 유방암 발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07년 코넬대학 연구팀이 밝힌 결과에 따르면 신선한 사과 추출물이 쥐에 있어서 유관종야 크기를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사과추출물을 더 많이 투여할수록 종양 억제 효과는 더 컸다. 이는 페놀성분이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른 과일 및 채소에 비해 사과에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다이어트

식사 전 먹는 사과 한 개는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대개 과일은 후식으로 먹게 되지만 식사 전에 먹게 되면 포만감으로 인해 밥을 덜 먹게 된다는 결론이다.

사과 한 개를 씹어 먹으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보통 후식으로 먹는 과일을 식사 전에 먹으면 포만감을 줘 밥을 덜 먹게 된다는 것.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바바라 롤스 교수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사 전 사과를 씹어 먹은 그룹에서 칼로리 섭취가 15%정도 즐어들었다.

핫요가 및 건강뷰티 전문업체 '14일동안' 신사 점 추정원 부원장은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과를 가공하지 않고 씹어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씹어 먹는 것이 포만감을 높이고 칼로리 섭취를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변비 탈출

사과의 성분 중 중요한 것은 당분, 유기산, 팩틴이다. 이들 산은 우리 몸 안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구실을 한다. 사과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펙틴 성분은 장의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력을 높여준다.

한경닷컴 bnt뉴스 홍희정 기자 pianohhj@bntnews.co.kr

▶ 면접 시 피해야 할 버릇 1위 ‘시선회피’
▶ 자기지향적 미혼男 “애인선물은 나중에~”
▶ 주식보다 와인에 투자하라? 수익률 4,300%!
▶ 똑똑해지는 2010년 자동차, 각종 첨단사양이 가득!
▶[이벤트] 촌발 날리는 살색 스타킹은 이제 그만! 
▶[알림] 더바디샵 쇼핑몰 단독 전 제품 20% 할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